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
  • 흐림강릉 0.2℃
  • 구름많음서울 2.7℃
  • 박무대전 3.9℃
  • 흐림대구 4.6℃
  • 구름많음울산 4.3℃
  • 박무광주 4.9℃
  • 흐림부산 5.7℃
  • 구름많음고창 2.9℃
  • 제주 8.4℃
  • 구름많음강화 0.8℃
  • 구름많음보은 3.4℃
  • 맑음금산 4.5℃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3.9℃
  • 흐림거제 5.9℃
기상청 제공

외교/통일

조 바이든, 美 제46대 대통령에 당선…"분열 아닌 통합 추구"

공식 취임 내년 1월 20일 예정…소송전 등으로 더 늦어질 수도
韓 경제 촉발될 5가지 시나리오…"통상 불확실성 줄고, 글로벌 교역량 늘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민주당 후보가 7일(현지시간) 핵심 경합주의 초박빙 승부 끝에 개표 5일 만에 승리를 확정하고 미국 제46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nbc방송, foxtv, cnn, AP통신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핵심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주에서 49.7%를 획득해 49.2%인 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을 막판 접전 끝에 꺾었다. 선거인단 20석을 추가하게 된 바이든 후보는 선거인단 538명 중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의 과반 넘긴 273명을 확보해 대선 승리의 타이틀을 얻었다.

바이든 후보는 펜실베이니아주에 이어 네바다주(6명)에서도 최종 승리하며 선거인단 279명을 확보해 대선 승리를 굳혔다.

조지아주(16명)와 애리조나주(11명) 등은 개표가 아직 진행 중이지만, 바이든 후보의 추가 선거인단 확보가 유력해 최대 30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확보한 선거인단은 총 214명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다음 달 14일 선거인단에 의한 선거 승리 공식 확정, 내년 1월 6일 연방 의회의 선거인단 개표 결과 승인 후 내년 1월 20일 제46대 대통령에 공식 취임한다.

바이든 당선인의 공식 취임이 결정되면 지난 1988년, 2008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대권 도전 성공으로 만 78세,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 된다.

바이든 당선인은 1972년 델라웨어주 연방 상원의원 당선을 시작으로 내리 6선에 성공했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행정부에선 8년 간 부통령을 지낸 정치 경력도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한 승리 연설에서 "분열이 아닌 통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한다"며 "민주당원이 아니라 미국의 대통령으로서 통치하겠다"라고 피력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어 "코로나19를 다룰 전문가를 바로 임명하고 전염병 대유행을 강력히 대처하겠다"라며 “미국이 다시 세계로부터 존경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새 대통령 공식 확정과 취임 때까지 미국 사회 내 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불복 의사를 내비침에 따라 일부 경합주 재검표와 소송전 대응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트럼프 선거캠프는 이날 성명에서 "바이든이 서둘러 거짓 승리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선거가 끝나기까진 아직 멀었다"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선거캠프는 "우리는 오는 9일부터 선거법이 완벽하게 지켜져 정당한 승자가 (백악관에) 앉도록 법정에서 소송을 시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트럼프가 승복할지 불투명한 가운데 공식 패배를 인정하게 되면 지난 1992년 조지 H.W 부시 대통령 이후 처음으로 재선에 실패하게 된다.

지난 2000년 미 대선 때 플로리다주 재검표 논란은 대선일부터 연방대법원의 판결·승복 선언까지 36일이 걸렸다.

한편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서 통상, 유가, 환율, 산업, 대북정책 등 우리경제 전방위에 걸쳐 큰 변화와 함께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8일 산업계와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미국 바이든 대통령 당선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별로 분석했다.

대한상의는 바이든 후부의 당선으로 촉발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로 ▲'통상분야 美 동맹국 연대 요구(Bond with Allies)' ▲'유가 상승(Increase in Oil prices)' ▲'달러화 가치 하락(Dollar decline)' ▲'친환경산업 성장(Eco-friendly Growth)' ▲'대북전략 변화(North Korea Policy Change)'을 꼽았다.

◆ 통상 불확실성 감소 속 '美 동맹-中' 간 대립격화 우려

무역 의존도가 큰 한국경제 특성상 산업계의 촉각은 바이든의 통상정책에 쏠려 있다. 산업계는 트럼프 행정부에 비해 통상마찰의 불확실성이 줄면 글로벌 교역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자유무역 기조가 즉시 되살아나지는 않더라도 국제통상 질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마련되면 국내 수출업계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게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바이든의 통상전략으로 '중국 압박'과 '다자협상'에 방점을 찍었다.

