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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미애 "정부, 개성공단 합리적 피해 보상해야"(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전문 포함)

"朴대통령, 특검에 갑질…무관용 원칙 수사하고 기간 연장해야"
헌재압박 논란, "헌정질서 조속 복구는 국민 염원"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개성공단 폐쇄 1년을 맞아 "개성공단은 남북경협의 대표적 모델이고 장차 통일경제에 대비하는 소중한 의미가 있는 곳으로 박근혜 정권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막겠다는 이유로 폐쇄했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지도 못하고 거꾸로 남북관계를 악화시켰다"며 개성공단 피해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피해 보상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충분한 국민동의 과정을 거쳐 통일 씨앗에 새싹이 다시 움틀 수 있도록 노력을 펼쳐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이어 정치권의 헌법재판소 압박 논란과 관련해 "헌정 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헌법 가치를 파괴하고 국민의 민생을 중단시킨 대통령이 탄핵당해 직무 정지된 이 마당에 헌정 질서를 조속히 복구해야 한다는 것은 전국민적 염원이자 통일된 의사"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헌정 질서의 복구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협조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그 최소한 도리라도 이행하라고 대통령에게 촉구하고 압박하는 게 어떻게 헌재를 압박하는 것이냐"며 이같이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 출석 카드나 최후 변론권 보장이 탄핵심판의 변수가 될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은 버티기 지연술을 그만두고 주권과 헌정 질서 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전달하는 정치권을 탓하기 전에 조속히 (탄핵심판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특검 수사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압수수색에 이어 대면조사도 거부했다. 세상에 어느 피의자가 특검을 상대로 갑질할 수 있는지 국민은 분통을 터뜨린다"며 "특검은 이럴수록 피의자에 대해 단호한 무관용 원칙으로 수사에 임해달라. 피의자의 트집 잡기와 시간 끌기에 끌려다닐 이유도, 시간도 없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대통령이 수사에 협조 안 하면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즉시 요청해야 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즉시 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개혁 입법과 관련해선 "우리 사회는 청년들에게 열정페이를 강요하거나 질 나쁜 비정규직으로만 일하라고 하고 있다. 대기업의 이러한 고용 관행은 모두 개혁대상"이라며 "2월 임시국회에서 청년 일자리의 물꼬를 틀 노동개혁 관련 입법 통과에 다른 정당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10일 더불어민주당 제67차 최고위원회의 추미애 대표 등의 모두발언 내용이다.

■ 추미애 대표

오늘로 개성공단이 폐쇄된 지 1년이 되었다. 개성공단은 남북경제협력의 대표적 모델이고, 장차 통일경제를 대비한다는 소중한 의미가 있었다. 북한의 개혁개방을 촉진하고 유사시 남북 간 완충지대로써 통일의 씨앗과 같은 의미가 있었다.

박근혜 정권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막겠다는 이유로 폐쇄했지만 그 목적은 달성하지도 못하고 거꾸로 남북관계만 악화시켰다. 이 정권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국가를 믿고 개성공단에 투자했던 우리 중소기업과 종사자들만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개성공단 피해기업들은 약 1조 5천억 원의 피해를 보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정부 지원은 5천억 원 수준에도 미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당은 정부에 개성공단 피해기업에 대한 합리적인 수준의 조속한 피해보상을 촉구한다. 충분한 국민 동의 과정을 거쳐서 통일의 씨앗에 다시 새싹이 틀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특검의 압수수색에 이어 대면조사도 거부했다. 세상의 어느 피해자가 이렇게 특검을 상대로 갑질을 할 수 있는지 국민은 분통을 터뜨렸다. 국민들께서는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데,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헌법가치를 무너뜨린 대통령이라는 분은 어떻게 나라를 이 지경까지 몰고 가는지 모르겠다.

대통령 측은 특검이 날짜를 공개해서 신뢰를 깼다고 비난하는데 그런 지엽적인 핑계로 특검 수사를 거부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특검은 이럴수록 피의자에 대해 단호한 무관용의 원칙으로 수사에 임해주기 바란다.

더 이상 피해자의 트집 잡기와 시간 끌기에 끌려 다닐 이유도, 시간도 없다. 특검은 대통령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수사기간 연장을 즉각 요청해야 하고, 황 대행은 지체 없이 승인해야 한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의 속도를 내자 아니나 다를까 대통령 측이 대통령 출석카드를 꺼내들었다. 대통령의 최후변론권을 보장하라고 한다. 하지만 대통령 출석카드나 최후변론권 보장이 탄핵심판의 변수가 될 수 없다.

