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4 (수)

  • 구름많음동두천 9.4℃
  • 흐림강릉 15.3℃
  • 박무서울 9.4℃
  • 구름많음대전 9.2℃
  • 흐림대구 5.8℃
  • 흐림울산 11.2℃
  • 광주 12.3℃
  • 흐림부산 13.6℃
  • 흐림고창 13.4℃
  • 제주 16.6℃
  • 구름많음강화 12.5℃
  • 구름많음보은 5.7℃
  • 흐림금산 7.7℃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4.9℃
  • 구름많음거제 9.0℃
기상청 제공

서민금융연구포럼, "서민이 웃어야 나라가 산다" 주제로 2018년 첫 세미나 개최

조성목 회장, 2분기 '금융주치의' 시범운영 밝혀
금감원, 무분별한 소멸시효연장 규제·사이버 서민금융점포 개설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따뜻한 금융', '포용적 금융'을 표방하는 사단법인 서민금융연구포럼(회장 조성목)이 14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2018년 서민금융 정책 방향' 주제로 2018년 첫 세미나 및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포럼 창립 1주년을 맞아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 방향을 짚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포럼 회장은 개막사에서 "올해도 서민들은 지난해보다 돈 빌리기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서민금융시장 상황이 녹록하지 않다"며 "그럴수록 현장과 더 많이 소통하며 대중의 지혜에서 답을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이어 "2018년 우리 포럼은 '서민이 웃어야 나라가 산다'는 슬로건으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한 해가 되고자 한다”며 “우선 서민금융 종사자들이 금융 소외자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을 모셨다"고 세미나의 취지를 설명했다.

세미나는 제1부 △서민이 웃어야 나라가 산다(이요셉 한국웃음연구소장) 제2부 △서민금융 정책방향 설명(성수용 금융감독원 서민중소기업지원실장)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세미나 1부에서 이요셉 한국웃음연구소장은 "이 자리는 서민금융의 어려움을 고민하고 새로운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자리여서 중요하다"며 "삶의 위기가 왔을 때 웃어넘길 수 있는 힘을 가지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말했다.

이 소장은 강연 내내 참석자들에게 웃음보를 터트리게 하며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 소장은 공중파 등 방송에도 많이 출연하고 있는 심리학박사다.

세미나 2부에서 성수용 금융감독원 서민중소기업지원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서민금융 4.0 시대에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을 통해 취약계층이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등 보다 능동적인 서민금융 정책 전환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경제란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수행하는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사회적 경제기업에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농어촌 공동체회사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사회적금융은 이같은 사회적 경제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기업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처음 도입됐지만 서민금융지원책의 일환으로 중점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다. 정부는 지난달 8일 범정부 차원에서 △사회적가치기금 설립 △ 사회적금융시장 조성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이처럼 사회적 기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복지차원에서 이뤄지는 자금공급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올해 새희망홀씨·햇살론·바꿔드림론·미소금융 등 4대 정책서민금융상품의 전체 공급목표는 7조원으로 전년과 동일하지만 새희망홀씨만 목표치가 10% 증가하고 나머지 상품들은 재원조달 여력 저하 등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햇살론은 3조원에서 2조8000억원으로, 바꿔드림론은 6000억원에서 5000억으로 줄었다.

성 실장은 "서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 햇살론,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은 일부 정책상품의 부실률 증가와 서민상품의 한시적 운영 및 재원조달 여력 저하 등에 따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와 더불어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만큼 자금공급을 사회적기업으로 확대하고 모범사례를 전파해 공공부문과 민간금융 간 연계형 지원모델을 구축하는 등 지원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실장은 "금융회사의 대출 태도가 점점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서민의 어려움이 커질 우려가 있다"며 "서민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서민금융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 실장은 이어 "금융회사가 소멸시효 완성을 앞둔 채권에 대해 무분별하게 시효를 연장하는 것에 대해 '연장의 필요성을 입증'토록 가이드라인을 개정 중 에 있다"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의 추심 중단요청이 있을 시 채권추심을 멈추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의 특징으로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3%대 성장 △대내외 잠재리스크로 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 △금융회사 수익성과 건전성 호조 등을 제시했다.

이어 성 실장은 "서민 취약계층의 금융애로를 해소하는 차원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에까지 금융자원을 배분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부업에 대한 감독도 강화될 예정이다. 금전대부업자의 무분별한 대출방지를 위해 △광고규제 강화 △상환능력 평가 개선 △연대보증 폐지 등을 검토하고 있고, 대부중개업에 대해서는 △중개수수료 인하, 다단계위탁/다중중개 금지를, 채권매입추심업자가 난립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진입규제 강화(3→10억), 자진 폐업의 경우도 재등록금지 기간 확대(1→3년) 등 ‘동일기능 동일규제’ 관점에서 기능별로 감독체계가 개편된다. 2016년 말 기준 대부업 대출잔액은 14.6조원이며, 그 중 2.7조원이 대부중개업자를 경유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매입추심업자가 매입한 채권도 2.7조에 달했다. 금년 중 중점 시행내용 중에는 '서민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해 △사이버 서민금융점포 개설과 △인공지능 서민금융 챗봇 구축, ‘민간부문의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사회경제적기업간 연계형 지원모델 구축 등 참신한 내용도 있다.

서민금융연구포럼의 조 회장은 "서민금융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정부 정책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적극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고 나아가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일과 새로운 정책개발을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당국도 정책시행에 앞서 현장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듣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가 끝난 후 포럼의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총회에서는 단체 명칭을 서민금융연구포럼에서 서민금융연구원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서민금융정책 대안을 개발하기 위한 단체의 취지를 살리고 지속적 연구를 위한 기관으로 자리매김을 하며 사업목적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목적이다.

또 올해 중점 사업으로 '지역밀착형 토탈 금융솔루션인 금융주치의 프로그램 시행'을 채택하고 2분기에 시작하기로 한 집행부의 사업계획을 승인했다.

또한 포럼은 신규 이사로 강영종(한국소비자금융협의회 사무국장), 김하운(함께하는인천사람들 대표), 노남열(키움저축은행 상무), 양일남(하나금융투자 상무), 오종민(한성저축은행 대표)을 선임했다.

사단법인 서민금융연구포럼은 금융감독원 선임국장 출신으로 서민금융 분야 전문가인 조성목 회장과 관련 학계, 시민단체, 서민금융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2017년 2월 설립돼 9월부터 금융위원회 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서민금융 관련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