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경남 남해의 문화적 자산인 유배문학을 재조명하는 '2025 남해유배문학토크콘서트'가 지난 6월 14일(토) 오후 2시, 남해도서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고 18일 <에세이문예사>가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배문학관이 있는 '유배의 섬 남해'의 역사성과 문학적 가치를 지역민과 문학 애호가들에게 알리고, 유배문학의 현대적 해석과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토크 대상 작품으로 선정된 송명화 작가의 장수필 <못>은 '서포의 처소에서 못을 뽑다'라는 부제를 통해 조선 시대 유배문학의 정신과 시대적 맥락을 성찰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남해 미조 출신으로 <남해유배문학연구>를 집필한 권대근 교수(대신대학교대학원)의 주도로 열렸으며, 좌장은 수필가이자 평론가인 김정애 박사가 맡아 유려하고 깊이 있는 진행을 이끌었다.

발제를 맡은 권대근 교수는 "송명화 작가의 <못>은 유배문학을 현대 수필로 승화시킨 탁월한 작품"이라며 "서포 김만중의 문학과 정신을 섬세한 감성과 상징으로 풀어낸 수필 문학의 뛰어난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어진 지명토론에는 수필가 최순덕, 평론가 최혜영, 김미숙, 수필가 남현설 등이 참여해 각자의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하고, 유배문학이 오늘날 갖는 의미와 지역 문학의 정체성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크콘서트의 중심에 선 송명화 작가는 "유배문학은 단지 고통의 기록이 아닌, 고통을 품은 성찰의 문학"이라며 "남해라는 공간은 그 성찰의 흔적이 가장 깊게 새겨진 곳"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송 작가는 남해초(60회), 남해여중(20회) 출신으로, 에세이문예 주간을 맡고 있으며 <순장소녀>, <꽃은 소리 내어 웃지 않는다> 등 수필집과 <본격수필 창작이론과 실제> 등의 저서를 출간하며 수필과 평론 양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참가자들에게는 권대근 교수의 <남해유배문학연구>와 송명화 작가의 <나무의 응시 풀의 주름>이 증정되었으며, 문학과 지역의 문화유산을 함께 음미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이번 행사는 남해 유배문학의 가치와 정체성을 되새기며, 향후 지역문학의 지속적인 계승과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참석자들은 "단순한 문학행사를 넘어, 남해라는 공간의 문화적 깊이를 체감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