새누리당과 일부 정치인, 일부 언론은 정치권이 헌재를 압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헌정질서를 문란 시키고 헌법가치를 파괴하고 국민의 민생을 중단시킨 대통령이 탄핵당해서 직무가 정지된 마당에, 헌정질서를 조속히 복구하는 것은 전국민적인 염원이고 통일된 의사이다.

헌정질서 복구에 대통령의 협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대통령의 마지막 할 일이고 도리이다. 그 최소한의 도리라도 이행하라고 대통령에게 촉구하고 압박하는 것이 어떻게 헌재를 압박하는 것이 되겠는가.

대통령은 주권회복과 헌정질서 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전달하는 정치권을 탓하기 전에 조속히 협조하기 바란다. 지금까지의 버티기나 변호인 전원 사퇴 등 지연술을 그만두고 할 말이 있으면 당당하게 22일 전에라도 나가서 할 말씀을 하시기 바란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것은 형사재판이 아니다. 헌법의 이익과 가치를 수호하는 헌법재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가르쳐드린다.

2월을 맞이해서 곳곳에서 대학 졸업식이 열리고 있다. 마음껏 축하를 드리고 싶지만 현실은 우리 청춘들에게 미안하기만 한 상황이다. 올해 졸업하는 대학생 두 명 중 한 명은 졸업을 연기할 것이라고 한다. 졸업이 곧 실업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청년실업률은 9.8%이다. 그러나 체감실업률은 훨씬 높은 34.2%이다. 이런 청년들에게 우리 사회는 ‘열정페이’를 강요하고 질 나쁜 비정규직만 하라고 한다.

이런 대기업의 고용관행은 모두 개혁의 대상이다. 우리 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청년일자리의 물꼬를 틀 노동관련 개혁입법 통과에 다른 정당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한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이제 1년 남았다. 우리가 3번의 도전 끝에 어렵게 따낸 것이다. 최순실의 국정농단과 이권개입 의혹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에 불똥이 튀지 않을까 마음이 졸여진다. 마지막 남은 1년 동안 모든 국민이 성원해서 강원도와 대한민국의 명예로 남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 성공적인 개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우상호 원내대표

지난 번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헌법재판소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승복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제가 제일 먼저 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헌법기관의 결정이기 때문에 따르지 않을 도리가 없다.

국회에서 탄핵을 결정한 국회의원도 헌법기관이었기 때문에 헌법적 결정을 한 것이다. 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모든 국민이 승복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일부 언론들이 사설에서 ‘대선주자들도 모두 승복선언을 하라’고 압박을 하고 있다. 이것은 좀 다른 문제인 것 같다. 국민들 모두가, 정당이 헌법적 결정에 승복한다고 선언하는 것과 대선주자들에게 ‘왜 너희들은 승복한다고 말을 하지 않느냐’고 압박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이다.

모든 문제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거나 안 밝히는 것은 대선주자들의 대선 전략이지, 의무화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요즘 언론사 사설들이 특정 대선주자들만 겨냥해서 압박하듯이 사설을 쓰는 것은 중립성 시비에 휘말릴 수 있는 소지가 있다.

특정 후보가 말한 내용에 대해서만 반복적으로 반박하는 사설을 쓰는 것도 온당하지 않다. 대선후보 경선은 정당 내부의 공정한 룰에 따라 진행될 수 있도록 지켜보시고, 지나친 압박은 삼가주시는 것이 공정한 경선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개혁입법과 관련해서 각 당 간의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어제 첫 번째 회합을 했다. 각 당의 법사위 간사, 수석부대표, 환노위 간사, 수석부대표 간의 ‘4+4 회동’을 통해서 법안 절충을 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4당 수석부대표 간, 원내대표 간에 합의가 되었던 내용조차 그 상임위에 소속되어 있는 특정 당의 간사에 의해서 저지되거나 막히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우리가 수석부대표 간에 합의된 내용을 토대로 간사들까지 합석해서 논의하도록 한 것은, 수석부대표 간에 합의된 내용을 어떻게 구체적인 법안으로 성안할 것인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간사가 수석부대표 급, 원내대표 급의 협상대표자로 기능하도록 만든 것이 아니다.

