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3.1℃
  • 맑음강릉 6.2℃
  • 맑음서울 2.7℃
  • 맑음대전 5.2℃
  • 맑음대구 7.4℃
  • 맑음울산 7.6℃
  • 구름조금광주 6.4℃
  • 맑음부산 8.3℃
  • 구름조금고창 5.2℃
  • 구름많음제주 8.4℃
  • 맑음강화 2.8℃
  • 맑음보은 4.0℃
  • 맑음금산 5.0℃
  • 맑음강진군 6.8℃
  • 맑음경주시 7.2℃
  • 맑음거제 7.2℃
기상청 제공

양왕용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장, 문학평론집 <한국 현대문학과 지역문학> 발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2년 우수출판콘텐츠'로 선정되어 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시인이자 문학평론가로 활동하는 양왕용(梁汪容) 사단법인 한국현대시인 협회 이사장(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 문학평론집 <한국 현대문학과 지역문학>(작가마을)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2년 우수출판콘텐츠'로 선정되어 발간됐다.

이번 평론집은 양왕용 이사장이 전국 주요 포럼이나 행사에서 발제를 맡아 연구한 지역문학의 위치와 활동가들을 일별하고 진단한 연구론집이라 더욱 의의가 크다.

넓게는 정지용 해금 이후의 문제들과 김수영 시의 신화, 6.25 전쟁이 낳은 종군시의 양상 등 아직도 보완해야할 우리문학의 역사와 근년의 평창 동계올림픽과 한국현대시의 접목점, 펜데믹 시대의 한국현대시의 방향 등 다양한 관점에서 기술되었다.

특히 지역문학으로는 남강문화권의 진주, 남해 등에서 활동해온 설창수, 이경순 시인과 김보성, 박경리 소설가 등과 경남문학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하고 있으며 홍문표, 정성수, 이희춘, 신길우, 박장희, 최은혜, 김현근 등 서울 중심에서 벗어난 전국 각지의 문학활동을 진단하고 있다.

나아가 미주지역의 문학인들에게도 관심을 두어 미국 동부 한인사회 문인들과 캐나다, 남미문인들의 작품들까지 폭넓게 활동성을 연구하였다. 어쩌면 서울 중심의 문학일변도 역사에서 잊혀져 가는 지역문학의 소중한 자산들을 파헤치고 연구한 결과물이다.

결국 이번 양왕용 이사장의 평론집 <한국 현대문학과 지역문학>은 대한민국 문학의 현주소를 정립한 것이자, 한국 문학의 폭과 깊이를 한층 두텁게 파악한 귀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 이사장은 이번 평론집 발간과 관련, "2015년부터 지금까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전국적인 문인단체의 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 기간 동안 필자가 주로 행한 일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문학 심포지엄이나 세미나에 주제발표자와 좌장 혹은 행사 자체의 기획자로 참여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양 이사장은 이어 "그러면서 관심과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 지금의 한국문학의 현상은 한국문학의 영역이 계속 확장될 것이라는 생각이었다"며 "한편으로는 그로 인하여 문인들만의 문학이 되어 오히려 독자들로부터 멀어지는 역기능은 어떻게 하면 극복할 것인가 하는 명제도 중요한 관심사였다"고 강조했다.

양 이사장은 그러면서 "그 결과 이 평론집의 글들 가운데는 각급 자치단체의 행정당국에 당부하는 구체적 제안의 글들과 문인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한 문학의 위상 회복이 결론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며 "제1부에서는 주로 전국 단위의 현대시 관련 심포지엄의 주제 발표와 탄생 100주년 시인의 작품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으로 개최된 행사에서 발표한 글들로 편집되었다"고 말했다.

양 이사장은 덧붙여 "행사가 개최된 도시는 옥천군, 계룡시, 청주시, 평창군, 그리고 서울이었다"며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행사는 그 지역 작고 시인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 결과적으로 그 지역 현역시인들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져 지역 시단의 활성화에도 기여하였다"고 소회를 밝혔다.

