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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

광주시립오페라단, 오페라 '망부운' 공연성료

57년만에 다시 빛을 발한 항일운동 작곡가 정율성의 오페라 ‘망부운’

(광주=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광주시립오페라단(예술감독 정갑균)의 첫 브랜드 작품인 정율성, 오페라 망부운(望夫云)이 지난 3월 29-30일 양일간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졌다.

광주시립오페라단의 정율성, 오페라 <망부운>은 광주 태생으로 중국 최고 작곡가 반열에 오른 항일운동가 정율성의 망부운(望夫云)의 작품이다.

1962년 중국 북경국립오페라단에서 초연된 후 중국의 문화대혁명 시대를 겪으며 세상에 드러나지 못한 작품이었으나 57년의 시간의 넘어 완전한 오페라로 재탄생되었다.

2017년 광주시립오페라단 창단과 함께 <망부운> 복원 작업을 시작하였고, 지난 6개월 동안 정율성 선생의 딸 정소제 여사가 광주에 머물면서 복원 작업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광주시립오페라단의 첫 브랜드 작품으로, 예술감독 정갑균이 직접 연출을 맡아 날카로운 통찰력과 탁월한 작품해석, 신선한 연출을 보여주며 정율성의 불멸의 명작을 현대적으로 탄생시켰다.

특히 영상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 작가가 영상디자인을 맡아 동양적 색채를 극대화한 영상미 가득한 무대, ‘현실’과 ‘상징’이라는 극명한 대비를 표현한 시각적 장치로 관객들로 하여금 감탄과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이를 통해 죽음을 뛰어넘는 강렬한 사랑의 에너지가 더욱 드라마틱하게 그려져, 진정한 사랑과 희생을 이야기하는 두 연인의 사랑의 노래가 펼쳐지는 120분간의 무대는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하였다.

<망부운>은 정율성의 중국적 소재와 서구적 음악형식의 참신한 결합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이번 공연에서 김덕기 지휘자와 광주시립교향악단의 풍성하고 색채감 있는 오케스트레이션과 광주시립합창단이 정율성의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과 정교한 테크닉을 선보였을 뿐 아니라 조선대한국무용단이 선보이는 중국무용을 통해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이번 오페라의 주인공들인 광주 출신 오페라 스타 박수연, 고규남, 중국 대표 성악가 차이난, 쉐하오인 등 한중 최정상 성악가들이 함께한 최고의 캐스팅으로 역대급 무대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특히 세계 극장을 누비며 활약해온 세계 최정상 성악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번 무대를 꾸며 눈과 귀가 즐거움은 물론, 풍부한 표현력을 선보여 깊은 인상을 주었다.

오페라 <망부운>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고대 당나라 시대 남조국의 공주는 계모인 왕후로부터 정략결혼을 강요받지만, 정직하고 용감한 사냥꾼 ‘아백’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만다.

이들의 사랑을 방해하려는 왕후와 법사 나전의 술수와 음모 속, 두 연인의 운명적 사랑이 피어난다. 하지만 나전법사의 사악한 술법에 의해 돌 노새로 변하고만 아백은 정신을 잃고 물속에 가라앉는다.

아백이 물에 빠진 뒤 그 곳에서 솟아오른 큰 바위 위에 서서 공주는 복수를 다짐한다. 아백을 다시 만날 때까지 자신은 계속 구름과 폭풍으로 찾아와 악한 무리들을 쓸어버리겠다고 외친다.

공주가 신비한 화살을 절단해 골짜기에 던지니 흰 구름이 일어나고, 바위 위의 공주는 차츰 구름으로 변한다.

현대적으로 재탄생된 정율성 불멸의 명작, 오페라 <망부운>은 시립오페라단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첫번째 브랜드 작품이자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념작으로 스펙터클 한국 대표 창작 오페라의 시작을 알렸다.

