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 '2021 문학상 시상식' 개최

'제58회 한국문학상', '제37회 윤동주문학상', '제40회 조연현문학상', '159·160회 신인작품상' 등
1일 오후 대한민국예술인센터(로운C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이사장 이광복)가 제정한 '제58회 한국문학상', '제37회 윤동주문학상', '제40회 조연현문학상' 등 2021 문학상 시상식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로운C홀)에서 수상자와 문학상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김호운(소설가)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의 사회로 개최된 이날 시상식에는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소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 위주로 간소하게 치러졌다.

이 문학상들은 한국문인협회가 창작활동에 전념하는 문인들의 문학적 업적을 포상하기 위해 제정한 상으로, '제58회 한국문학상'에는 ▲나태주 시인(너 하나만 보고 싶었다), ▲박찬선 시인(물의 집), ▲김정희 시조시인(복사꽃 그늘 아래), ▲이상문 소설가(붉은 눈동자), ▲조병무 문학평론가(문학의 미적 담론과 시학), ▲지연희 수필가(별의 노래)가 수상했다.

나태주 시인은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 저서로 첫 시집 <대숲 아래서> 이래 150여 권 문학저서를 발간했다. 43년간 초등교단 정년퇴임 후 현재 공주풀꽃문학관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박찬선 시인은 경북 상주 출생. 1976년 <현대시학>으로 등단. 저서로 시집 <상주>, <우리도 사람입니다>, <길은 발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물의 집> 등이 있다. ‘흙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사)한국문인협회 경북지회장, (사)한국문인협회부 이사장 역임했다. 현재 '낙동강문학관' 관장을 맡고 있다.

김정희 시조시인은 1975년 <시조문학> 천료로 등단. 저서로 시조집 <물 위에 뜬 판화>, <구름 운필> 등이 있으며, 수필집으로 <차 한잔의 명상> 등이 있다. 고산문학대상, 한국예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한국시조시인협회 부회장, (사)한국문인협회 진주 지부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사)한국시조문학관 관장을 맡고 있다.

이상문 소설가는 1983년 <월간문학> 신인작품상 당선으로 등단했다. 저서로 창작집 <살아나는 팔>, <영웅의 나라>, <이런 젠장맞을 일이>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 <황색인>(전3권), <자유와의 계약>(전2권), <태극기가 바람에 휘날립니다> 등이 있다. 대한민국문학상, 윤동주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노근리평화상(문학부문), 조연현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조병무 문학평론가는 <현대문학> 문학평론으로 등단. 저서로 시집 <꿈 사설>, <떠나가는 시간>, <숲과의 만남>, 시선집 <큰길 위의 사람들>, 문학평론집 <가설의 옹호>, <새로운 명제>, 수필집 <니그로오다 황금사슴>, <소통과 배려>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시문학상, 윤동주문학상 본상. 조연현문학상, PEN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한국현대시인협회 평의원, 한국문학평론가협회·(사)한국문인협회·국제PEN한국본부 고문, 문학의 집·서울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지연희 수필가는 <한국수필>(1982년), <월간문학> 신인상(수필 1983년), <시문학>(시 2003년) 신인문학상 당선. (사)한국문인협회 수필분과회장, (사)한국수필가협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여성문학인회 이사장, 계간 <문파> 발행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어 '제37회 윤동주문학상'에는 ▲김선진 시인(몽환의 다리에서), 박종철 시인(사람 만나지 않는 날들), ▲유상용 시조시인(나는 나로)이 수상했다.

김선진 시인은 월간 <시문학> 신인상으로 등단. 저서로 시집 <끈끈한 손잡이로 묶어주는 고리는>, <촛농의 두께만큼>, <숲이 만난 세상>, <몽환의 다리에서>가 있으며, 시선집 <마음은 손바닥이다>, 산문집 <소리치는 나무>가 있다. 한국현대시인상, 이화문학상을 수상했다.

박종철 시인은 <월간문학>으로 등단(1987). 저서로 시집 <사람 만나지 않는 날들>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문학상(1992), 예술평론상(1995), 문학의해 국무총리 표창(1996)을 수상했다. (사)한국문인협회 사무국장을 역임(1993~2001)했다.

유상용 시조시인은 서울 대신고교 졸업, 서라벌예대(문예창작과) 졸업. 1991년 <현대시조>로 등단했다.

또 '제40회 조연현문학상'에는 ▲안화수 시인(늙은 나무에 묻다), ▲임종본 시인(꽃이 지는 밤은 고요해라), ▲양계향 시조시인(비우는 연습), ▲최성배 소설가(계단 아래), ▲박영덕 수필가(말씀의 우물), ▲이명희 수필가(사랑은 남는 것), ▲이성자 아동문학가(두근두근 묵정밭)가 수상자했다.

