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현대작가작가회, 계간 <현대작가> '제18호 출판기념회' 및 '현대작가문학상·신인상' 시상식 개최

제2회 현대작가문학상에 변종환 시인 시집 <멀리서 오는 것들>로 작가상 수상
작품상에 시 부문 맹숙영·이명진 시인, 수필 부문 정강 이신자 수필가 수상
2023년 계간 <현대작가> 신인상에는 시 부문에서 고정희·김경영·이근자·김종기·양애경 작가
수필 부문에서 이정화·김동주·정태근 작가가 각각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현대작가작가회와 계간 <현대작가>(발행인 김용언)가 주최·주관한 2023년 계간 <현대작가> '제18호 출판기념회' 및 '현대작가문학상·신인상' 시상식이 서울 중구 구민회관 대강당에서 15일 오후 개최됐다.

김경수 현대작가작가회 사무총장(시인·문학비평가))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현대작가회 제6차 정기총회를 겸한 행사로 개회선언과 함께 국민의례, 회장 인사순서와 상정된 안건을 통과시켰다.

현대작가작가회 제6차 총회를 마치고 계간 <현대작가> 제18호 '출판기념회' 및 '현대작가문학상·신인상' 시상식으로 이어졌다.

신아출판사, 여행문화, 계간 <착각의 시학>이 후원한 시상식에는 정종명 소설가(계간문예 발행인, 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손해일 시인(국제PEN한국본부 명예 이사장), 이진호 아동문학가(천둥문학회 회장), 김유조 소설가(국제PEN한국본부 부이사장), 최창일 시인(문학신문 논설위원), 김효겸 시인(전 대원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문인과 축하객 120여 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시상식에서는 김명옥(현대작가작가회 부회장)의 사회로 회장 인사, 내빈 소개(김용언 회장), 축가(김상경 바리톤), 심사평(장철주 주간), 격려사(김유조 소설가), 이진호(아동문학가) 순서로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김용언 현대작가작가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작가가 설 자리를 잃은 어려운 시대를 지나오면서 쉬지 않고 현대작가를 펴내 왔다"며 "여러 행사를 추진하며 행복했던 것은 작가 여러분께서 메마른 환경에 꽃을 피워주신 열정의 덕"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작가는 꾸준하게 시대를 변신시키며 소중 자기 변신이다"라며 "작가는 현실의 층계 위를 걸어가는 외로운 수행"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2024년에도 우리 모두 손을 마주잡고 또 외로운 항해를 시작하자"고 당부했다.

장철주 계간 <현대작가> 주간은 수상자의 심사평에서 "수상자의 작품 평은 다음 호에 자세히 소개하겠다"라며 "요약하여 소개하면 제2회 현대작가문학상 작가상에 선정된 변종환 시인의 <멀리서 오는 것들>은 시인의 시력이 말하듯 시의 중량감을 읽게 한다"라고 말했다.

장 주간은 이어 "변종환 시인의 작품에서 표현의 넉넉함은 환희의 잔이 넘치고 있다"라며 "시는 결국 자기 구원이라는 말이 있지만, 변 시인의 시은 무리 모두를 구원하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고 평했다.

제2회 계간 <현대작가> 작가상을 수상한 변종환 시인은 현재 (사)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현대작가작가회 고문, 부산진구문화예술인협의회 회장, 부산진문화재단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집으로 <수평선(水平線) 너머>, <우리어촌 계장 박씨>, <풀잎의 잠>, 멀리서 오는 것들> 外 7권이 있으며 산문집 <여적(餘滴) 外 4권이 있다.

장 주간은 또 제2회 계간 <현대작가> 시 부문 작품상을 수상한 맹숙영 시인의 <시를 위한 팡파레>에 대해서는 "쏠림도 과장도 없다”라며 "다양한 경험의 촉각과 기억에 상상력을 가미하여 간절한 시의 건축을 보인다"라고 평했다.

장 주간은 이어 "깊고 길게 바라보는 법, 넓게 보여주는 풍경과 오래 기억하게 하는 긴 역사성을 연상시키는 시의 시선은 시인의 단면을 벗어나 우리들의 내면을 자유롭게 펼쳐 보여준다"라며 "실제로 시인의 서사는 발끝의 언어들이다"고 말했다.

장 주간은 그러면서 "발끝이 가고자 하는 다채로운 문장 부호들은 얼마나 자유로운지 모른다"라며 "맹숙영 시인은 그 자유로운 호흡은 절제된 시적 긴장을 중심에 두고 있다. 단어와 조사, 문장과 통사, 어조와 화법은 세련되고 그러면서 절제와 균형을 보인다"고 평했다.

