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8 (목)

  • 맑음동두천 4.5℃
  • 맑음강릉 5.5℃
  • 맑음서울 5.3℃
  • 맑음대전 5.2℃
  • 구름조금대구 7.7℃
  • 구름조금울산 8.4℃
  • 구름많음광주 5.9℃
  • 구름많음부산 10.5℃
  • 구름많음고창 4.8℃
  • 흐림제주 6.5℃
  • 맑음강화 3.2℃
  • 구름조금보은 4.7℃
  • 구름조금금산 5.9℃
  • 구름많음강진군 6.1℃
  • 구름조금경주시 8.8℃
  • 구름많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별의 접근을 허용받은 시인 윤동주'

'서시'는 인류애적인 인간 선언...식민지의 창백한 고백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별을 창조한 신은 두 사람의 문인에게 별의 신탁(神託)을 주었다 학인은 말한다. 시인 윤동주(1917~1945)와 단테(1265~1321. 시인, 철학자)이다. 윤동주 시인은 별을 친밀히 관찰했다. 천체망원경으로 과학적 관찰은 아니다. 생각의 우주, 내밀이다. 별에 대한 동경과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다.

과학이 생활이라면 인문학은 정신세계다. 인문학의 서사(序詞)는 보이지 않는 것들, 언어로 집 짓는 실상들이다. 윤 시인은 방학이면 고향에 간다. 가족과 수박을 쪼개며 정담을 나눈다. 쏟아지듯 흐르는 별, 하늘을 올려다보며 별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이 즐거움이다. 동생들과의 이야기는 무한한 상상력을 만들어 갔다. 후일 윤 시인은 그 같은 일은 행복이고, 시 쓰기에 도움이 되었다고 술회한다.

윤동주 시인이 1941년 11월 20일 발표한 서시(序詩)는 그가 가족, 또는 혼자서 사색하며 만든 수정체와 같이 맑은 것들이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괘로와 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라는 시는 별에 대한 최애(最愛)며 언어의 경이(驚異)이다. 2연으로 된 작품이다.

연을 뗀 것은 단순한 맥락의 스타카토(staccato. 이탈리아어. 소리의 단속(斷續))를 위한 배려다. 사실상 전체의 연(聯)으로 묶어진 시나 다른 바 없다. 소리의 단속, 배려라는 것은 윤동주만의 속 깊은 언어에 대한 예절이 아니겠는가.

스타카토란 악상(樂想) 기호다. 단조로운 선율에 변화를 주는 것. 그러다가 특정 부분에 강조를 주는 것. 윤 시인이 이와 같은 언어 사용은 오늘날 문창(문창과)들의 엄지 척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윤동주의 시는 대개 쓴 날짜를 정확하게 표시해 주었다. 후학을 위해 여러모로 연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윤동주 시인의 주거지 날씨로, 익히 상상이 간다. 11월 말은 초겨울 바람 소리가 일어선다. 이 시가 날씨에 국한한다는 의미로 해석은 하지 말자.

'서시'는 인류애적인 인간 선언이다. 이 시에 깃든 자신의 선언이다. 성직자가 예배를 마무리하는 축도, 경건하다.

권일송 시인은 윤 시인의 서시를 향하여 "위대한 로맨티시스트라 아니 할 수 없다. 그는 현대 시사에서 외롭고도 뚜렷한 별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고 했다.

윤동주 시인의 고향 용정(龍井) 집, 옆에는 할아버지가 지어서 헌납한 교회당이 있다. 비교적 넉넉한 집안의 윤동주 할아버지는 교회를 건축하고 목회자를 초빙하여 예배했다.

윤동주 시인은 자신의 신탁(神託. oraculum. 라틴어)은 언어를 위해 별을 입회시킨 것으로 보인다. 흔히 신탁은 기도자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주어진 신의 의사전달이 아니던가. 수만 번의 별을 노래하고 신에게 별의 접근을 허용받은 대표 시인이다. 그는 별을 닮은 시인으로 거듭났다. 그리고 별처럼 생을 살았다.

시인의 책상에는 밤이면 별이 내려와 놀다 갔다. 누하동 하숙집의 산책에는 별이 살며시 내려와 시인의 손목을 잡고 인왕산을 오르내렸다.

시는 누구나 쓸 수 있다. 하지만 동주의 서시는 누구나 함부로 쓸 수 있는 시가 아니다. 전 생애를 걸고 단 한 편 쓸 수 있는 시다. 일생을 통틀어 이 한편을 남길 수 있다면 시인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아니겠는가.

겉치레의 행동, 간특한 마음과 행동, 어물어물 시류의 눈치나 살피는 사람은 감히 건널 수 없는 정신의 매운 세계다. 죽음을 초월하고 사물의 예지, 자신을 바람의 비극적 구조 속에 비끄러매고 지사적 결벽증을 가진 신념과 양심의 뿌리를 가졌다. 암흑시대의 상황을 정면으로 대결한 정신이 얼얼이 깔려있다.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워할 만치 내성적이고 습자지와 같은 일면이 있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기를 다짐하는 매서운 삶의 대조를 이루면서 시의 중량을 더해 주고 있다. 식민지의 창백한 고백이다. 행동이 없는 시는 이 땅에 명멸(明滅)을 담을 뿐이다.

역사의 희생을 요구할 때 시인은 맨 먼저 앞에 서야 할 것을 서시는 말한다. 시는 행동의 선한 전진이다. 승산이 없는 대결을 뛰어넘어야만 시가 된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