이렇게 할 것 같으면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 간의 합의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각 당 간사들이 강짜를 부리면 아무것도 통과가 안 된다. 각 당 간사들은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 간의 합의사항을 존중해서 합의된 내용을 어떻게 법안으로 성안할 것인지에 대한 기능적인 노력을 하시기 바란다.

‘나는 죽어도 못해’, ‘너희들 마음대로 해라’는 식으로 배 째라고 나오면 대화와 타협의 정치는 어디로 가는가. 각 당이 합의한 내용을 법사위 간사라고 해서 ‘나는 죽어도 안 된다’고 하는 것이 어디에 있는가. 그렇게 하면 정당 간 대화의 정치는 실종된다. 이렇게 하면 여야 간 협상의 의미가 없어진다.

만약 각 당 원내대표와 수석부대표 간에 합의한 내용조차 각 당 상임위 간사들의 반대로 통과가 되지 못하면 각 당 원내대표의 합의로 직권상정해서 처리할 것을 제안한다.

공공일자리 정책에 대한 재계와 일부언론의 공격에 대해 한 말씀 드리겠다. 국민세금으로 왜 일자리를 왜 만드느냐는 지적을 한다. 국민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야지, 그럼 무엇으로 일자리를 만드나?

민간분야의 일자리 정책과 공공분야의 일자리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 일자리를 만들라고 국민세금으로 기업을 도왔다. 그런데 일자리를 안 만들고 있지 않나?

국민세금으로 기업을 도와줄 때의 전제는 고용을 늘리고 투자를 늘리라고 부탁한 것이다. 그런데 사내유보금만 쌓아놓고 일자리를 안 만드니 ‘국민세금으로 기업을 돕는다고 해서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판단 하에서 국민세금으로 국민 안전과 관련되어 있는 공공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일자리정책이다.

119 대원들이 하루에도 40~50번씩 출동한다. 인력이 부족해서 잠도 못자고 너무 힘들어한다. 국민의 안전에 필요한 소방공무원들을 늘리는 것이 왜 세금 낭비인가? 도둑과 사기꾼을 잡아야 할 경찰 인력이 부족해서 좀도둑조차 못 잡는 지역이 있다. 여기에 파출소를 세우고 경찰공무원을 늘려 주는 것이 왜 세금으로 헛된 돈 쓰는 것인가?

민간분야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공공분야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정책이다. 이런 공공일자리 창출 정책을 가지고 비판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 비판할 정책이 있고 비판을 하지 말아야 할 정책이 있다. 공공일자리 창출 정책은 진보와 보수로 나뉘지 않고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같이 써왔던 정책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지적한다.

국민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만큼 절박하다. 이 문제에 대해서 토론했으면 한다.

■ 김영주 최고위원

특검이 오늘로 52일째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50여 일 동안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설날에도 쉬지 않고 수사에 매진했다.

조직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국정농단 세력의 꼼수에도 불구하고 특검은 장․차관, 청와대 비서실장, 수석 등 권력핵심에서 대한민국을 망가뜨리고 국정을 농단한 범죄자들을 잡아들였다.

그러나 아직도 특검이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 법조인이 아닌 제가 상식적으로 봐도 특검이 해야 할 일이 아직 산더미같이 남아있다. 특검이 요청할 경우 당연히 수사기간은 연장되어야 한다.

특검의 수사기간이 연장되어야 하는 이유는 일일이 꼽을 수 없을 정도이다. 우선 국정농단의 주범인 박근혜 대통령은 아예 조사도 못했다. 뻔뻔하게도 박근혜 대통령은 황당한 이유로 특검의 조사를 피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그 사람이 아직도 거기에 있느냐”며 문화부 공무원을 찍어냈다. 지금 국민은 대통령에게 ‘그 사람이 아직도 청와대에 있느냐’고 말하고 있다.

대면조사를 피하는 대통령은 이미 지금까지 드러난 국정농단만으로도 분통이 터질 지경인 국민을 더 화나게 만들고 있다. 어제 특검이 밝혔듯 대면조사를 지연시키고 있는 대통령 때문에라도 수사기간은 연장되어야 한다.

