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6 (금)

  • 맑음동두천 -5.4℃
  • 맑음강릉 0.5℃
  • 맑음서울 -3.2℃
  • 구름조금대전 -2.2℃
  • 맑음대구 1.7℃
  • 맑음울산 1.9℃
  • 맑음광주 2.1℃
  • 맑음부산 2.9℃
  • 맑음고창 -0.8℃
  • 흐림제주 5.5℃
  • 구름조금강화 -3.3℃
  • 구름많음보은 -5.1℃
  • 맑음금산 -4.1℃
  • 맑음강진군 3.6℃
  • 맑음경주시 1.0℃
  • 맑음거제 2.7℃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천정배 "나를 죽이고 국민의당 환골탈태…5가지 비전 제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모든 인적 자산과 정치적 역량 총동원"
"제2창당 통해 '양날개 정당', '선도정당', '분권정당'으로 환골탈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나선 천정배 전 대표(광주 서구을)는 13일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의 패키지 선거로 당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 '국민의당 비전과 방향' 기자회견에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당의 자산들이 전략 승부처의 전면에 나설 수 있도록 요청하고, 김대중 대통령이 조순 교수 등 새롭고 경쟁력 있는 인물을 영입했던 것처럼 당의 외연을 넓히고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이와같이 밝히고 '사즉생 생즉사'의 각오를 밝히며, '제2의 창당'의 환골탈태를 통해 ▲ '호남-비호남, 진보-보수의 양(兩)날개 정당' ▲ '선도정당' ▲ '분권정당'을 만들어 '승리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천 전 대표 측은 "당원과 국민이 원한다면 안철수 후보가 지방선거에 나와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당 대표로서 천 후보도 요청이 있다면 지방선거에 출마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그동안 차기 서울시장 후보군에 꾸준히 이름을 올려왔다. 이 관계자는 "내일 열리는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강하게 공론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천 전 대표는 '제2의 창당' 방안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위기를 맞은 이유는 신뢰의 위기를 야기한 '패배, 조작, 불통'으로 국민의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이라며 "제2의 창당으로 환골탈태하겠다. 무한책임, 무한 헌신의 정당으로 재창당하겠다"고 강조했다.

천 전 대표는 이를 위해 "'적재적소, 탕탕평평, 신상필벌'의 3대 인사 기준을 분명히 세워 당내 소외와 분열을 없애겠다"며 국회의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상설화 및 중앙위원회 정례화 등 당내 민주주의와 상향식 의사 결정을 약속하는 한편, 광화문 등지에 국민소통센터를 두고 24시간 당직제도를 운영하며 '민심 싱크로율 100% 정당'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천 전 대표는 또 "당내 만연된 소외와 분열을 없애겠다"며 "사당화 폐해로 수많은 당원의 역량이 사장됐고, 이것이 대선 패배의 한 원인이기도 하다”며 “적재적소, 탕평, 신상필벌의 3대 인사 기준을 분명히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천 전 대표는 그러면서 "분권형 개헌을 추진하고, 기초의원 3인 이상 선거구를 확대하는 등 다당제형 선거제를 반드시 도입하겠다"면서 "국민의당 중심의 개혁세력을 강화하고, 거대 양당과의 통합은 확실하게 막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천 전 대표는 '양날개 정당' 비전과 관련해 "새는 두 날개가 있어서 날 수 있고 균형을 잡는다. 하지만 한 쪽 날개가 꺾이는 순간 추락하게 된다"면서, "당내 호남-비호남 세력, 진보-보수 세력의 협치와 통합을 이루어 시너지를 창출하고 당세를 확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 전 대표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당의 인적자산과 정치적 역량을 총동원 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전국을 다니며 당 안팎의 인재들을 발굴·육성하는 한편, 여성과 청년을 비롯해 보통사람들이 당에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과감하게 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천 전 대표는 기초의원 3인 이상 선거구 전면 확대, 광역의원선거에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 비례의원 정수 확대, 석패율제 도입을 관철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천 전 대표는 "저는 20년 정치하면서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았다. 말한 것은 행동으로 옮겼고, 행동에는 책임을 졌다"면서 "국민의당을 살리는 데 저의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며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다음은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의 '비전과 방향'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사랑하는 국민의당 당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 천정배 입니다.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 그러나 가을은 무더위 속에서 잉태된다고 합니다. 더울수록 우리 모두에게 풍성한 가을을 기대해봅니다.

저는 국민의당 당대표가 되고자 합니다. 위기에 빠진 국민의당, 제가 앞장서서 살리고 싶습니다. 국민께서 열어주신 다당제 합의제 민주주의의 기회를 반드시 살리겠습니다. 저에게는 그럴 책임과 비전이 있습니다. 창당할 때부터 영광은 양보했고 책임은 앞장섰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당을 앞에서 끄는 역할을 했다면, 저는 뒤에서 받쳐주고 미는 역할을 했습니다. 저를 앞세우고 드러내기 보다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헌신했습니다.

이제는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사즉생 생즉사의 각오로 모든 것을 걸고 국민의당의 위기를 극복하겠습니다. 죽느냐 사느냐의 위기 상황, 자기를 죽여 당을 살릴 수 있는 저 천정배가 당대표의 적임자라고 감히 말씀 드립니다.

국민의당은 창당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정당입니다. 새로운 시대, 정치의 변화를 요구한 국민의 지지로 탄생한 정당입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당을 처음부터 새롭게 만든다는 각오로 '재창당'해야 합니다.

오늘은 그 비전과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민의당이 '제2의 창당'으로 환골탈태하고 '양(兩)날개 정당', '선도정당', '분권정당'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 신뢰를 되찾고 지지율을 올리겠습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는 정당'이 되겠습니다. 다당제를 지키고 더 발전시키겠습니다. 이것이 '당대표 천정배'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제2의 창당으로 환골탈태하도록 하겠습니다.

