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구름많음동두천 0.8℃
  • 구름많음강릉 0.8℃
  • 구름많음서울 2.3℃
  • 흐림대전 1.9℃
  • 구름많음대구 3.9℃
  • 흐림울산 5.5℃
  • 구름많음광주 5.5℃
  • 구름많음부산 6.7℃
  • 맑음고창 3.7℃
  • 제주 8.9℃
  • 구름많음강화 1.3℃
  • 흐림보은 2.5℃
  • 구름많음금산 3.4℃
  • 맑음강진군 6.0℃
  • 구름많음경주시 5.1℃
  • 구름많음거제 6.5℃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남이장군과 '겨울연가'

"문학과 정치의 불화는 변하지 않아...권력 세계는 문학과 예술의 심장에 비수를 호시탐탐한다"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대학로엔 남이장군(1441~1468) 집터가 있다. 남이장군은 詩 한 편을 쓰고 그 시로 말미암아 오지가 찢긴 참혹한 죽임을 당한 시인이며 무관이라는 사실이다. 그의 나이 28세였다.

장군의 집터의 정확한 위치는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의 후문 근처다. 종로5가역 방향으로 200m 정도 내려가다 보면 남이장군이 태어난 집터라는 돌판이 도로변에 위치한다. 가까이 있는 꽃가게 주인은 간혹 자그마한 꽃 화분을 시인 남이장군 집터 돌판 아래에 놓곤 한다. 꽃집은 1평도 되지 않지만 비교적 손님이 끓이지 않아 장사가 잘 되는 꽃집이다.

시도반(詩道伴, 詩 공부자)은 그 꽃집의 주인이 남이장군 집터에 꽃 화분을 놓는 것에 늘 궁금했다. 주인에게 묻기보다는 추측을 하기로 했다. 우리나라 무속인들은 힘이 센 장군을 사당에 모신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영하다는 무속인에 의하면 무속인들이 남이장군을 가장 많이 모셨을 것이라 한다.

연유인즉, 남이장군은 우리나라에서 최연소 나이인 17세(세조 3년 1453년)에 무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관직에 오른다. 장군은 이시애(李施愛) 난을 3개월 만에 평정한 기개를 보인다. 여세를 몰아 만주 요동의 노략자(擄掠子), 여진족을 강순 장군과 함께 출전하여 토벌에 혁혁한 전과를 올린다.

그 기개는 세조에게 인정을 받아 26세의 조선 최연소 병조판서(兵曹判書), 오늘날의 장관직에 오른다. 고려말부터 조선 초에 걸쳐 압록강 너머에 오랑캐 정벌이 네 차례 있었다.

첫 번째는 공민왕 때 이성계 장군이 두 번, 요동을 정벌한다. 세 번째가 최윤덕 장군이다. 마지막 네 번째가 남이장군이다. 이 전투들은 우리나라 전투사에 큰 승전보라는 기록을 남긴다. 남이 장군이 26세에 세운 전과다. 전쟁을 치르고 귀경하면서 백두산에 올라 두만강을 바라보며 詩 한 수를 짓는다.

후일 생명을 담보한 문제의 시가 될 줄 짐작하지 못했다.

'북정가(北征歌)'다.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다 없애고/ 두만강 물은 말을 먹여 다 없애리/ 사나이 스물에 나라를 평정하지 못한다면/ 후세에 대장부라 하리오."

詩의 해석을 보태지 않아도 남아의 기개가 넘친다.

또 다른 혼자 말이 화근에 보태진다. 밤하늘의 혜성이 땅으로 떨어지는 광경에 "묵은 것이 가고 새것이 나타날 징조다"라고 말한다. 이 말을 평소 시기와 질투를 하던 유자광(柳子光 1439~1512)이 듣는다. 세조에 이어 예종이 왕권을 잡고 궁궐에는 역모가 끓이지를 않던 분위기였다. 유자광은 예종에게 남이장군이 역모를 꾀하고 있다며, 근거로 ‘북정가’ 시와 밤하늘의 떨어지는 혜성을 보고 뱉은 말을 근거로 간신(姦臣) 상소한다. '아주 나쁜' 필화모략이다.

기록에 의하면 이 필화로 남이장군은 한강 변에서 두 팔과 두 다리 그리고 머리를 별처럼 5개 방향으로 우마차에 묶여 참수당한다. 우리 역사상 가장 잔혹한 참수 기록이다. 억울한 모략의 죽임이다. 얼마나 한이 많은 장군인가. 그의 영혼은 지금도 우리의 주변을 떠돌 것이다.

남이섬(춘천시 남산면 남이섬길 1번. 둘레 약 5km)에 가면 남이장군의 묘가 있다. 그곳은 '겨울연가'(2002년)의 촬영 장소이기도 하다. 겨울연가로 남이섬은 일본 관광객까지 붐비게 하는 명소가 되었다. 학인은 겨울연가의 관객몰이는 남이장군과 무관치 않다 말한다.

한 많은 남이 장군은 겨울연가 제작진과 배우에게 위로를 받았으리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남이장군은 영의 세계에서 겨울연가 제작에 참여한 시인 장군이라는 흥미로운 해석을 한다. 겨울연가는 그에 힘입어 국내의 흥행은 물론, 동남아 전역에 붐을 일으켰다고 덧붙인다. 학인의 해석은 무속답지만, 흥미로운 작가적 발상으로 웃어넘기기로 했다.

하나의 설화는 이를 더 설득력이 있게 한다. 남이 장군은 어렸을 때 거리에서 놀다가 어린 종이 작은 상자를 보자기에 싸서 들고 가는 것을 본다. 그런데 보자기 위에 '분 바른 여자 귀신'이 앉아 있는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겨 따라간다.

권람(1416~1465)의 집으로 들어간다. 잠시 뒤 그 집에서 통곡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어린 남이는 급히 들어가 자초지종을 묻는다. 들어가 보니 분 바른 여자 귀신이 낭자의 가슴을 누르고 있었다. 남이는 지체없이 귀신을 향하여 "썩 물러가라" 고함을 치자 허겁지겁 귀신이 달아나고 낭자는 숨을 쉬었다. 그 모습을 본 권람의 가족은 놀란다. 이로 인해 영의정을 지낸 권람의 딸과 남이는 결혼을 했다는 설화다. 이런 연유로 무속인들이 남이장군을 사당에 모시는 것이라 설명한다.

예나 지금이나 문학과 정치의 불화는 변하지 않는다. 詩 한 편으로 억울하게 오지가 찢긴 남이 장군, 오적(五賊)의 詩를 만들어 사형 선고를 받았던 김지하 시인. 오늘도 '그들만의', '그들만이' 공정하다는 권력 세계는 문학과 예술의 심장에 비수를 호시탐탐한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