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수)

  • 맑음동두천 1.7℃
  • 흐림강릉 0.7℃
  • 맑음서울 1.9℃
  • 맑음대전 3.3℃
  • 맑음대구 4.7℃
  • 구름조금울산 5.2℃
  • 맑음광주 4.9℃
  • 맑음부산 5.3℃
  • 맑음고창 4.2℃
  • 구름많음제주 8.5℃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2.9℃
  • 맑음금산 3.0℃
  • 구름조금강진군 5.9℃
  • 구름조금경주시 3.8℃
  • 맑음거제 5.9℃
기상청 제공

[발명의 날 기획] 착한 아이디어로 가전기업 공모전 도전해볼까?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차세대 디자인 엔지니어 발굴 위한 국제 대회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도전
동부 글로벌 전자 공모전…전자산업 주역 육성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 19일 발명의 날을 맞아 전자업계의 착한 아이디어 공모전이 눈길을 끌고 있다.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외 가전 기업 주최 아래 다채로운 공모전이 실시되고 있다.

 

영국 기술기업 다이슨을 비롯해 삼성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국내외 가전 기업들이 업계 발전을 도모하고자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하고 젊은 인재를 양성해 업계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공모전의 주제 또한 친환경적, 사회공헌적 성향을 띄고 있어 기업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 또한 창의적이면서도 유의미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현실화시킬 수 있다.

 

영국 기술 기업 다이슨은 2004년부터 매년 국제 학생 디자인 대회인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차세대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전 의식을 북돋우는 국제 학생 디자인 대회다.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독일을 포함한 각국의 제품 디자인, 산업 디자인 또는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과 최근 4년이내 졸업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나은 작업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 또는 컨셉을 어워드 홈페이지(jamesdysonaward.org/ko/)에 제출하면 간단하게 참여 가능하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독창성, 창의성과 지속 가능한 엔지니어링을 중요시하며 참가자들은 더 적은 자원으로 작동하며 동시에 환경을 고려해 디자인하면 된다.

 

다이슨은 각국의 지정된 심사위원 패널의 심사를 통해 97일 국내전 우승자와 입상자를 발표한다. 928일에는 다이슨의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과 다이슨 엔지니어들이 상위 20개 응모작을 직접 선별해 최종 후보자들을 발표한다. 최종적으로 1026일에 국제전 우승자와 입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제전 우승자에게는 3만파운드의 상금과 우승자의 대학 학부에 5,000파운드의 상금을, 우수작 최대 5팀에게는 각각 5,000파운드의 상금을 준다. 또 각국의 국내전 우승자에게는 2,000파운드의 상금을 수여한다.

 

'더 나은 내일을 시작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2013년부터 매해 진행 중인 삼성전자의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나이와 소속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사회공헌 공모전이다.

 

올해 공모 주제는 교육, 건강·의료, 환경·안전, 지역사회 등 자유주제와 지정주제인 지구온난화다. 지정주제와 자유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지원자()는 응모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자신의 아이디어가 담긴 제안서를 공모전 홈페이지(www.tomorrowsolutions.org/)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 접수는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며, 예선 팀은 68일 선발되며, 77일 본선 팀 선발을 거쳐 1021일 최종 심사를 진행, 11월 중으로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본선에 진출한 20개팀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임직원과 전문가의 멘토링은 물론 프로토타입 제작비용 200만원도 지원받는다.

 

시상은 아이디어·임팩트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아이디어 부문 대상(1개 팀)엔 삼성전자 대표이사상과 1,000만 원의 상금과 4,000만 원의 실현지원금이 각각 주어진다. 임팩트 부문 대상(1개 팀)에겐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 1,000만 원의 상금, 솔루션 개발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동부대우전자는 글로벌 전자산업의 주역이 될 젊은 인재를 육성하고 창의적 가전 아이디어를 발굴해 전자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에 따라 동부 글로벌 전자 공모전을 실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전자 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 주제는 '풍요로운 생활을 창조하는 고품질·실용주의 가전제품 아이디어 제안'으로 디자인부문과 기술부문에서 각각 소형가구를 위한 가전제품 디자인 및 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기술부문은 소형가구를 위한 융복합스마트 가전제품 기술제안을 중심으로 세부과제를 선정해 신청하면 된다. 디자인부문은 소형가구를 위한 실용적인 신개념 가전제품 디자인제안을 중심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의 시상 규모는 약 2억원이며, 기술 및 디자인부문별로 대상 각 1팀과 최우수상 각 2팀 등 6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연수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각 부문별 장려상 5팀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을 각각 시상할 예정이다. 또 입상자 전원에게는 동부대우전자에 입사 지원할 때 서류전향이 면제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공모전에는 국내외 대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들은 72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ideaelec.dongbu.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redkims64@daum.net 

 

배너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실험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합니다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공연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연습실, 공연장, 강의실, 콘텐츠 제작실 등 공간 인프라를 바탕으로 예술인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사업은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창작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실험적인 창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3년 공모로 선정된 청년예술가들은 창작활동준비금과 결과발표 공연 등을 지원받아 거문고산조 1인극, 양금과 서양음악 현악4중주가 함께하는 실내악곡, 경상북도무형문화재 계정들소리를 주제로 한 창작곡, 설치미술과 함께하는 창작무용 등의 창작품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들이며, 장르와 형식에 상관없이 실험창작 활동계획서를 제출하면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선정된 8팀의 청년예술가는 활동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 5개월간 창작활동지원금과 창작활동 결과발표회 준비를 위한 결과발표 준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4·10 총선] 이광재·김병욱 후보, 이재명 대표와 분당 거리 유세…"분당이 바뀌면 용산이 바뀐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분당갑 후보와 김병욱 분당을 후보가 19일 야탑역 1번 출구에서 열린 이재명 당대표와의 거리 유세에서 "분당이 바뀌면 용산이 바뀐다"며 "동반 당선되면 민주당의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고 다짐했다. "이광재 후보를 정권심판에 유효한 도구로 쓸 준비됐느냐"는 질문을 던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 강원도지사 이광재, 실력 아시지 않느냐"며 "정말로 대한민국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춘 분"이라고 소개하고, "특히 기업과 미래산업에 대해서 높은 식견을 가지고 있다"며 "이광재 후보를 반드시 국회로 보내달라"고 외쳤다. 소개를 받은 이 후보는 민생과 안보·평화, 민주주의의 퇴행을 지적했다. 이광재 후보는 "윤석열정부는 낙제정부"라며 "4월 총선에서 1번에 투표함으로서 심판해달라"며 "분당에서 김병욱 후보와 함께 민주당의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고 밝혔다. 이광재 후보는 이어 "4월에 우리 모두 반드시 민주주의가 전진하는 그 날을 만들어내자"고 강조했다. 김병욱 후보는 "분당이 대표적인 중산층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3개월 동안 과일가게 한 번 못 갔다'는 말을 듣는다"며 "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주머니가 점점 얇아지고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