양 이사장은 이번 평론집 중에서 '펜데믹 시대의 한국현대시의 나아갈 방향'에서는 국내 현역시인뿐만 아니라 교포 시인들의 작품까지 살펴 한국문학 영역의 확장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 이사장은 "제2부에 편집된 글들은 지역문학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글들로 부천시와 창원시 그리고 남해군에서 발표한 글들과 남강문화권이라는 독특한 문학 활동의 중심에 있는 진주시에서 발표한 글들"이라며 "특히 진주를 연고한 작고문인들의 작품세계와 진주문학의 구심점인 개천예술제에서 그들의 역할에 대하여 언급한 글들은 지난 2020년에 엮은 평론집 <한국현대시와 토포필리아>에서 살핀 ‘남강문화권 시인들의 작품세계’와 같이 읽으면 하나의 진주문학사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양 이사장은 이어 "제3부는 그동안 살핀 전국 각 지역 현역시인들의 작품세계에 대한 글들로 그 가운데는 오래전의 글들도 있다"며 "마지막 제4부의 글들은 해외 거주하면서 한글로 시와 소설을 쓰는 문인들의 작품의 특성을 살핀 글들"이라고 밝혔다.

양 이사장은 그러면서 "그 가운데 많은 글들은 주로 미국 동부 수도 워싱턴 근교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활동하였던 문인들에 관한 글들이 많다"며 "이는 2016년 한국문인협회의 워싱턴 심포지엄에서 만난 작가들과의 인연 때문이다. 이들을 포함한 남미와 캐나다 거주 한인문인들의 작품들도 이제는 당당하게 한국문학사에 편입되어야 한다는 소신에서 살핀 글들"이라고 덧붙였다.

양왕용(梁汪容) 이사장은 1943년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도 출신으로 진주고, 경북대 사범대 국어교육과,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하고 1965~66년 대학재학 중 김춘수 시인의 3회 추천으로 월간 <시문학>을 통해 등단했다.

양 이사장은 국제PEN한국본부 입회(1981.12.29.) 및 이사(28~29대 회장 회기), 한국현대시인협회 지도위원, 한국시문학회 회장, 국어교과교육학회 회장, 한국크리스천문학가협회 회장, 부산문인협회 수석부회장, 남강문학회 회장, 한국기독교문학선교협회 부회장, (사)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등 역임하고 현재 (사)한국문인협회 자문위원, (사)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장, 동북아기독교작가회의 한국 측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시문학상 본상(1991), 한국크리스천 문학상 시 부문(1997), 설송문학상 본상(2003), 부산시 문화상 문학 부문(2006), 한국장로문학상 시 부문(2010), 부산시인협회상 본상(2014), 한국예총 예술문화대상 문학 부문(2015), 제1회 부산 크리스천문학상(2017), 상록수문학 대상(평론 부문, 2019), 한국현대시인협회 국제교류문학대상(2019) 등 수상했다.

시집으로 <갈라지는 바다>(형설출판사, 1975), <달빛으로 일어서는 강물>(문장사, 1981), <여름밤의 꿈>(열음사, 1986), <섬 가운데의 바다>(오상출판사, 1990), <버리기, 그리고 찾아보기>(고려원, 1999), <로마로 가는 길에 금정산을 만나다>(푸른사상, 2006), <백두산에서 해운대 바라본다>(문예바다, 2014, ‘2015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 <천사의 도시, 그리고 눈의 나라>(작가마을, 2017), 1960년대 <시문학> 데뷔 7인 공동시집 <평생 시를 쓰고 말았다>(스타북스, 2020) 등이 있다.

연구논저로는 <한국근대시연구>(삼영사, 1982), <정지용시연구>(삼지원, 1988), <현대시교육론>(삼지원, 1997, 2000 개정 증보판), <한국 현대시와 기독교세계관>(창조문학사, 2005), <한국 현대시와 지역문학>(작가마을, 2006), <한국 현대시와 디아스포라>(작가마을, 2014), <한국 현대시와 토포필리아>(작가마을, 2020)가 있고, 공저로 중고등학교 교과서 제6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문학>(금성출판사), 제7차 중학국어(3-1)(교육부), 제8차 고등국어(더 텍스트) 등이 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