정혁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은 “바이든 당선으로 미국은 인권·전략적 포용(engagement) 외교로 회귀하고, 동맹과 연대해 중국을 정치·경제 등 전방위적으로 압박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한국의 적극적 협조를 구할 가능성이 큰데, 이에 따라 對中무역 비중이 큰 기업을 중심으로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 무역다변화의 필요성이 더 시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혁 자문위원은 이어 “비록 자유무역 기조가 예전처럼 살아나지 않더라도 국제무역 질서에 돌발변수가 발생할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국제무역이 전반적으로 재활성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정형곤 대한상의 자문위원(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바이든 역시 미국 우선주의 기조는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양자협상 전략을 벗어나 다자체제로의 전환을 꾀할 가능성이 높고, 그 일환으로 CPTPP 가입을 재추진할 경우 한국도 동참 압박을 받을 수 있다”며 “이 경우 기존 CPTPP 회원국인 일본과의 협상이 걸림돌이 될 것이고, 타결 이후에는 對日관세 인하로 인한 무역적자 심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정형곤 자문위원은 이 외에도 “전통적으로 환경·노동 이슈를 중시하는 미국 민주당 기조에 따라 해당 이슈들이 무역협상에 명문화되면 국내기업들에게는 또 다른 형태의 무역장벽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유가 상승 가능성에 무게…유가 민감 업종 사전 대응 필요

전문가들은 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예의주시와 선제 대응도 주문했다.

송의영 대한상의 자문위원(서강대 경제학부 교수)은 "바이든이 셰일오일 개발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 투자 확대를 공약한 만큼 원유 공급이 줄어 단기적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다만 송 자문위원은 "미국-이란 간 핵협상 재개에 따른 원유 공급 증가, 탄소 중립 프로젝트의 본격 이행 등이 이뤄질 경우 중장기적으로는 유가가 다시 하락세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소영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은 "유가 상승에 따라 업종별 명암이 갈릴 수 있어 호재·악재 여부를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공급선 확보와 저효율 설비 교체 등 기업별 사전 대응 노력이 필요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러시아·사우디아라비아 등 유가 상승 수혜국의 경제력과 위상이 높아질 가능성에 대비해 경제외교 전략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 넘치는 달러 유동성에 환율 하락 가능성…수출 가격경쟁력 위협

달러화 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바이든이 공약한 적극적 경기부양책으로 이미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 내 달러공급이 더 늘게 되고, 對中관세 인상 가능성도 낮아짐에 따라 금융·외환시장에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위안화를 포함한 아시아·신흥국 통화 가치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9월 3일 달러당 1천190원을 기록하던 원/달러 환율은 바이든 당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두 달 사이 60원 넘게 하락해 1130원 밑으로 떨어졌다.

신현한 대한상의 자문위원(연세대 경영대학 교수)은 "원/달러 환율 하락은 국내 수출기업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라며 "이런 상황을 감안해 내년 경영전략과 수출·조달 전략을 세우는 동시에 디자인·품질 향상,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 비가격경쟁력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美 청정에너지 관련 업계 수혜…기후변화 조기 대응 필요

바이든 정부가 청정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에 4년간 2조 달러를 풀 것으로 보이면서 국내 풍력·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업계와 전기차 배터리 산업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종호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은 "에너지, 환경 부문에서 미국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기업의 사업기회도 늘어날 것"이라며 "특히 태양광, 풍력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이들 업계가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국내 그린뉴딜정책과 연계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산업계의 발빠른 대응도 주문했다.

홍종호 자문위원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이 글로벌 뉴노멀이 되고 탄소국경조정세가 도입되면 사실상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기업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탄소국경조정세란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를 말한다. 바이든은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환경의무를 준수하지 못한 국가에 대해서는 탄소국경세를 부과하겠다고 말해왔다.

◆ 협상으로 전환 예상…北 인내 여부 관건

끝으로, 미국의 대북정책에 있어서도 전면적인 변화가 예상됐다.

양문수 대한상의 자문위원(북한대학원대 교수)은 "트럼프 행정부의 ‘Top-down’ 방식의 직접협상보다는 실무차원에서 세부사항을 논의한 후 정상 간에 최종합의하는 'Bottom-up' 방식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병연 대한상의 자문위원(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은 "대북정책 라인 구성과 협상 개시 준비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북한과의 협상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가능할 수 있다”며 “이는 김정은이 원하는 협상의 시기와 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협상 지연에 대한 북한의 불만이 도발로 표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이정철 대한상의 자문위원(숭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은 "미국이 새 정책 관료를 임명하고 대북정책 검토를 진행하는 내년 7월까지의 '선의의 무시' 기간에 나타날 정책 공백에 대한 불만으로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감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는 한국 금융·외환시장 불안, 투자심리 위축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한국정부가 한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선제적인 평화관리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문태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바이든 당선에 따른 통상 불확실성 감소와 글로벌 교역량 증가 전망은 대외의존도가 큰 한국경제에 기회요인인 것은 맞지만, 유가와 환율의 향방은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은 미국의 정책기조 변화 및 거시·금융지표 추이를 면밀히 분석해 이에 맞는 대응전략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