맹숙영 시인은 서울에서 출생, 2007년 <창조문학>을 통해 등단했다, 성균관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및 한세대학교 대학원(문학석사)을 졸업하고 영어교사를 역임했다.

좋은시공연문학 고문, 한국크리스천문학 부회장, 양천문학 자문위원, 국제PEN한국본부·한국기독시인협회·한국현대시인협회·창조문학 이사, 한국문인협회·신문에·인사동시인협회 위원, 시문학아카데미·푸른초장문학 회원으로 황동하고 있다.

창조문학대상, 양천문학상, 성균문학 본상, 기독시문학작품상, 한국크리스천문학상, 한국문협서울시문학상을 수상했다.

시집으로 <사랑이 흐르는 빛>, <꿈꾸는 날개>, <바람 속의 하얀 그리움>(韓英대역), <불꽃 축제>, <아직 끝나지 않은 축제>, <아름다운 비밀>, <우리가 사랑할 수 있는 시간>, <백년의 바람>(한국대표서정시 100인선), <여로(旅路), 황금빛으로 감기다>(포토시집), <햇살 월계관>, <시를 위한 팡파레> 등을 펴냈다.

장 주간은 이어 "시 부문 작품상의 이명진 시인은 ‘등’ 외 9편의 작품으로 심사되었다"라며 "이명진 시인은 제2회 현대작가문학상 시 부문 수상자"라고 말했다.

장 주간은 "이명진 시인은 동일성의 미학에 근거한 수사법으로 낯익은 감성을 주면서도 선(仙)적인 미학과 역설의 시어로 독특한 시 세계를 구축하였다"라며 "이것은 찬란이란 충격을 주는 동시에 진귀하면서도 신선함을 준다"고 평했다.

장 주간은 이어 “시의 소멸이 선포된 지도 오래인 요즘 이명진 시인은 하찮은 것, 작은 것, 낮은 것, 보잘것없는 것까지도 깊은 애정과 날카로운 안목을 가졌다”라며 “말소리의 조직과 오감의 시인이라 극찬을 하여도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장 주간은 그러면서 “생동하는 말맛의 맛깔스러움이 푸른 강물처럼 출렁이는 시 세계다”라며 “속도감의 시어며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의 빈 곳까지 수묵의 느낌이다. 발랄한 시의 행보가 더욱더 힘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정강 이신자 수필가가 수필 <존재의 숨결>로 제2회 현대작가문학상 수필 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이신자 수필가는 표제에 다음과 같이 스스로 축약을 하고 있다.

이신자 수필가는 "감사하는 마음은 주어진 조건이 아니라 만들어 가려는 수련의 길에서 오는 것”이라며 “감사는 곧 믿음의 크기이며 사상의 크기란 생각이다."라고 했다.

손해일(시인) 심사위원은 이신자 수필가의 <존재의 숨결>에 대해서 "이신자 수필가는 아호 정강처럼 고요한 중에도 속 깊은 정으로 항상 남을 배려하려는 예의 바른 선비다"라며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한 삶이며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손 심사위원은 이어 "이신자 수필가는 ‘살아 있음’ 자체를 감사하고 한가로움과 느림의 미학을 추구하는 것은 오랜 수련에서 오는 것을 알게 한다"고 평했다.

장철주 심사위원은 이신자 수필가의 수필 <존재의 숨결>에서 좀 더 구체적인 분석을 했다.

장 주간은 "요즘 수필집이 경박의 주지주의와 이질적인 로맨티시즘, 기교주의의 기술에서 벗어나 싱그럽고 진지한가 하면 사유가 깃든 작품이다"라며 "나아가서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또는 다다이즘 등이 흩뿌려대는 일종의 치기 만만함이랄까, 모호한 작품, 무책임한 언어의 희롱 따위가 없는 것이 큰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이신자 수필가는 1943년 전북 익산에서 출생, 1992년 <수필공원>을 통해 문단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사)한국문인협회 회원, 현대작가작가회·한국문인협회 은평지부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수필집으로 <서풍에 부치는 相思花의 노래>(부부 수필집), <雪原>, <상념의 숲을 거닐며>, <太陽은 아침 지평을 열고>, <존재의 숨결> 등을 펴냈으며 제14회 山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어 축사에 나선 정종명 <계간문예> 발행인은 "우리 한국 문학은 백조 등 몇몇 동인지가 주류이며 줄기로 이어졌다"라며 "우리 문학은 어려움을 겪으며 잡지는 태동과 함께 소멸의 시간을 맞았다'고 말했다.

