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2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또 다른 경지의 K-culture, "필리핀 '2024 바기오 꽃축제'에서 'K-국악' 품격 높힌다"

국악계 팔색조 이춘희 명창, 피리 명인 최경만, 모던타악그룹 ‘표선아소나타’ 필리핀 초청공연
이춘희 명창의 김명순·정명주·유명숙·김인숙·박영애 등 전국 각지의 제자들 동참 공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모던 국악 공연을 추구하는 '부지화예술단(단장 황진경)'은 대표적인 필리핀의 축제 중 하나인 '파낙벵가페스티벌(Panagbenga Festival 2024)' 일명, '바기오 꽃축제'에 한국의 국악계 팔색조 이춘희 명창, 최경만 피리 명인, 모던타악그룹 '표선아소나타'(단장 표선아)가 외국공연단으로는 유일하게 단독 초청공연을 펼치게 되었다고 24일 밝혔다.

'파낙벵가 페스티벌'은 '꽃 피는 계절의 축제'라는 뜻으로 1990년 루존(Luzon) 지진 이후에 황폐해진 바기오 시(Baguo City)의 경제적 번영을 위해 시작된 축제이다.

이번 초청공연에는 이춘희 명창(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보유자)이 공연 단장으로, 최경만(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4호 삼현육각 보유자) 피리 명인, 이춘희 명창의 전국 각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민요 제자들인 김명순·정명주·유명숙·김인숙·박영애와 표선아 단장이 이끄는 모던 타악그룹 '표선아소나타' 등이 함께 한다.

이춘희 명창은 이번 초청공연에 대해 "우리 고유의 '전통민요'와 '모던난타' 공연이 함께 어우러질 콜라보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공연단을 구성했다"며 "버스킹(Busking) 공연과 축제의 하이라이트 격인 '거리 퍼레이드'에도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혀 필리핀 현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초청공연의 배경에는 모던 국악 공연을 추구하는 '부지화예술단'이 기획한 12년 전의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있다.

방송 프로그램 내용은 "대중 연예인들이 전통국악과 민요를 배워 해외 공연을 성공적으로 실현한다"는 것으로, 당시 필리핀 바기오 시장과 한인회장(정해철) 초청으로 이춘희 명창·부지화예술단이 펼친 국악 공연이 현지인들에게 좋은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이번 '파낙벵가페스티벌 2024' 공연도 당시 바기오 시와 꽃축제 조직위원회의 초청으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한편, 공연단장을 맡은 이춘희 명창의 긴 호흡의 경기민요는 조선 후기 천재 화가 오원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임권택 감독의 영화 '취화선'에서 영상과 절묘한 조화를 이룬 명장면으로 관객의 가슴에 아름답게 각인되기도 했으며, 앵글 속 수묵화 같은 푸른 벌판의 여름 풍경, 붉은색과 흰 눈이 대비되는 겨울 장면, 황량한 서해 갯벌과 날아가는 철새의 모습은 배경음악과 더불어 떠나는 사람의 쓸쓸함을 더욱 애절하게 했다.

이때 가슴 시린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어우러져 매년 5월 프랑스에서 개최되는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에서 한국의 정서를 널리 알렸던 음악은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보유자 이춘희 명창이 부르는 경기민요 '이별가'였다.

이춘희 명창의 경기민요는'‘이별가'나 '긴아리'와 같은 느짓한 템포의 노래에서 격조 높은 예술로 승화되었다. 이춘희 명창의 소리는 진중한 맛이 있으며 또한 야무지고 기품이 있다.

'항상 빛나는 눈에, 다부진 입매'에서 풍기는 이춘희 명창의 인상을 닮아 소리 또한 서울 소리답게 단아하고 명쾌하며, 정확한 서울 표준말의 노랫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안비취 명창과 이창배 명창의 소리를 고스란히 잇고 있는 이춘희 명창은 오랫동안 국립국악원 민속단 지도위원과 예술 감독을 지냈으며, 대한민국 문화예술대상(2000년), 문화관광부 화관 문화훈장(2004년)을 받은 바 있다.

또한 '표선아소나타'(단장 표선아)는 전통 타악과 현대 대중음악(K-팝, 트로트 가요, 클래식, 영화음악)을 결합해 장르를 초월한 형식의 타악퍼포먼스(Percussion Performance)를 추구하는 공연단으로, 국내·외 여러 초청행사에서 모던 국악 공연을 활발하게 해오고 국내를 대표하는 모던타악그룹이다.

특히 표선아 단장의 '표선아의 소나타 향' 공연 작품은 '부지화예술단'과 협업을 통해 한국 전통 장단을 기반으로 작품에 한국인의 대표적인 상반된 정서인 '한'과 '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담아내는 동시에, 수준 높은 퍼포먼스를 통해 정서적 문화교류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표선아소나타'은 이번 '파낙벵가페스티벌 2024'에서도 배경음악에 따라 녹여 드는 유려 하면서도 절제된 몸짓, 신명 나는 가락과 흥이 더해진 북장단과의 조화는 물 흐르듯 변하는 계절의 변화 만큼이나 자연스러움을 보여주어, 국악을 전혀 모르는 외국인도 축제 프로그램으로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펼쳐 보일 예정이다.

'파낙벵가페스티벌' 1990년 바기오 시에 고통을 안겨 주었던 루손 지진으로 주민들의 슬픔을 달래고 기념하기 위해 1995년 2월 처음으로 시작되었는데, 이페스티벌의이름 '파낙벵가'는 필리핀 지역어 중 하나인 칸카나이어(Kankanaey language)에서 유래된 단어로 '활짝 피어남' 혹은 '꽃이 피는 계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축제는 2월부터 한 달간 펼쳐진다. 각종 퍼레이드와 이벤트, 더욱 화려해진 장식들과 형형색색 꽃으로 장식한 꽃수레, 민속춤 등 국·내외 예술가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참여하고, 축제 기간 도시 전체는 꽃장식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부지화예술단 관계자는 "이춘희 명창과 이번 연합공연단은 축제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2월 24일 거리 퍼레이드에서 열정의 공연을 펼칠 예정"이라며 "퍼레이드와 공연은 현지 TV 방송에 생중계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박용진 의원, "엉망진창 국민 속 뒤집는 대통령 심판 위해 민주당 지지해달라"…서울 지역 험지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 지역 험지인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를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3월 31일 일요일 송파(갑) 조재희 후보, 송파(병) 남인순 후보, 서초(을) 홍익표 후보와 함께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며 주말유세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11시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에서는 송파(갑) 조재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박 의원은 “압도적인 국정참여 경력, 행정경험, 불굴의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후보인 조재희 후보를 압도적으로 당선 시켜달라”고 호소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보수적인 분들 마저도 머리를 싸매고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만큼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또 16시 장지역 4번출구 건너편 한우물공원에서는 송파(병) 남인순 후보와 함께 유세를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인순 의원을 선택하면 첫째, 송파 발전의 확실한 근거 마련, 둘째, 대한민국 정치의 역량있는 여성리더를 얻게 되는 것, 셋째, 민주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