200여명의 출연진과 100여명의 스텝이 함께 만들어낸 시립오페라단의 첫 브랜드 작품으로 서정적이면서 웅장한 음악과 어우러진 환상적인 무대, 화려하고 아름다운 의상, 혁신적 무대 연출을 통해 2,680여 관객들을에게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첫날 공연장을 찾은 장드리미(39, 자영업)씨는 “처음으로 오페라를 봤는데 가슴이 먹먹해지는 것을 느꼇다.”며 “영화보다 재밌고 뮤지컬보다 화려해 손이 얼얼해질 정도로 박수를 쳤다. 마지막에 공주가 절규하던 아리아는 정말 오래도록 기억하게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마지막 공연을 본 소욕요(23, 유학생)씨는 “중국 대극원에서 보았던 성악가들이 출연한다고 해서 한국에서는 처음 공연을 보았다. 한국의 예술적 힘이나 문화적 힘이 크다는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직접 느껴보니 감탄스러웠다.”며 “공연이 에너지틱해서 그런지 관객들 또한 적극적으로 공연을 즐기는 모습이 감동적이다.”고 말했다.

정갑균 광주시립오페라단 예술감독은 “이번 공연은 3년의 노력을 펼친 결실이자 광주 오페라 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장을 제시한 작품입니다”며, “광주의 인문학적, 역사적 방향과 결부되며 동시에 광주의 예술성을 담은 오페라 <망부운>을 시작으로 광주시립오페라단이 펼쳐나갈 앞으로의 미래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고 전했다.

한편, 광주시립오페라단은 이번 첫번째 브랜드 작품을 시작으로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컨텐츠를 발전시켜나가 광주대표 브랜드 오페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동시에 올해 10월 중국 공연을 통해 광주의 예술과 정율성을 알리는 공연을 개최할 예정으로, 중국과의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2019한문연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초청공연 및 광주-대구 달빛동맹 예술교류, 광주-전남 상생 공동제작 프로젝트등 국내외 활발한 문화교류 활동이 기대된다.

chu71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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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현대시인협회, "탈북민 문학과 통일 담론을 말하다"… 2025 심포지엄 및 문학기행, 9월 여주에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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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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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브리지, 한국 재난 특성 반영한 '노인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고령사회에 발맞춰 한국 재난 특성을 반영한 '노인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을'시행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기후위기로 재난 피해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재난 사망자의 61%가 60세 이상 고령자였으며, 2025년 대형 산불 사망자 31명 중 83%가 고령층이었다. 질병관리청 통계에서도 2023년 온열질환자 중 고령자 비율은 40%를 넘었고, 폭염 사망자 역시 절반 이상이 노년층이었다. 협회는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노년층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반영한 체험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노인 스스로가 재난 대응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했다. 특히 고령인구가 집중된 재난다발지역을 중심으로 방문형 교육을 실시해 교육 접근성을 높이고, 재난안전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 교육은 자율 대응이 가능한 노인과 전면적인 지원이 필요한 노인으로 대상자를 구분해 단계별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요양시설, 복지센터 등 노년층 생활환경에 밀착한 장소에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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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혜인 의원 "'빠띠' 표적 감사는 정치적 모략…방통위, 부당한 과징금 철회하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에 대한 재감사를 "정치적 표적 감사"로 규정하고, 부당한 보조금 환수와 과징금 부과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용 의원은 30일 오후 1시 40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가짜뉴스를 먹고 자란 내란 세력이, 팩트 검증 활동을 눈엣가시처럼 여겨 뽑아내려는 정치적 모략을 자행하고 있다"며 "방통위의 감사는 명백한 표적 감사"라고 지적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가짜뉴스 검증을 위해 '팩트체크넷' 사업을 수행한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에 대해 재감사를 벌인 뒤, 인건비 과다 산정과 일부 보조금 목적 외 사용을 사유로 약 1억 7천만 원의 보조금 환수와 5억 7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용 의원은 "해당 사업은 2021년 사업 종료 당시 방통위 자체 감사에서 문제없다고 확인된 바 있다"며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감사를 진행한 것은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표적 감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전체 4개 단체가 함께 수행한 50억 원 규모의 사업에서, 빠띠가 집행한 사업비는 약 4억 원에 불과함에도 유독 '빠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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