특검이 연장되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뒤 우리 당에서 국정농단 의혹을 정리해 펴냈던 책자인 ‘이게 나라냐’를 다시 봤다. 아직 특검이 수사하지 못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단적으로 정부 무기도입과정에 최순실이 개입했는지를 제대로 수사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작년 12월 30일 특검에서 린다 김의 접견을 시도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국민 혈세인 국가예산을 최순실이 가져다 쓴 것도 아직 다 밝히지 못했다. 어제 헌법재판소에 증인으로 출석한 K스포츠재단의 박헌영 과장은 ‘최순실이 문화부 예산을 보여주며 얼마의 예산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특검도 구입해 읽었고 자문을 얻고 있다는 ‘최순실과 예산도둑들’이라는 책을 보면 전문가들이 파악한 최순실이 노린 문화부 예산만도 1조 7천억 원이다. 최순실이 얼마나 더 예산을 가져갔는지 밝혀야 한다.

이뿐만 아니다. 특검범 제2조에 명시된 수사대상 15가지 중에 4번째가 재단을 통해 해외로 자금을 빼돌린 의혹이다. 12번째는 수사대상이 최순실 일가의 불법재산형성과 은닉 의혹이다. 국정농단의 핵심 증거인 안종범의 수첩도 39개가 추가로 확보됐다.

이 정도면 30일 연장이 아니라 석 달, 아니 연말까지 수사해도 부족할 것 같다. 특검의 요청이 있으면 반드시 수사기간은 연장되어야 한다. 그것이 정의이고 민주주의이다.

만약 황교안 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한다면 국민은 ‘황교안’이라는 이름을 “민주주의 특검이 아니다”라고 헛소리를 한 최순실의 편에 선 것으로 기억할 것이다. 역사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아니라 ‘박근혜-최순실-황교안 국정농단 사건’으로 기록할 것이다.

■ 전해철 최고위원

박근혜 대통령이 특검 수사와 헌재의 탄핵 심판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를 더 강하고 집요하게 드러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검의 대면조사 일정이 공개되었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이번 국정농단 특검법은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의 알 권리를 고려해 지금까지의 특검법과 달리 피의사실 외의 수사과정에 대해 언론브리핑을 할 수 있도록 특별히 규정한 바 있다.

하지만 특검은 이 규정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경호 문제 등을 고려해 대통령 측이 요구한 조사 후 사후 공개하기로 합의해줬다. 특검이 대통령 측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측은 특검이 정보를 유출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들어 대면조사를 거부했다. 대면조사 일정이 언론에 공개됐다는 것이 대통령의 대면조사, 그리고 대통령의 방어권 보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정윤회의 국정농단 사태와 우병우 수석에 대한 특별 감찰에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보다는 그 과정에서 발생한 문건유출을 문제 삼아 위기를 모면하고, 감찰관을 사실상 강제 사퇴시켰던 것과 유사한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본질도 아닌 지엽적 문제에 불과한 조사 일정 공개 여부를 쟁점화 시켜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행태이다.

비상사태를 유발한 대통령으로서 이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려는 일말의 책임과 의지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일단 특검수사만 늦추어 보려는 후안무치한 행태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공개 여부와 관계없이 즉각 대면조사에 응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다.

특검수사 방해와 함께 탄핵 심판을 지연시키려는 노골적인 시도도 계속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도는 명백해졌다. 탄핵심판을 지연시키면서 동시에 황교안 총리가 결정하게 될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함으로서 불소추특권의 보호를 받으려는 의도가 명백해졌다.

앞으로도 박 대통령 측의 탄핵 심판 지연행위는 집요하게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적 혼란이 빨리 수습되길 바라는 국민의 기대는 아랑곳하지 않고 추가쟁의 신청, 피의소추인 박 대통령의 직접 출석 등을 요구할 것이다.

헌재는 이런 구차한 수단과 맞지 않는 논리를 동원해 탄핵 일정만을 늦춰보려는 박 대통령 측의 노골적인 지연책에 단호하게 대처해 주기를 기대한다. 지금까지 헌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는 것을 높게 평가하지만 앞으로도 절차적 공정성을 지키면서 박 대통령의 명백한 재판 지연행위를 배척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려줄 것을 거듭 말씀드린다.

■ 김춘진 최고위원

촛불 민심은 국민 불행정부가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가 묻고 있다. 국민 불행정부는 하루 빨리 종식되어야 한다.