무한책임, 무한헌신의 정당으로 재창당하겠습니다. 국민의당이 죽느냐 사느냐 하는 위기를 맞은 이유는 패배, 조작, 불통으로 국민의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이 세 가지만큼은 반드시 없애겠습니다. 대신 그 자리를 책임, 소통, 헌신으로 채우겠습니다. 이것이 국민의당이 사는 유일한 길입니다.

당내 만연된 소외와 분열을 없애겠습니다.

사당화의 폐해로 인해 수많은 당원들의 역량이 사장되었고, 이것이 대선 패배의 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적재적소, 탕탕평평, 신상필벌의 3대 인사 기준을 분명히 세워 모든 당원이 재창당과 승리의 주역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민주적이면서 기강이 바로 선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토론은 활발하게 하되 정해진 당론은 거침없이 강력하게 실행하겠습니다. 국회의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상설화, 중앙위원회 정례화·내실화 등으로 충분한 토론을 보장하겠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여 당내 실시간 소통과 상향식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민심 싱크로율 100%' 정당을 만들어 국민의 뜻을 정확히 읽고 따르겠습니다. 국민 속으로 찾아가는 현장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디지털 실시간 소통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광화문 등지에 국민소통센터를 두고 24시간 당직제도를 운영하며 국민과 언제 어디서든 소통하는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둘째, 호남-비호남, 진보-보수의 양날개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국민의당은 호남과 비호남, 온건 진보와 합리적 보수가 공존, 공생하는 대한민국 유일 정당입니다. 그래서 자랑스런 정당이고, 다시 날아오를 수 있는 희망이 있는 정당입니다. 새는 두 날개로 납니다. 두 날개가 있어서 날 수 있고 균형을 잡습니다. 하지만 한 쪽 날개가 꺾이는 순간 추락하게 됩니다.

호남-비호남, 진보-보수가 서로 다른 한쪽을 배제하지 않고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내 모든 세력의 협치와 통합을 이루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호남-비호남, 진보-보수의 양날개를 활짝 펼쳐 전국을 비상(飛上)하며 당세를 확장하겠습니다.

셋째, 선도정당을 만들어 4당체제의 국회와 국정을 주도하겠습니다.

국민의당은 정치·검찰·재벌·민생 등 사회 각 분야의 개혁을 요구하는 촛불혁명의 정신에 응답해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개혁을 확실하게 추진할 때는 협력하고, 좌충우돌하거나 머뭇거릴 경우 매섭게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4당체제의 국회와 국정을 주도하는 선도정당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개혁적 정체성을 분명하게 확립하고, 유능한 정책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개혁 의제를 선도적으로 제기하고 주도하겠습니다. 정책위원회와 국민정책연구원의 정책·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주요 개혁 의제에 대해 원내와 원외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상설화하겠습니다.

다당제의 시대를 여는데 정치생명을 걸겠습니다.

분권형 개헌을 추진하고 민심그대로 선거제, 다당제형 선거제를 반드시 도입하겠습니다. 국민의당 중심의 개혁세력을 강화하고 거대양당과의 통합은 확실하게 막겠습니다.

넷째, 분권정당을 만들어 지역기반을 튼튼히 하고 지방분권에 앞장서겠습니다.

시·도당과 지역위원회를 당의 기둥으로 우뚝 세우고 지역정치와 지방분권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도당의 정책·홍보를 활성화시키고, 정책위원회·국민정책연구원으로 하여금 시·도당의 정책개발을 지원하게 하겠습니다.

지구당을 부활시켜 풀뿌리정치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지역위원회와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에 대한 예산 등의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고 다당제의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내년 지방선거는 국민의당과 다당제가 죽느냐 사느냐의 갈림길입니다. 지방선거 승리에 '당대표 천정배'의 모든 것을 걸겠습니다. 전국 전 지역에 지방의원을 당선시켜 당의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전국정당으로 뻗어갈 수 있는 풀뿌리 토대를 튼튼히 하겠습니다.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당의 모든 인적 자산과 정치적 역량을 총동원하겠습니다. 필요하다면 경쟁력 있는 당의 자산들이 전략 승부처의 전면에 나설 수 있도록 요청하고 설득 드리겠습니다. 당이 명령한다면 당대표가 앞장서겠습니다. 그리하여 광역단체장-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의 패키지 선거로 당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당대표가 되자마자 전국을 다니며 당 안팎의 인재들을 발굴·육성하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조순 교수 등 새롭고 경쟁력 있는 인물을 영입했던 것처럼 당의 외연을 넓히고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특히 여성, 청년, 보통사람들이 국민의당에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과감하게 열겠습니다. 말 그대로 국민의당을 여성당, 청년당, 생활정당으로 확 바꾸겠습니다.

내년 지방선거부터 다당제형 선거제도를 도입하여 지방정치에 소통과 협치의 정치가 뿌리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당 지방의원 당선자를 대폭 늘려 다당제의 기틀을 확실히 다지겠습니다. 기초의원 3인 이상 선거구를 전면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담판하여 광역의원선거에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비례의원 정수를 확대하며, 석패율제 도입을 관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과 당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오늘 말씀드린 비전과 방향은 전국 방방곡곡에서 당원 동지들의 의견과 말씀을 듣고 많은 동지들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승리를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에서든지 당원들과 머리를 맞대겠습니다. 저 천정배, 20년 정치하면서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았습니다. 말한 것은 행동했고, 행동에는 책임을 졌습니다. 국민의당을 살리는 데 저의 모든 것을 다 바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8월 13일
국민의당 당대표 후보 천정배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