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월)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웰에이징’ 위해 외모 가꾸는 중년층, 소비 지형 바꾼다(?)

액티브 시니어, 나를 위한 투자 증가 인생 2막 시작
높은 소비력을 과시하며 지덕체 갖추기 위해 노력

(서울=미래일보) 김동은 기자 = 건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젊은이 못지않은 활동력을 보이며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고 있다. 바야흐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들은 ‘노노(No-老)족’, 포미(For Me)족’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내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소비집단으로 부상 중이며,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한다.

올해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50~65세 남녀 1,0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현재 자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 1순위로 ‘나 자신’(54.9%)이 꼽혔다. 나보다는 가족, 사회적인 의무를 우선시하는 가치관에서 점차 벗어나 그간 소홀했던 자신에 대해 신경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중년층은 예전과 달리 경제적인 여유로움을 바탕으로 지덕체를 가꾸기 위한 각종 취미와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추세다. 특히 건강과 함께 외모에 대한 투자에서 변화가 두드러지는데,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외모의 변화가 주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몸매에 눈 뜬 시니어, 요가센터 점령 중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후를 꿈꾸는 중년층은 미용, 스포츠, 문화·여가생활에 이르기까지 높은 소비력을 과시하며 새로운 소비주체로 자리 잡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헬스기구 및 헬스용품, 웨이트 기구 등 피트니스 용품의 큰 손은 전체 54% 구매 비중을 차지한 중년층이다. 특히 체력 부담은 적고 유산소 운동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승마 운동기구의 경우, 중년층 구매 비중이 78%에 달했다.

백화점 문화센터를 찾는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도 급증세다.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경우 50대 이상 고객은 최근 3년간 2배 이상 늘었고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도 시니어 회원이 최근 3년 새 120% 증가했다. 특히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요가 필라테스’ 강좌의 경우, 50대 이상 연령대의 여성 고객이 전년보다 30% 이상 늘었고 강좌 수도 2배 이상 증가했다.

​ ​또한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스포츠 의류 매출이 9.8% 늘었는데 여성 시니어 고객층의 레깅스, 요가복 등의 구매 증가가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도 마찬가지로 전체 매출에서 중년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 따르면 올리브영 ‘CJ ONE 회원’ 가운데 중년층 매출 비중은 올해 상반기 20.7%를 기록했다. 중년층 고객 매출 비중이 20% 선을 넘은 건 올해가 처음이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가 사용하는 립 틴트 등 색조 화장품 구매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같은 기간 네일 스티커 매출의 경우 약 80% 늘었다.

늙더라도 천천히, 우아하게.. 재건 성형 수요 증가

이처럼 미용에 관심을 가지는 중년층이 늘면서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최근 한국리서치가 50~60대 3,29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9.5%가 젊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아름다워지기 위한 성형도 좋다고 말한 사람은 37.9%에 달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의 2018년 상반기 집계에 따르면 중년층 시술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0대는 18%, 60대는 21%가량 증가했다. 또한 본래 중년층 환자의 경우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오는 ‘효도 성형’의 성격이 강했지만, 최근엔 스스로 내원하는 환자가 느는 추세.

그중에서도 중년층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수술 부위는 단연 ‘눈’이다. 눈은 두께가 얇고 피지 분비가 적어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기 때문이다. 보통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주름이 생기며 피부가 늘어지기도 한다. 특히 위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상안검’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눈을 작아 보이게 만드는 것은 물론, 인상이 우울해 보여 미용상 보기 좋지 않다. 뿐만 아니라, 처진 근육과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심한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상안검 증상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 마사지나 화장품 등 관리를 통해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 특히 기능적인 문제가 있다면 ‘상안검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일하는 중년층이 늘면서 위 눈꺼풀을 절개하지 않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비절개 상안검 수술’이 인기, 절개 과정이 없어 회복이 빨라 수술하지 않은 듯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인상을 원하는 이들의 선호가 높다.

박선재 바노바기 성형외과 원장은 “보통 눈 성형이라 하면 쌍꺼풀 수술 같은 미용성형을 많이 생각하지만 중년층의 경우 미적 개선뿐 아니라 치료, 재건에 목적을 둔 성형수술의 수요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joseph64@naver.com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