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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누가 호수에 비친 달을 쫓는가

"시인에게 자연은 밥…달은 반찬과 같은 재료"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시인에게 자연은 밥이다. 달은 반찬과 같은 재료다. 목월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라는 유명한 시구를 선물했다. 목월은 "옥양목 같은 달밤이다/ 옥색 데님을 두르고/ 달놀이를 갔다"와 같은 시를 남겼다. 소월은 달을 사랑한 나머지 그의 호가 밝고 하얀‘흰 달’의 이미지를 담아 만들었다. 한용운은 '달을 보며'에서는 달을 님으로 비유하며, 님을 그리워하는 마음의 시를 만들었다.

달에 관한 시라면 이백을 뒷전에 둘 수 없다. 대표적으로 '파주문월(把酒問月)'에서 달은 "거울 같은 밝은 보름달"로 묘사한다. 선궁(仙宮)에 걸린 거울 같은 이미지를 담았다. 다른 시 '월하독작(月下獨酌)'에서 달이 시인에게는 영혼의 거울이자 확대된 자아로 묘사했다.

'꽃 사이에 술 한 병 놓고,/ 벗 없이 혼자 마시노라./ 잔 들어 밝은 달을 맞이하니,/ 그림자 비추어 세 사람이 되었구나./ 달은 본래 술 마실 줄 모르고,/ 그림자는 그저 흉내만 내네./ 잠시 달을 벗하고 그림자를 거느리고,/ 이 봄을 마음껏 즐겨보세./ 내가 노래하니 달도 서성이고,/ 내가 춤추니 그림자도 어지럽구나./ 취하기 전엔 함께 즐기지만,/ 취하고 나면 각자 흩어지겠지./ 영원히 정에 얽매이지 않는 우정을 맺어,/ 아득한 은하수에서 만나기를 기약하세.' <월하독작> 전문이다.

이백은 시에서 낭만적 정감의 원천이자 동경의 대상으로 그렸다. 그뿐 아니라 '정야사(靜夜思)' 시에서는 달빛을 “땅 위의 서리”와 비교하며 고향을, 생각하게 만드는 달의 이미지를 그렸다.

이백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는데 곧장 시를 등장시켰다. 현대인이 잃어버리는 자연을 연결하고자 하는 대표적 시인이다. '산중 문답'에서는 산속에서 한가로운 삶을 통해 조화로운 자연과 사람이 융화하는 모습을 그리려 했다. 이백은 탈 세속적이고 이상적인 삶을 추구하는 인생관을 보여 준다. 이백의 시는 간결 하면서도 강렬한 감정을 전달한다.

요즘 정치권에서 화제가 된 "호수에 비친 달을 쫓는다"라는 표현은 비유적 의미다. 예를 들어 "물고기를 잡듯이"나 "바람을 잡다"와 같이 허상을 이른다. 실체가 아닌 것을 쫓는다는 의미다. 이러한 표현들은 모두 불가능하거나 실현 불가능한 일을 시도하는 상황을 묘사한다. 굳이 이들의 표현의 근거를 둔다면 이백이나 한용운 박목월의 시구의 구절의 인용쯤으로 보는 것이다.

한분순 시인의 근작 시조집 <그대의 끼니가 아름답기를> 멋진 시조집이 나왔다.

'좋아지는 속내만큼/ 입술이 붉어진다// 연애는 육식성/ 심장을 움켜 먹는//사랑에 드러낸 마음/ 식지 않는/ 달이 된// 비 닿으며/ 흰 달빛/ 내리는 허무의 뼈// 올곧은 지평선에/ 축성된 길몽들// 무지개, 태양의 이교/ 흘려 쓰는 긴 복음' <달빛 밤의 고백> 전문이다.

한분순 시인이 보는 달은 매우 감각적이다. 시인에게, 달의 고백은 붉은 입술 만큼이나 뜨거운 달이다. 달이 뜨겁다고 보는 것은 한분순 시인 만의 시의 건축이다. 시인은 달이 뜨겁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다만 시의 마지막 연 "무지개, 태양의 이교(異敎)"를 들어 달의 뜨거움으로 자의적 해석을 해본다. 이교는 이단의 가르침이다. 자기가 믿는 종교가 아닌 다른 종교다. 종교인이라면 이교는 뜨거운 혼란이다.

'목월의 달', '한용운이 그리는 달', '이백의 달'은 각각이다. 시는 그래서 신의 언어다. 한분순 시조의 근작은 달의 흐름이 가장 빠르게 보인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 문화평론가)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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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종합문예지 '창작산맥', 윤동주 시인 서거 80주기 추모 강연 및 공연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계간 종합문예지 '창작산맥'(발행인 김우종)은 서울 종로구 혜화동 마로니에공원 다목적홀에서 오는 15일(토) 오후 3시 윤동주 시인 서거 80주기를 맞이하여 시인의 시와 정신을 기리기 위해 '추모 강연 및 공연' 행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희생자들과 함께 생을 마감한 윤동주 시인을 기억하고 그의 문학적 업적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는 헌화식에 이어 전 덕성여자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김우종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명예회장의 문학 특강이 이어지고 2부에는 추모 낭독극 '시인의 귀로' 공연과 함께 회원들의 연주와 시낭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윤동주 시인은 일제 강점기에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난 연세대의 전신인 연희전문학교 문과를 다니다 일본 교토(京都) 도시샤(同志社) 대학에서 유학했다. 윤동주 시인은 1943년 7월 일본에서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붙잡혀 징역 2년을 선고받았고, 광복을 6개월 앞둔 1945년 2월 16일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옥사했다. '창작산맥'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윤동주 시인의 삶과 문학을 돌아보며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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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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