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호남

2023 재경전북도민회 신년회, 출향인 등 2,500여명 참석 성황…"특별한 전북시대 열겠다"(종합)

김홍국 회장, 한덕수 총리, 김관영 지사, 전·현직 국회의원, 장 차관 등 범 전북 인사 대거 참석
'600만 전북인 하나된 힘! 웅비하는 천년 전북' 천명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023년 재경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가 16일 오후 5시 서울 송파구 소재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600만 전북인 하나된 힘! 웅비하는 천년 전북' 주제로 재경전북도민회(회장 김홍국), 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 전북일보(회장 서장훈)이 공동 주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이날 신년회에는 김홍국 회장을 비롯해 한덕수 국무총리, 김관영 전북도지사, 이연택 전 장관,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원기 전 국회의장, 전북일보 서창훈 회장, 서거석 전북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성주, 한병도, 안호영, 김윤덕, 김수흥, 홍영표, 양기대, 진선미, 박용진, 강병원, 임오경, 양경숙 의원 등과 국민의힘 소속 정운천, 조수진 의원, 조배숙 전 의원 등 도내 현·전직 및 연고 국회의원, 서울 수도권의 각 지역별 임원, 재경도민회 14개 시군 향우회장과 회원 2,500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을 뜨겁게 달궜다.

이날 행사는 전북도립국악단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내·외빈 소개, 도민회 경과보고, 바리톤 고성헌, 소프라노 김수연군의 축하공연, 자랑스런 전북인상 시상, 장학증서 전달, 고향사랑기부제 퍼포먼스, 덕담 건배사, 현숙, 박애리 가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김흥국(하림그룹 회장) 제12대 재경 전북도민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국내외 경제 상황이 어렵고 감염병의 위험이 여전하지만 용기와 꿈을 갖고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면 모든 어려움들은 다 극복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잘 아시다시피 전북지역 인구가 계속 줄어 대부분 시군이 인구 감소 지역으로 지정되었고, 지역 총생산이 광역지자체 가운데 가장 낮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맛과 멋의 고장 인재와 인심이 넘치던 우리 고향이 점점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이것이 전북의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이 현실이 꼭 우리 고향의 미래일 것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전북은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잠재력과 찬란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 힘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때맞춰 전북은 민선 8기의 새로운 리더십을 맞았고 전북도민 경제의 부흥을 올해 도정의 최우선 기치로 내걸었다"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전북특별자치도 법도 제정되었다. 우리가 또 하나의 기회를 얻은 셈"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끝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해 우리 모두의 속을 태운 새만금 사업도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며 "전북에서 태어났거나 자란 모든 분, 전북을 사랑하는 600만 명이 전북 발전에 힘을 보태자"고 덧붙였다.

재경전라북도민회 명예회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북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힘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작년 말 국회에서 여야 전북의 모든 의원님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전북특별자치법이 제정되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내년부터 전북은 이 법에 따라 한층 더 강화된 자치권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도 과감한 지방 이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오는 8월에는 세계 170여 개국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가 새만금에서 개최된다"며 "새만금이 신산업과 관광 레저 중심지로 한 단계 더 발전할 확실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그러면서 "정부는 성공적인 개최와 더불어 전북이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투자 유치와 인프라 조성 등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힘껏 뒷받침할 것이고 토끼의 해를 맞아 우리 전북이 더욱 힘차게 성장하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소망한다"는 덕담을 건넸다.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도 인사말에서 "전북일보와 전라북도 그리고 재경 전북도민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재경 전북 신년인사회가 코로나19의 어려움을 딛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열리게 된 점을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전북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이어 "우리 도민의 숙원인 전북특별자치도법이 국회를 통과해 국무회의 의결까지 마쳤다"라며 "'전라북도'라는 지명이 정해진 이후 126년 만에 '전북특별자치도'로 명칭이 바뀌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서 회장은 "그동안 호남권에 묶여 설움과 소외를 겪어야 했던 우리 도민들 입장에서는 전북이 독자 권역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이 무엇보다 가슴 뿌듯하다"며 "이제는 새로운 환경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부딪치는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끝으로 "전북일보도 지역 대표 언론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언론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앞장서서 전북 발전을 선도하고 뒷받침하는 데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도전경성(挑戰竟成)'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사자성어로 선정했다"고 말문을 연 뒤 "새만금특별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전북특별자치도법 통과라는 특별한 선물을 품에 안아 도민들도 전북특별자치도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전라북도란 명칭이 부여된 지 126년 만에 새로운 전북·특별한 전북시대를 개막할 수 있게 됐다"며 "2023년은 민선 8기 공약 및 핵심정책이 실천과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아태 마스터스 등 대규모 국제행사가 개최되는 해로 전북의 자신감으로 성공스토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확실히 대우 받으며 누구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까지 특별한 전북시대를 열어가겠다"며 "무한한 여공이 땅 바로 그곳이 여러분이 고향 전북임을 자랑스럽게 전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재경도민회와 고액기부자를 대상으로 기부감사패와 전북사랑도민증을 수여하고, 전북 고향사랑기부제 성공을 기원하는 고향사랑기부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날 퍼포먼스는 전북도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에 따라 출향인의 자발적 기부 활성화와 기부인증을 통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했다.