정종명 발행인은 이어 '회비를 내어도 작품을 게재할 공간이 태부족이'라며 "우리나라의 큰 협회의 잡지에 순서를 기다리는 것은 2년 3년을 기다린다. 회비는 꼬박꼬박 내어도 작가에게 발표의 기회는 협소하다"고 말했다.

정 발행인은 "1980년 이후 동인지는 서서히 퇴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라며 "문학인 단체는 너무 비대하여졌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현대작가연대가 제18호라는 계간지의 소명을 감당하는 것은, 쉽지 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정 발행인은 그러면서 “현대작가연대의 작품의 수준은 매우 높다. 모두가 작가연대의 노력도 있지만, 회원 여러분의 열정이 보태진 결과물로 보인다”라며 “어려운 시간에는 서로의 독려가 필요하다. 어려운 시기에 계간지 회원 여러분이 힘을 쏟아주기 바란다”라고 닷붙였다.

손해일 시인도 축사를 통해 "오늘 수상하시는 수상자 여러분께 축하를 드린다. 좋은 글로 더 좋은 문학의 옥토를 기대한다"라며 "다가오는 새해에 융숭한 작품으로 만날 것을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김유조 소설가는 격려사에서 "작가상을 받은 변종환 시인, 작품상을 받은 맹숙영 시인(시 부문)과 이명진 시인(시 부문), 이신자 수필가(수필 부문)에게 축하를 드린다”라며 “한국 문단에 빛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2023년 계간 <현대작가> 신인상에는 시 부문에서 고정희·김경영·이근자·김종기·양애경 작가, 수필 부문에서 이정화·김동주·정태근 작가가 각각 신인상을 받아 문단의 길에 들어섰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익산시민통합발전위·재경익산향우회, 고향 방문 행사 진행 (익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익산시민통합발전위원회(공동 이사장 박종완·이재호)와 재경익산시향우회(회장 이강욱)가 22일 고향 익산 방문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오전 이종신 재경 익산향우회 사무총장의 안내로 서울을 출발한 이강욱 회장 등 향우회원은 오전에 금마 서동공원과 금마저수지 일대 투어를 진행했다. 점심식사 이후에는 익산시 망성면에 위치한 (주)하림 본사를 견학하고 익산문화원으로 자리를 옮겨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지역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익산시민통합발전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사)익산의병기념사업회와 (사)국민주권실천운동연합, (사)익산새노인운동본부, 익산시여성단체협의회, (사)익산시재향군인회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후에는 익산문화원 주관으로 축하 공연 및 만찬이 진행됐다. 박종완·이재호 공동 이사장은 "언제나 변함없는 이강욱 재경익산시향우회장님의 고향 사랑과 관심, 향우회원들의 고향 방문에 아낌없는 사랑과 성원을 보내 주신 익산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앞으로도 각계각층의 익산시민과 출향민들의 뜻을 모아 지역의 갈등과 분열을 해소하고 화합을 이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

정치

더보기
용혜인 의원 "윤석열 정권 심판의 결과는 민생회복지원금·부자감세 철회·횡재세 도입이어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의원이 "민생회복지원금은 재정 낭비가 아닌 생산적 민생 정책"이라고 밝혔다. 용혜인 의원은 2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혁신당, 정의당, 새로운미래는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도입에 대한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용혜인 의원은 "경제상황은 민생 파산을 막기 위한 긴급한 재정지출을 요구한다”며 “2년 연속 물가 인상률이 임금 인상률을 앞지르는 소득감소와 자영업자의 줄도산이 이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용 의원은 경기선행지수와 경기동행지수의 순환변동치가 저조한 현실을 언급하며 “경기 순환 국면 역시 민생회복지원금이 유효하다는 신호를 보낸다”고 밝혔다. 용혜인 의원은 "윤재옥 원내대표, 이준석 대표의 반대논리는 추가 물가인상과 재정적자 확대”며 “정부 재정적자를 키운 것은 철 지난 긴축 이데올로기와 묻지마 대기업 부자감세"라고 반박했다. 용 의원은 그러면서 "재정적자가 그리도 걱정이라면 부자감세를 철회하고 횡재세를 도입하자고 하는 게 맞다"고 비판했다. 용혜인 의원은 "물가 인상 역시 공급측 요인에 의해 이미 올라 있는 것으로 수요측 요인과는 거의 관계 없다"며 "오히려 민생회복지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