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붉은색의 3천 년 꿈'

붉은색은 권위적이거나 상류층의 힘과 권력의 상징
한국에서는 붉은색에 대한 이미지는 양면성 가져
붉은색은 늘 혁명을 꿈꾼다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크리스마스의 상징 빨강 색은 3천 년 동안 어느 색도 능가한 일이 없다"(방식 독일 명장)고 한다. 빨강 색을 가장 우월하게 만든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다.

매년 성탄절이면 붉은색의 옷과 붉은 모자를 쓰고 세계의 20억 명의 어린이가 사는 7500만 가구를 하룻밤에 돈다. 굴뚝이나 창문으로 들어가 선물을 놓는다. 이 때문에 마블 코믹 속 대영웅 앤트처럼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해 시공간을 넘나드는 가설이 등장해야만 산타가 성탄에 선물 배달을 끝낼 수 있다.

오늘날 택배의 시작은 산타가 선배다. 그렇다면 그들이 입은 빨간색은 어느 학문에 속할까? 현대물리학에서는 아무런 조건 없이 빛과 색채에 대한 뉴턴(1816~1894. Sir Charles Thomas Newton. 영국)의 이론을 받아들였다.

빛은 온도가 6천도에 육박하는 천체인 태양으로부터 온다. 그것을 현대물리학에서는 백색 광선이라 한다. 시인이며 색을 가장 많이 연구, 분석한 사람은 요한 볼프강 폰 괴테(1749~1832. Johann Wolfgang Von Goethe. 독일)다. 그는 일생을 뉴턴의 이론과 싸웠다. 아서라. 오늘은 학문적인 이론보다 성탄의 색인 붉은 색만을 이야기하기로 하자.

붉은색은 권위적이거나 상류층의 힘과 권력의 상징이다. 붉은색의 상징은 뭐니 뭐니 해도 붉은 장미를 빼놓을 수 없다. 방식 명장이 주장하는 붉은 색의 우월은 붉은 장미의 역할이 컸다. 붉은 장미에 대한 시는 수만 편이다. 장미의 이름을 가진 여성의 이름도 많다.

레드는 본능이며 천연색의 매력을 인지하는 눈이 좋아하는 색이다. 신석기시대부터 흙과 돌, 곤충과 꽃, 풀 등에서 얻은 자연 재료부터 염료를 만들어 냈다.

우유를 싫어한 아이들에게 빨간빛 색소를 넣어서 우유를 좋아하게 되기도 했다. 우유에는 '코치닐'이라는 염료를 쓰는데 코치닐은 남아메리카의 선인장에 붙어사는 벌레인 '코커스 칵 티'로부터 얻었다. 하지만 코커스로부터 얻은 붉은 색은 알레르기나 비염의 부작용을 일으켰다.

16세기 초반 멕시코에 살던 아즈텍족이 성분이 우수한 천연, 붉은색 코치닐을 비밀리에 쓴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에서 코치닐 때문에 에스파냐 무역선을 약탈하고 색상의 원인을 알기 위해 스파이를 보내기도 했다.

이토록 붉은색에 대한 집착은 커져만 갔다. 유럽에서는 붉은색은 이미 상류사회의 상징이었다. 4세기 소아시아(현 터키)의 대주교였던 성 니콜라 오(270~343)가 붉은색의 옷을 입었다는 설도 있다. 거기에서 산타의 옷이 유래됐을 것이라는 설도 있다.

물론 코카콜라가 상업적으로 만든 옷이라는 설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여유롭고 폭넓은 의견이 된다. 한국에서는 붉은색에 대한 이미지는 양면성을 가진다. 붉은색은 악마의 색이라 한다. 사상이 불온한 자들은 빨갱이라 한다. 말은 그렇지만 정치적으로 붉은색을 상징으로 하는 당도 있다.

한국에 프로야구가 태동하면서 해태 타이거즈는 붉은색의 단체복을 입으면서 김응용 감독이 1983년~2000년, 이 기간에 무려 우승을 9회(1983년, 1986~1989년, 1991년, 1993년, 1996~1997년) 했다. 한국에서 치른, 2002년 월드컵 응원복은 붉은색이었다. 붉은 악마의 응원과 선수들의 붉은 단체복이 준 열정은 4강 신화를 만들기도 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에는 의례 붉은색 고추장이 들어간다.

흰빛과 빨간색은 겨울의 상징이다, 흰색은 겨울에만 볼 수 있는 하얀 눈 때문이다. 붉은색은 산타클로스의 익숙한 이미지다. 연말 시상식에는 레드 카펫을, 크고 작은 크리스마스트리에는 빨간 구슬을 사용된다, 흰 눈이 쌓인 길가에는 진한 붉은 색을 자랑하는 포인세티아를 흔히 볼 수 있다. 레드 카펫은 귀한 귀빈에게 맨땅을 밟지 않게 하겠다는 극진의 상징이다.

인간에게 빛을 감지하는 망막은 붉은색과 녹색을 구별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이 때문에 생존에 필요한 음식을 선택할 때도 색상이라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광학 저널과 여러 논문에 따르면 붉은색은 남성과 여성을 이어주는 가장 연관성이 많은 매개체로 작용을 한다. 논문은 남성은 붉은 계통의 옷을 입은 여성에 더 많은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난다. 반대로 빨강 색이 남성적인 매력을 더울 강화해 준다는 연구도 있다.

영국, 미국, 독일, 중국의 공동 연구진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빨강 옷을 입거나 빨간색의 넥타이를 매면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남성 호르몬이 다 많이 분비되며, 동시에 여성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인 것으로 분석이 됐다.

겨울의 눈도 붉은색을 좋아한다. 붉은색은 늘 혁명을 꿈꾼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인터뷰] 4선에 도전하는 김민석 영등포을 후보이자 민주당 총선 상황실장 "민생 해결이 최우선"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4선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김민석 서울 영등포을 후보이자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열람실에서 인터넷언론이연대 회원 언론사와 가진 인터뷰에서 "민생 해결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며 다가오는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김민석 상황실장은 현재 총선 판세에 대해 "여론조사 결과 오차 범위 5%를 넘어서는 곳을 안정적인 우세 지역으로 본다"며 "공식적 발표는 아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우세 지역은 110석 정도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상황실장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우세 지역 82석에 대한 분석은 너무 낮게 잡힌 것"이라 지적하며 "국민의힘의 전통적 지지층과 보수층이 위기감을 느껴 결집하는 현상이 보이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백중세가 많아 과반을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김 상황실장은 이번 선거의 핵심으로 민생 경제를 꼽았다. 이런 점에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일부 후보의 대파 가격 발언을 문제로 보았다. 윤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대파 875원은 합리적이라고 발언했다. 또, 이수정 국민의힘 경기 수원시정 후보는 윤 대통령 발언이 도마에 오르자 "대파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