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8 (목)

  • 구름조금동두천 1.8℃
  • 흐림강릉 6.3℃
  • 박무서울 2.9℃
  • 박무대전 4.2℃
  • 박무대구 6.4℃
  • 울산 10.9℃
  • 광주 9.1℃
  • 부산 14.0℃
  • 흐림고창 5.7℃
  • 흐림제주 12.7℃
  • 구름조금강화 2.5℃
  • 흐림보은 6.1℃
  • 구름많음금산 6.0℃
  • 흐림강진군 10.2℃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4.6℃
기상청 제공

탐방 - 만나재가복지센터 현주도 원장(우리만나교회 담임목사)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서비스 특화로 경기지역의 대표적 재가복지센터 될 것

경기지역 재가복지의 성실한 리더


“가족 같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과 진실된 가슴으로 어르신을 모십니다.

어르신과 요양보호사 선생님, 함께 웃고 함께 울겠습니다”

  

(안산=동양방송) 고진아 기자 = 사랑하는 가족을 요양원 등의 시설에 의탁하는 것이 마뜩치 않아 집에서 손수 봉양하는 효자 효녀들도 가끔 개인적인 볼일이 있고 자기 시간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럴 땐 주저하지 말고 만나재가복지센터의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르신도 보호자도 모두 만족할 것이라 현주도 원장(우리만나교회 담임목사)은 단언한다.

 

내가 아픈 것도 힘든 일이지만 사랑하는 가족이 아플 땐 대신 아파줄 수도 없고 무척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직접 완쾌 시까지 몸소 간호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땐 더더욱 그렇다. 자신의 생활을 할애, 양보해서 가족을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야 하지만 늘어가는 병원비에, 경제생활을 포기하고 간호에만 매달릴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럴 땐 만나재가복지센터에 의뢰해 보자.

 

잠시나마 가족을 돌보는 일에서 벗어나 본인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그로 인해 충전된 에너지로 더욱 활기차게 어르신을 돌볼 수 있게 하는 에너지원인 셈이다.

 

“가족 중에 노환, 중풍, 치매 등의 노인성질환으로 병환중인 어르신이 계시다면 요양등급을 받는 것에서부터 재가요양서비스를 신청하는 것까지 전화 한통화로 친절히 방문상담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현주도 원장은 말한다.

 

또 현 원장은 우리나라 장기요양서비스제도가 잘 시행되고 있어 꼼꼼히 알아보고 신청하면 환자별 맞춤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재가서비스지원을 받아야 하는 이들이 소외되거나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당부하는 것이다.

 

노인장기요양서비스란 고령이나 치매, 중풍, 파키슨 등과 같은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 생활을 혼자서 하기 어려운 노인 등이 가정이나 요양기관에서 신체활동, 가사활동 등의 지원을 받는 제도로, 질병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어르신들과 노인성 질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요양등급을 받은 65세 미만의 사람이 해당 된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과 교회의 구제 실천으로 사랑의 시너지


이렇게 긍휼한 마음과 친절, 봉사와 사랑으로 충만한 현주도 원장은 현재 우리만나교회와 만나재가복지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원장이자 담임목사다.

 

원래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 믿음이 신실했던 현주도 원장은 평생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사명자의 삶을 살고자 결심하고 목회자수업을 받았다고. 목사가 되고 신도들을 인도하다 보니 그들 가운데 요양과 보호의 손길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목사로서 기도만으로 어르신들을 위로하기엔 뭔가 모자란 듯싶게 느껴졌어요.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의 손길이 되고자 만나재가복지센터라는 울타리를 세우고 그분들을 정성으로 모시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현재 자신의 달란트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래는 광고 홍보물을 제작하는 기획사를 운영했었어요. 의뢰인들과 그들의 제품을 홍보해 주고 보람을 느꼈었는데 이제는 하나님의 사랑을 홍보, 전도하는 목사가 되었네요.” 하며 만면에 선한 미소를 띠는 그다. 그러던 가운데 그리스도의 은혜를 나누고 싶었던 현주도 원장은 우리만나교회의 목회자가 되었고 만나재가복지센터를 함께 운영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전파함과 동시에 영적 육체적으로 고통 받는 이들의 친구로 함께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예전엔 광고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이롭게 했다면 이제는 예수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으로 성도들을 이롭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나재가복지센터는 그동안 다양한 어르신들의 요양서비스 사례와 노인심리 연구 데이터를 축적해 온 현주도 원장이 적절하고 친절한 상담으로 어르신 개개인에 맞는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과학적, 임상적 심리 파악으로 환자별 맞춤형 보호 가능

 

여느 재가복지센터와 같이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전문으로 하는 만나재가복지센터지만 어르신을 대하는 기본자세부터 차별화된 전략을 갖추고 있다. 어르신은 물론이고 어르신보호자, 요양보호사 선생님까지 지속적인 심리분석과 심리상담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육체, 건강한 생활까지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다.

바로 MBTI와 같은 성격유형검사 분석을 통해서다. MBTI는 스위스의 정신의학자인 C. G. Jung의 심리유형이론을 근거로 일상생활에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고안한 성격유형지표다.

 

심리상담 노하우를 쌓아온 현주도 원장이 MBTI는 물론 애니어그램, TACA교류분석 등의 도구를 통해 직접 검사를 돕고 분석해, 나는 어떤 유형의 성격인지 어떤 성향인지와 현재의 심리 상태 등을 알 수 있다. “나를 안다는 것은 나의 행복지수와 비례해 자존감이 상승하며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상대를 사랑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현주도 원장은 말한다.

 

나라님도 해결 못하는 저 출산 고령화 문제 해결 전도사


이처럼 많은 이들의 육체 및 정신의 안식과 심리적 안정까지 다각도로 돌보고 있는 현주도 원장. 그는 지금까지의 사회활동으로도 성에 차지 않았는지 한발 더 나아가 인터넷 포탈 동호회인 ‘345크리스챤 싱글 결혼초혼재혼’ 밴드를 만들어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 모임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교제를 하고 크리스챤 가정이 세워져 싱글탈출의 교두보이자 베이스캠프가 되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저 출산 고령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의 발전적인 미래에 한가닥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모임의 취지 및 생성 취지를 소박하게, 소신 있게 말하는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남보다 앞서가는 이들의 생각과 행동에는 남보다 다른 무엇인가가 분명히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하는 현주도 원장. 그의 발걸음이 진 일보할수록 대한민국의 발전이 앞당겨진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인터뷰였다.

 

행복하게만 살아도 짧은 인생, 가족 중 한 사람이라도 아프게 되면 환자는 물론이고 가족구성원들의 삶까지 그 질이 현저히 낮아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여기 만나재가복지센터 현주도 원장과 상의해 보자. 환자는 물론 보호자, 그리고 사회까지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몸으로 무장하게 하는 그의 선한 미소가 계속될수록 이 사회가 점차 밝은 기운으로 무장하게 되는 것일지 모른다. 만나재가복지센터(031-407-2341)

<월간 나라사랑 4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