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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달콤한 행복의 역사'

"여행은 산다는 것의 경계를 허물어 나가는 것"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행복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2천 년 전부터 행복에 대한 연구는 시작되었다. 달콤한 행복의 근원을 연구하고 토론한 사람들은 철학자였다. 이들은 행복을 하나의 관념 혹은 생각으로 취급했다. 이 생각의 기류는 꾸준히 서구와 동양에 이르기까지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이렇듯 행복에는 여러 연구가 있지만 여행이 갖는 행복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북소리'와 같은 것이라고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는 말한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일본 1천년 역사상 뛰어난 작가라고 말하는 베스트셀러 작가다.

여행은 수많은 경제와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세상에 모든 것들은 여행을 한다. 여행한다는 것은 즐거운 마음으로 불안과 부딪히는 것이다. 5월이면 마을 뒷산의 아카시아 향기도 여행을 한다. 바람에 날리어 골목어귀를 돌고 어디론가 가고 있다.

여행은 산다는 것의 경계를 허물어 나가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행복의 기원은 여행의 시작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밥을 먹고 같은 사물을 바라본다는 것은 행복의 기원의 첫 장이다.

삶이란 자기 주변을 맴도는 일이다. 여행은 기억들을 떠올리는 여유를 갖는다. 수많은 예술가와 경제인들은 여행을 통하여 결실을 맺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많은 베스트셀러들은 여행지에서 만들어 냈다고 그는 말한다.

런던에 가면 월드 엔드(세계의 끝)라는 동네가 있다. 무라카미의 말을 빌리면 황당한 마을 이름이라고 한다. 그는 이 마을에서 폴 세로가 쓴 (월드 엔드)책을 번역했다. '월드 엔드'는 이 지역이 무대이다. 무라카미는 너무나 흥미가 있어서 이 지역에서 1개월 동안 머물며 번역을 했다고 한다. 매우 흥미로운 작품이라고 독자에게 읽어 보기를 권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국어로는 아직 번역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여행은 허무 속에서 현재의 재출발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세계적인 문호들은 여행을 통하여 주옥의 작품을 만들었다. 세계적인 음악가들은 고향을 떠날 때 빼어난 작품을 만들었다. 여행에서 좋았던 일들 그곳에서 다짐했던 기억들은 돌아온 자리에서 꺼낼 때 그것은 새로운 시작이 된다. 여행은 기억 속에서만 유효한 것이다. 그것은 공간의 차이가 아니라 생각의 차이를 만든다.

미국의 기자는 생전의 헤밍웨이에게 왜 여행을 하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내가 느끼는 것들은 대부분 여행에서 가져 왔다'는 대답을 들었다. 어디 헤밍웨이 작가뿐이겠는가. 수많은 작가들의 작품의 재료는 여행이 가져다준다는 사실이다. 요즘 방송은 여행을 통하여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주력 한다.

이 같은 제작 방향은 시청자에게 여행의 대리만족을 준다. 방송사들은 제작비와 시간적인 제한이 따르지만 시청률이 오른다는 매력에 투자를 하게 된다.

물론 여행의 기억을 먹고 살기에는 너무 팍팍한 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팍팍한 세상에서 그나마 여행의 기억이 없다면 얼마나 불행하냐고 반문 할 수도 있다.

책상에서 배울 수 없었던 많은 것. 어느 날 문득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듯, 지나간 시간들을 현재에 빌려 쓰는 것이 여행의 행복임을 느낀다. 우리는 자주 비틀대며 걷지만 한 번도 심하게 주저앉은 적은 없다.

주저앉지 않는 것은 우리의 정신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스스로 사랑하는 것은 혼자만의 시간을 통하여 얻는다. 정신의 뿌리가 건강하여 지고 튼튼하게 돌보는 것은 여행의 힘이다. 우리가 정신을 건강하게, 강인하게 하는 것은 오로지 나를 찾는 것이다.

박목월 시인의 '나그네' 시는 박목월의 대표시다. 불과 10행에 불과한 시(詩)지만 해탈의 경지를 벗어난 여행 시라고 규정하기도 한다. 구름이 여행을 한다. 나그네의 정신도 물속을 흐르고 있다. 정신이 멈추는 것은 죽은 것이다.

접힌 기억을 펴자. 수많은 네가, 나의 여행을 통하여 세계의 기록을 꺼내자.

분명 네가 너를 두고 왔는데, 다신 우리 볼 수 없는데, 너는 아직 내 곁에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여행이다.

- 최창일 시인('시화무' 저자).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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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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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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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겸 의원, 22대 총선 출마 선언 기자간담회…1호 공약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 및 세부 과제 제안 (군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16일 군산시청과 전북의회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의겸 의원은 "새만금을 중국의 자본과 사람이 몰려오는 관문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여기에는 3대 특구와 상설 당정협의체가 세부 과제로 담겼다. 김의겸 예비후보는 16일 군산시청 브리핑룸과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폭주 기관차 윤석열 정권을 멈춰세우겠다"며 출마 이유를 밝혔다. 김의겸 의원은 지난 11일 당 검증위원회의 '적격' 판정을 받고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바 있다. 김 의원은 "기자시절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처음으로 세상에 알렸다"며 "국회의원으로서도 최전선에서 가장 뜨겁게 윤석열 정권에 맞서 싸웠다고 자부한다. 다가오는 큰 싸움에서 이겨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김의겸 예비후보는 이어 총선 1호 공약으로써 '동북아 플랫폼 도시' 군산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금의 군산시는 아슬아슬하다"며 "2022년에는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기까지 했다.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공약의 필요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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