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월)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2021 백제 유네스코 세계유산 축전 기념, 초향(草鄕) 민경희 개인전

'고향의 흙 내음이 풍기는 작품 세계'…평범함 속의 비범한 표상(表象)

(충남 부여=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지난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찬란한 유산, AGAIN 백제로!'의 주제로 오는 29일 폐막식까지 17일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 유적지구인 전북 익산시와 충남 공주시·부여군에서 동시에 열리고 있는 '2021년 백제 세계유산축전' 기념, 동양화가 초향(草鄕) 민경희 개인전이 8월 16일부터 8월 29일까지 충남 부여군 부소산 '부소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충남 부여 출신으로 부여의 토종 꽃들로 부여인의 혼을 묘사하면서 한국 화단에서 여성 중견작가로 맹활약하고 있는 민경희 작가는 오랫동안 민들레를 소재로 자신이 태어난 고향 초촌면 신암리를 늘 가슴에 담아 가장 한국적이면서 토속적인 흙내음이 물씬 풍기는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어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팬데믹 상황에서도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멈추지 않고 있다.

소박하면서도 화려한 색채로 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연의 생명력을 표현한 작가의 작품을 보면서 그의 마음을 꼭 닮은 듯한 감동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평범한 삶속에서 하나의 생명체가 흙속에서 자라 홀로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는 마치 인간의 삶을 고스란히 화폭에 옮긴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화단의 평에 대해 대변이라도 하듯 민 작가는 '초충(草蟲, 풀벌레)'이라는 한시(漢詩)로 화답을 하고 있다.

조조창호고격의(早祖窓户敲擊意) 아침에 창문을 두드리는
초충량성환성수(草蟲凉聲喚醒睡) 풀벌레 소리에 잠을 깨운다

경경슬슬우수수(輕輕瑟瑟又嗖嗖) 스르르 스르르
에이명성미려서(愛爾鳴聲美麗瑞) 너의 목소리는 아름다기도 하지

흔연기상거도전(欣然起床去稻田) 그래 이제 일어나 논으로 가자
초충여이일거지(草蟲與爾一去至) 풀벌레 너도 같이 가자

답변발초산전경(畓邊拔草鏟田埂) 논에 가 풀을 뽑고 논둑을 깎자
시추천요화수사(是秋天要禾收賜) 그래야 가을에 나락을 선사 받지

가성음합절박중(佳聲音合節拍中) 더 멋진 소리로 장단을 맞추어
화실거간용하차(畫室去看用下次) 가자 다음엔 화실로 가보자

경경슬슬우수수(輕輕瑟瑟又嗖嗖) 스르르 스르르
수무족도청주미(手舞足蹈請走爲) 덩실덩실 춤주며 가자

기연래도료화비(旣然來到了畵備) 이제 화실에 왔으니
재백지상악필자(在白紙上握筆字) 하얀 화선지에 붓을 잡아보자

민 작가는 "민들레(들꽃)의 표상을 통하여 평범함 속에 숨어 있는 비범한 일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세상에서 훌륭한 것이란 특별한 것이나 빼어난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서 스스로 그 존재성을 잃지 않고 홀로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작고 평범한 것들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겸손한 마음을 전했다.

민 작가는 이어 "오랫동안 민들레를 그려왔다"며 "그중에서도 토종 민들레에 대한 탐색을 집중적으로 해 왔다"고 말했다.

민 작가는 그러면서 "토종 민들레에 대한 나의 관심은 그 본성(本性)이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면서도 자신의 모습을 끈질기게 지켜온 독특한 생존방식 때문이었다"라며 "서양이나 다른 나라의 다르게 토종 민들레는 교합할 같은 종의 상대를 만나지 못하면 다른 종과의 교배는 거부하고 스스로 홀씨를 만들며 스스로 혈통을 지켜 나간다"고 말했다.

민 작가는 계속해서 "토종 민들레는 서양 민들레가 매년 꽃을 피우는 것과 다르게 꽃을 피는데도 수년이 걸린다"며 "요즘은 다양한 환경의 여파로 토종 민들레는 점차 그 수가 줄어든다고도 한다. 이런 민들레의 행보는 나에게 인상적으로 다가왔는데 아마도 빠르게 변하는 현대 문화 속에서 소중한 우리의 것들이 사라지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꼈던 평소의 정서와 소통하는 그 무엇이 있어서인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민 작가는 이어 "현대 미숙의 다양함 속에서 나만의 고유한 정감을 만들고 지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우리의 꽃 중 하나인 민들레에 대한 회화적 관심으로 접근하였다"며 "회화적 조형으로 보았을 때 민들레는 꽃이 피었을 때 보다 꽃이 지고 난 후에 씨앗을 달은 갓털로 변했을 때 훨씬 아름답다"고 전했다.

