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 흐림동두천 7.0℃
  • 흐림강릉 15.7℃
  • 서울 8.0℃
  • 대전 7.6℃
  • 대구 11.4℃
  • 흐림울산 13.1℃
  • 광주 14.1℃
  • 부산 13.4℃
  • 흐림고창 14.2℃
  • 구름많음제주 18.5℃
  • 구름많음강화 8.0℃
  • 흐림보은 9.5℃
  • 흐림금산 7.6℃
  • 흐림강진군 14.6℃
  • 흐림경주시 12.4℃
  • 흐림거제 13.7℃
기상청 제공

서양화가 강화산, 감성의 울림 '우연의 지배-소네트' 展

2020년 8월 5일(수)~11일(화) G&J 광주·전남갤러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G&J 광주·전남 갤러리에서 서양화가 강화산 작가의 개인전이 오는 11일까지 열리고 있다.

지난 5일 개막한 이번 전시는 강 작가의 32번째 개인전으로 '우연의 지배-소네트' 주제를 가진 전시이다.

소네트(Sonnet)는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소네트에서 차용한 것으로 시인인 화자, 그리고 그의 고귀하고 수려한 젊은 친구, 눈과 머리카락이 검은 여인을 둘러싼 사랑과 갈등을 그린 이야기다. 단순한 줄거리에 정형화된 시형으로 자칫 진부해 보일 수 있는 요소들을 '천 개의 마음'으로 상쇄한 시들이다.

그리고 고도의 언어학적인 기지를 구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과 시간의 상호 관계를 절묘하게 엮어 내고 있어 더욱 가치 있는 작품이다. 따라서 이러한 바탕 위에 강작가의 작품에 내재된 감성이 이입된 것이다.

강화산 작가는 이번 작품 전시회에 대해 "1989년 첫 개인전을 '레퀴엠'이라는 주제로 가졌는데 이때는 구상 작품으로 시대적 아픔을 정리하고 새로운 형식으로 나아가기 위한 제의(祭儀)적인 전시회였다"며 "1990년에 일이년간 최소한 한 번은 개인전을 열겠다는 다짐을 하고 지금까지 '우연의 지배'를 주제로 전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작가는 이어 "각 전시는 '고기잡이를 위한 씻김', '폐사지에서', '마음으로 세우는 탑', '고요와 울림', '선물', '소네트' 등을 부제로 삼았다"고 밝혔다.

강 작가는 계속해서 "이번에 전시하는 '소네트' 그림은 2016년 어느 날 셰익스피어에 흠뻑 빠진 친구 이종태로부터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년 기념으로 '셰익스피어 소네트'라는 주제로 전시를 해 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들으면서 시작되었다"며 "소네트는 유럽 정형시의 한 가지로 단어 자체의 의미는 '작은 노래'라는 뜻이다. 13세기 이탈리아 민요에서 파생된 것으로 엄격한 형태와 특정 구조를 갖춘 14줄로 구성된 시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강 작가는 그러면서 "엄격히 각 운이 맞추어지는 형식이지만 소네트의 형식과 규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다"며 "가장 잘 알려진 소네트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으로, 그는 154개의 소네트를 남겼다"고 덧붙였다.

이종태 아트 칼럼니스트는 '우연의 지배-소네트'에서 "강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 붓으로 그린다는 표현 방법을 확장하여 오브제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기법을 활용했다"며 "가능한 색채를 배제하며 단색 위주로 하되 자연에서 오는 시간성과 질료 자체에서 느끼는 감흥을 드러내고자 했다"고 평했다.

이 칼럼니스트는 이어 "생명은 지극히 우연성에서 탄생하기 때문에 그 근저는 필연이라는 운명론과 겹치게 된다"며 "지배라 함은 절대자 안에서의 자유, 혹은 자유로서 내가 스스로 만든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고 했다.

이 칼럼니스트는 계속해서 "따라서 '우연의 지배-소네트'는 운명적인 삶의 노래 혹은 필연에 의한 사랑의 노래로 이해했다. 그는 작품 속에서 생명의 탄생과 삶의 과정에서 희로애락을 역사와 시간 속에서 지각하고 우주의 흐름을 시적으로 표현했다"며 "특히 이번에 선보일 작품은 셰익스피어 소네트처럼 인간의 다채로운 감정을 지극히 절제된 14행시에 녹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냈다"고 했다.

이 칼럼니스트는 끝으로 "강 작가는 즉각적이고 감성적이며 표현적인 작품을 견지해 왔으나 근래 작품은 매우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시어를 계획적이며 기하학적 반복으로 변환하였다"며 "그래서 생명과 삶, 사랑과 자유와 같은 상징을 대자연의 섭리에 두었다"고 평했다.

또 강 작가는 고(故) 이석우 비평가의 말을 빌리자면 "자기가 원하는 진실에 도달하려고 진지하게 모색하고 시도하는 작가"라고 한다. 그의 초기 80년대는 구상작품으로 민중미술과 궤를 같이 하다가 90년대 들어서면서 '우연의 지배'라는 주제를 탐구하면서 추상으로 변화되었다.

헝클어진 실타래를 풀듯이 일정한 패턴에 얽매이지 않고 사유의 본질을 깊게 관찰하고 묵상하며 선적인 붓 터치를 한다. 그의 그림은 간결한 시처럼 여백이 있고 운율이 있다.

89년 첫 개인전 주제는 레퀴엠이었다. 레퀴엠은 죽은 이의 영혼 안식을 기원하는 미사곡인데 우리의 씻김굿과 궤를 같이한다. 민주화를 위해 죽어간 영혼들을 달래기 위한 일종의 제의식과 같은 마음으로 첫 전시를 함으로서 형상적인 작품을 마감하였다.

강 작가는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 근처의 한적한 마을에 작업실을 두고 수행자처럼 침잠해서 작업하고 있다. 그는 회화와 영상, 설치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하여 국내외에서 32회의 개인전, 6회의 아트페어, 300여회의 그룹전에 참가하였다.

저서로 '화가생각 그림생각'이 있으며, 현재는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성, 생명의 탄생과 역사, 물질과 비물질로서의 회화에 대한 탐구를 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