AI에 대해서 속수무책이던 정부가 이번엔 구제역 발병과 확산으로 국민의 밥상, 식탁을 불안케 하며 국민을 불행하게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락과 무능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하고 있는 황 대행은 지금 무엇을 한단 말인가. 여기저기 찾아다니며 웃는 전시행정을 할 겨를이 있는가.

촛불민심은 묻고 있다. 황 대행은 모든 전시행정을 멈추고 당장 국민의 식탁을 안전하게 보장하는 책임 국정운영으로 전환하라. 더 이상 국민을 불행케 하는 국정운영을 하지 말기를 권고한다.

구제역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매년 12월에 구제역에 대해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12월에 백신 놓는 날을 정해서 전 농가에 백신을 접종하고 항체가 형성되었는지 과학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

그러나 정부는 농가의 책임으로만 떠넘기고 있다. 구제역 백심 항원을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구제역 바이러스와 유사한 제품으로 빨리 대체해야 한다.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영국 메리얼 사에 ‘01 마니사 및 03039는 국내에 유행하고 있는 구제역 바이러스와 유전자적으로 20% 이상의 차이가 나서 방어율이 50%정도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바이러스 감염을 다 막을 수 없고 임상 증상을 완화케 하는 수준이다. 이렇게 좋지 않은 백신 항원을 접종하면 구제역 바이러스는 급격하게 변하게 되어 백신이 잘 듣지 않고 지금 국내에 발생하는 물백신에 대한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할 수 있다. 돼지 및 소 농장에 대해서 객관적인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해서 농민들이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민들이 정부를 불신하고 있다.

아울러서 정부의 방역 정책은 농식품부 축산국이 하고 있지만 검역 본부에서 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구조이다. 생산을 장려하는 농식품부 축산국과 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검역 본부를 서로 분리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축산 농가는 정부를 신뢰하고, 정부는 농가를 신뢰해야 한다. 지금 농식품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밤을 새워서라도 신뢰회복을 위해 매진해 줄 것을 당부 드린다.

■ 심기준 최고위원

전국을 달구고 있는 촛불집회가 100일이 지나고, 국회가 탄핵을 결정한지도 60일이 지나고 있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고 한 방향으로 자기 길을 가고 있다. 시간의 흐름 속에 헌재는 결국 탄핵을 인용할 것이고, 우리당은 정권교체에 성공해서 탄핵을 완성할 것이다. 그러나 국가정책에는 꼭 그 시기에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제가 있다. 우리당이 책임 있는 1당으로서 챙겨야 할 부분이다.

시급한 과제중 하나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다. 어제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정확히 1년 앞으로 다가온 D-1년이었다. 동계올림픽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이 남아 있으며, 현재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수천억의 예산이 투입된 경기장 시설을 활용·관리하기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며 올림픽 스폰서 목표액도 턱없이 모자라는 상황이다. 그러나 올림픽 주관부서 문체부는 장관의 구속과 최순실 국정농단의 한 가운데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도 올림픽이 국정농단의 대상이었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저변에 깊게 깔려있다. 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올림픽에 ‘관심 있다’가 48%, ‘관심 없다’가 49%다. 국정농단 이후 국민의 관심과 지지가 현저히 떨어졌다.

이제 1년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너무 많다. 현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부분이 홍보대책이다. 이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미 전 세계에 올림픽을 홍보하고 있어야 함에도 예산 문제로 못하고 있다. 1년밖에 남지 않는 동계올림픽이 어디에서 열리는지 모르고 있으며, 심지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3년 전에 평창에서 열린 UN환경대회에 참석하려는 케냐인이 평양으로 간 사례도 있다.

2020년에 열리는 도쿄하계올림픽은 벌써 전 세계를 상대로 홍보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강원도의 올림픽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올림픽이다. 전 세계가 주목할 것이며 실추된 국격을 회복할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더욱이 평창 동계올림픽은 차기 정부가 치르는 첫 번째 국가행사다. 그 중요성 때문에 추미애 대표도 올림픽 단일 사안을 갖고 강원도와 당정협의를 했다. 실추된 국가이미지를 촛불로 되돌려가고 있는 것처럼 당 차원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으로 이 정권이 망가뜨리고 농단한 올림픽을 우리당이 정상화시켜 기필코 성공한 올림픽으로 만들어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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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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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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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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