민 작가는 "이 모습은 한편 화려한 꽃을 피운 이유이기도 하여 마치 우리 인생의 젊음 뒤에 오는 완숙한 인간의 모습으로 병치되어 나의 회화적 발상에 무한한 영감을 주기도 하였다"며 "민들레는 바람이 부는 대로 날아가 홀씨가 떨어진 그 위치에서 뿌리를 내리고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 나간다"고 말했다.

민 작가는 끝으로 "산골에서 농사를 짓다 읍내 부소산 부소갤러리에서 그림과 같이 나들이를 나왔다"며 "저와 그림은 여러 관광객 분들께서 그림을 관람하실 수 있게 되어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저처럼 관람하시는 분께서도 그림을 보시고 가슴에 조금이라도 좋은 감동을 느끼시게 하여 행복감을 드렸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장정란(미술사·문학박사)는 "민경희는 민들레를 소재로 다년간 작품 제작을 하여 왔다"며 "하나의 소재만으로 변화 있는 화면구성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민들레의 상징성과 형태에 대한 치밀한 천착으로 다양한 민들레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고 평했다.

장 박사는 이어 "소재가 단순한 만큼 그림의 형식은 다양하다"며 "우선 '홀씨 퍼트리기' 형식의 작품들을 보면 갓털 끝에 매달린 씨앗들을 그리거나 공중으로 퍼져나가는 홀씨들을 그린 그림들이다. 홀씨가 등장하는 방식은 같으나 각기 다른 다양한 바탕색으로 각자의 그림들을 차별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박사는 그러면서 "민경희는 민들레의 표상을 통하여 감상자들에게 평범함 속에 숨어 있는 비범한 일상을 확인하게 하려는 것 같다"며 "훌륭한 것은 특별한 것이나 빼어난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서 스스로 그 존재성을 잃지 않고 홀로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작고 평범한 것들에 있다는 작가의 발언이다. 그러므로 한편 예술은 특별한 것이 아니고 우리 주변의 평범한 사물 속에서도 그 의미와 미학을 찾아낼 수 있다는 주장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초향 민경희 작가는 단국대학교 조형예술대학을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동양화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뒤 모교인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동양화과 박사학위를 수여 받았다.

민 작가는 현재 고향인 초촌면 신암으로 귀농한 귀농이기도 하다. 민 작가는 고향의 미술인들과 틈을 내 교류하고 대화를 나누며 이젠 부여에서 마지막 열정을 불태우기 위해 정성을 기울이고 있어 앞으로 지역 미술계에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선고 앞둔 '인천 건축왕' 변호인, 재판부 기피신청…'여론 재판' 지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인천에서 수백억원대 전세금 반환을 못하면서 전세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소위 인천 건축왕 사건이 선고를 앞두고 있다. 수백억대 전세 사기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남헌기(63) 씨 등 피고인 10명의 재판을 진행한 인천지방법원 형사1단독(재판장 오기두 부장판사)은 지난 1월 17일 결심공판에서 2월 7일로 선고기일을 지정했다. 이날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주범으로 지목된 남 씨에게 징역 15년을 구형하는 등 사기 사건에서 처해질 수 있는 가장 높은 형을 재판부에 구했다. 다른 구속 피고인들도 징역 10년, 심지어 단순 가담자에게도 징역 7년 등 예상을 뛰어넘는 형을 재판부에 구했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인 '사법적폐청산연대'가 3일 논평을 통해 인천 건축왕 사건은 빌라를 대상으로 한 갭투자 사기사건과는 다르다면서 법리에 기초한 공정한 재판을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 구형을 소개한 후 "정상적이지 않다"면서 "또 이 같은 검찰 구형이 피고인들이 행한 그 죄에 상응하는 처벌이 맞는지는 강한 의문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어 피고인측 변호인이 신청한 재판장 기피신청 사실을 전했다. 피고인이 재판장을 불신해

정치

더보기
용혜인신당 '새진보연합' 공식 출범…"민주진보 큰 승리 위한 연합정치의 근거지 되겠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주도하는 '새진보연합'이 3일 출범했다.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준)으로 구성된 새진보연합은 2월 3일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의 개회사로 시작해 출범 경과 보고, 정당 이미지(PI; Party identity) 공개, 비전 발표 및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되었다. 개회사에서 용혜인 상임대표는 "대한민국의 복합적 위기에도 윤석열 정권은 국가전략 없이 오직 김건희 여사 지키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제3지대 정치마저 국민께 실망을 드린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무임승차 등 무책임한 정책에 개혁의 탈만 씌우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주당만으로 윤석열 정권의 퇴행을 이겨낼 수 없고, 지금의 정의당으로는 이준석·이낙연 제3지대를 이겨낼 수 없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이어 "국민 속으로 자리잡을 유능한 진보정당이 필요하다"며 "새진보연합이 민주진보진영의 분열을 봉합하고 더 큰 승리로 나아가게 할 연합정치의 근거지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용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새진보정책, 새진보후보, 새진보당원으로 22대 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