안화수 시인은 1959년 경남 함안 출생. 1998년 <문학세계> 시 부문 신인상으로 등단했다. 저서로 시집 <까치밥>, <명품 악보>, <늙은 나무에 묻다>가 있다. 경남문학 우수작품집상, 경남 올해의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현재 마산문인협회 회장, 경상남도문인협회 부회장, (사)시사랑문회인협의회 영남지회 상임이사, 종합 문예지 <시애> 편집장, 마산공업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임종본 시인은 충남 예산 출생. 2000년 월간 <문예사조> 시 부문 등단. 저서로 시집 <꽃이 지는 밤은 고요해라> 등이 있다. 한국현대시문학100주년기념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사)한국문인협회 제도개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양계향 시조시인은 1990년 <시조문학>으로 등단. 저서로 시조집 <백비 앞에서>, 동시조집 <나팔꽃 시간표>이 있다. 제24회 <현대시조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여성시조문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최성배 소설가는 1986년 <동촌문학> 단편 <도시의 불빛>을 등단(유현종 추천)했다. 저서로 소설집 <물살>, <개밥>, <은밀한 대화>, <흔들리는 불빛들>, <나비의 뼈>, <찢어진 밤>이 있으며, 장편소설 <침묵의 노래>, <계단아래>, 산문집 <그 시간을 묻는 말>, <흩어진 생각들> 등이 있다. 문학저널 제3회 창작문학상, 제3회 한국문학백년상, 제40회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했다.

박영덕 수필가는 1992년 <월간문학>으로 등단. 저서로 수필집 <달개비꽃에는 상아가 있다>, <말씀의 우물> 등이 있다. 박용철문학상, 현대그룹문학상, 광주문학상, 광주예총문화예술대상, 대한문학상을 수상했다.

이명희 수필가는 <한국수필>로 시와 소설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저서로 수필집 <행복한 오후>, <행복이 드는 길>이 있다. 국제PEN문학상, 한국수필문학상, 영랑문학상 소설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성자 아동문학가는 <아동문학평론>과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했다. 저서로 작품집 <너도 알 거야>, <엉덩이에 뿔 났다>, <피었다 활짝 피었다>, <펭귄 날다!>, <기특한 생각>, <꽃길도 걷고 꼬부랑길도 걷고>, <두근두근 묵정밭> 등이 있다. 광주문학상, 방정환문학상, 한국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한편, 이날 2021 문학상 시상식에서 이광복 한국문인협회 이사장은 협회의 독도 문학기행 등 독도 방문을 위한 편의 제공 및 협회 발전을 위해 애쓴 김성호 (재)한국해양재단 기획전략실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협회를 대신해 감사를 말씀을 전했다.

이 이사장은 또 협회 발전은 물론 한국문학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운 김소엽 시인에게 공로패를 수여하고 그동안의 공로를 치하했다.

또한 2021 문학상 시상식에 앞서 개최된 제159회 및 160회 '월간문학 신인작품상'에서 제159회 월간문학 신인작품상에 ▲시 부문에 김도봉(4월 절룩인다), 문선우(손님), 유희숙(어머니의 고무신), ▲시조 부문에 전배사(방풍림), ▲소설 부문에 정현교(길 위의 길), ▲수필 부문에 주영순(실란), ▲동시 부문에 변봉희(유리새) 씨가, 제160회 월간문학 신인작품상에는 ▲시 부문에 이우연(공시의 문법), 김인수(부서진 라일락), 성정현(빙판 노선), ▲시조 부문에 김동윤(단청), 김재선(가을날에), ▲소설 부문에 정성문(미스터 리), ▲수필 부문에 박미숙(양성 양말), 손효선(609호), ▲동시 부문에 이신원(하얀 바람, 까만 바람), 이연례(엄마의 시장), ▲동화 부문에 조헌주(할머니의 도토리) 씨가 각각 신인작품상을 수상하고 이광복 이사장으로부터 당선패를 수여 받았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박용진 의원, "엉망진창 국민 속 뒤집는 대통령 심판 위해 민주당 지지해달라"…서울 지역 험지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 지역 험지인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를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3월 31일 일요일 송파(갑) 조재희 후보, 송파(병) 남인순 후보, 서초(을) 홍익표 후보와 함께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며 주말유세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11시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에서는 송파(갑) 조재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박 의원은 “압도적인 국정참여 경력, 행정경험, 불굴의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후보인 조재희 후보를 압도적으로 당선 시켜달라”고 호소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보수적인 분들 마저도 머리를 싸매고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만큼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또 16시 장지역 4번출구 건너편 한우물공원에서는 송파(병) 남인순 후보와 함께 유세를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인순 의원을 선택하면 첫째, 송파 발전의 확실한 근거 마련, 둘째, 대한민국 정치의 역량있는 여성리더를 얻게 되는 것, 셋째, 민주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