이날 전북사랑도민증을 받은 500만원 이상 고액기부자는 아신 김홍규 회장을 비롯 다산네트웍스 남민우 대표이사, ㈜수산중공업 정석현 회장, ㈜맥시칸 오수정 대표이사, (재)남양공원묘원 임채언 총괄이사 5명이다.

이어서 진행된 '제18회 자랑스런 전북인상' 시상식에서는 전북도 51개 기관과 경기·인천을 포함한 14개 시군 등 80여 개 단체에서 총 14명을 추천받아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된 이강국 전 헙법재판소 소장과 양복규 전주동암고 이사장이 각각 수상했다.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은 1945년 전북 임실에서 태어나 1963년 전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법대에 진학했다.

1967년 사시 8회 합격으로 법조인의 길을 시작한 이강국 전 헌재소장은 대법원 대법관과 법원행정처장으로 재직 시 전북 지역에 고등법원이 없어 많은 민원인들이 불편을 감수하고 광주로 내려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광주고등법원 전주지부를 유치하는데 노력한 결과 2006년 3월 마침내 광주고등법원 전주지부가 성공적으로 개원했다.

이후 전북도민들은 광주에 가지 않고도 재판받게 되어 여러 가지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법조인으로서 중립성을 지키며 법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했다. 특히 소수자 배려와 환경, 인권 등과 관련해 소신 있는 판결을 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개혁을 위해 많은 힘을 쏟았다.

대법관 당시 양심적 병역 거부 전원합의체에서 유일하게 무죄 의견을 냈고, 2006년 새만금 사업 관련 판결에서는 "간척사업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는 다수 의견에 동의하지만, 정부가 사업의 정당성을 확보했다고 만족하지 말고 환경친화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보충 의견을 내며 공권력에 맞서는 환경 단체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였다.

특히 이강국 전 헌재소장은 퇴임 후 다른 공직을 모두 물리치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약 3년간 자원봉사를 통해 700여 건의 무료 법률상담을 하는 등 따뜻한 마음을 가진 모범적인 법조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양복규 전주 동암고 이사장은 1938년 전북 순창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생후 1달 만에 부친을 여의고 홀어머니가 근근이 3형제를 키웠다. 설상가상으로 양복규 이사장은 다섯 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가난한 살림 때문에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해 중병에 걸리게 되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해 그 당시 전 재산인 쌀 2말을 들고 1961년 전주로 올라왔다. 1961년부터 한의약 공부를 시작해 어렵게 따낸 한약업자 자격증으로 1968년 한약방을 개원하고 지금까지 어려운 이웃에게 무료로 치료해 주면서 약까지 나눠 주고 있다.

1980년대 고등학교가 부족해, 한 해 2,000여 명의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유학을 떠나는 것을 알고 동암고등학교를 설립해 1981년 30개 학급으로 개교하여 현재까지 17,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해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자신과 같은 장애인에게 희망을 주고자 사회복지법인 동암을 설립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쳐왔다.

1988년 전북장애인복지관을 시작으로 전북장애인보호작업장, 동암재활원, 동암차돌초·중·고 등을 설립해 복지촌을 만들었다.

이 모든 것을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한약방을 경영하면서 얻은 수익금을 기부해 지역민과 장애인 복지 향상에 힘써 행사 참가자들로부터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2005년부터 매년 재경전북도민회가 수여하는 '자랑스런 전북인상'은 각 분야에서 전북인의 명예와 긍지를 높이는데 뚜렷한 공적이 있거나 전북 출신으로서 전북 및 국가 발전에 헌신한 분들을 대상으로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음성 꽃동네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 참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방방곡곡(坊坊曲曲) 나누고 베풀고 봉사 RUN'을 슬로건으로 다문화가정 및 차상위 계층, 저소득 노인들과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순수한 민간 사회공헌 단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회장 한옥순, 이하 '나베봉')이 이번에는 지난 16일 충북 음성 꽃동네에서 진행된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에 참여했다. 조성철 한국생명운동연대 김대선 상임대표, 한국종교인연대 임삼진 상임대표, 한국환경조사평가원 박인주 원장, 나눔과운동본부 이해숙 이사장, 서울꽃동네사랑의집 원장 등 여러 단체가 함께한 이번 행사는 '생명사랑 동산조성'을 위해 음성 꽃동네 오웅진 신부가 주관했다. 행사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음성 꽃동네에서 미세먼지와 황사 등 문제로 대기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되새기고 자연보호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한옥순 나베봉 회장은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것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우리 강산을 후손들이 함께 더욱 풍성하게 가꿔주는 자원의 보배가 되도록 본존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정치

더보기
황희 의원,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재차 요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양천구 목동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황희 의원은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서울시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말했다. 황 의원은 “나를 포함, 서울 송파을 배현진 의원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공약으로 걸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라는 공약에는 여도, 야도 없다. 정책 효과도 없이 재산권만 침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토지거래허가제는 즉각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서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세훈 시장이 투기수요 차단이라는 미명하에 2021년 4월에 지정했고, 벌써 2차례 연장을 거쳐 3년째이다. 더 이상 목동 주민들은 참지 않을 것이다"며 "목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고, 강북 재건축·재개발은 규제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발표는 대놓고 목동 주민들의 가슴에 다시 한번 대못을 박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계속해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