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3.7℃
  • 맑음강릉 15.6℃
  • 구름많음서울 13.2℃
  • 맑음대전 15.9℃
  • 맑음대구 18.0℃
  • 맑음울산 17.1℃
  • 맑음광주 16.9℃
  • 구름조금부산 15.4℃
  • 맑음고창 16.0℃
  • 구름많음제주 18.9℃
  • 맑음강화 12.0℃
  • 맑음보은 15.5℃
  • 맑음금산 15.5℃
  • 맑음강진군 16.7℃
  • 맑음경주시 17.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사회

환경특별시-인천 '환경뒷전', 인천시 '고무줄 잣대' 파행

'환경-시민단체' 환경독재, 인천시와 전면 투쟁 선언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송도컨벤시아 5.27 공청회 "서구 완충녹지 없었다"
누가 끼워넣기 했나? 사월마을 인천시 회의 때…"서구청장 요구" 답변 나와

(인천=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지난 7일 인천시청 계단 앞에서 인천시 2040도시계획(안) 추진관련 수도권매립지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오류왕길동 주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오류왕길 비대위) 및 주민, 오류지구 아파트(현대, 풍림아이언), 글로벌에코넷,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인천환경운동연합 서구지회, 수도권매립지 연장반대 범시민단체협의회 등 환경연합단체들이 기자회견을 개최했었다.

이날 인천 서구 오류·왕길동 주민들은 "지난 30여 년 간 세계최대 수도권쓰레기 매립지와 산업단지로 인해 많은 피해와 고통을 받았는데 인천시가 북부권 개발계획 완충녹지를 지정하자 반발 행동으로 기자 회견과 완충녹지 미 철회 시 추석연휴가 끝나는 시점에서 서울시와 경기도·인천시의 쓰레기 반입을 강력하게 저지하고 실력행사를 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인천시와 서구청은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주민들에게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15일 환경단체 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상임공동대표 이보영) 등 환경 시민단체들은 "입맛대로 환경정책,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환경특별시 인천=환경독재 인천시'로 규정하는 기자회견을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개최하고 인천시와 전면 투쟁을 선언했다.

단체들은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송도컨벤시아 5.27 공청회 때 서구 완충녹지 없었다"며 "과연 어느 누가 끼워 넣기를 했는가?"라며 진상규명을 외쳤다.

이들은 지난 7일 오전 기자회견을 마치고 오후에 사월마을 주민들과 인천시 간담회 때 서구청의 요구에 따라 완충녹지 입(안)을 반영 했다는 인천시의 답변이 있었다는 주민들의 말을 인용했다.

단체는 "누구보다도 수도권매립지 공사 사장을 역임하고 현재 서구청장으로 재임하면서 사월마을과 오류왕길 주민들의 고통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서구청장이 완충녹지 요청했는가?"라며 "과연 진짜라면 서구청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어 "언론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환경특별시 인천시가 진정 환경특별시 인천인가? 궁금하다"면서 "전국 최초 환경부로부터 주거부적합 결정을 받은 사월마을엔 단 한 번도 방문하지 않았고, 인천시 행정 수장으로서 공식 사과 한마디도 없었다"며 환경특별시 운운하는 인천시장을 직격했다.

단체는 그러면서 "사월마을 주민들이 매립지 수송로와 1,500만 톤 불법적치 건설폐기물 등 온갖 환경오염물질 때문에 창문을 열지 못하고 쇳가루, 분진 때문에 빨래를 널 수 없어 공기청정기와 세탁건조기를 회의 때마다 십 여 차례 요청했지만 답변은 예산이 없다 NO, NO였다"면서 "어찌 환경특별시 인천을 외칠 수 있나?"라며 '개 웃겨' 현수막으로 인천시를 조롱했다.

또한 "검단, 오류, 왕길 민간도시개발을 위해서는 대규모 특혜 의혹인 완충녹지입(안)은 OK, OK이니 이런 환경정책은 '입맛대로 행정'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면서 과거 군부 독재 때 독재자나 할 수 있는 것처럼 환경독재로 규정하고 환경, 시민단체들은 환경독재 인천시와 전면 투쟁을 선언했다.

단체는 "향후 인천시와 서구청 환경정책을 검토해서 문제가 있다면 공수처에 고발까지도 하겠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정치인 즉 인천시장 박남춘 시장, 이재현 서구청장은 지난 2018년 7월 1일 취임하고 제일 먼저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를 정치인들의 쌈짓돈처럼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2018년 10월 8일 매립지특별회계 조례부터 개정해서 정치인들의 쌈짓돈처럼 마구잡이 사용했다”면서 “매립지특별회계는 왕길, 오류지역 목숨 값인데 환경피해주변지역에는 사용하지 않고, 온갖 생색내기에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유정복 시장 4년동안 1,100억 사용했고, 박남춘 시장은 3년 6개월 동안 5,000억 원을 사용해서 매립지특별회계를 –400억 원해 놓고 올해 800억 원 들어오면 겨우 400억 원 잔액"이라고 강조했다.

이보영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는 "결국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은 무시하고, 정치인들 생색내기 공약에 치중했다"며 "이젠 그것도 모자라서 30여년 수도권매립지 등 인근 오류, 왕길동 지역에 대해 도심 한복판과 대로변에 완충녹지를 50~80m 폭으로 10㎞를 조성하는 계획을 세워 이미 주민들의 토지에 녹지조성 입안중인 지역으로 명시해놓아 오류, 왕길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여 강한 분노를 사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 상임공동대표는 이어 "또한 갑자기 완충녹지 계획이 나온 것이 다른 꿍꿍이가 있는 것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 시민단체들은 "완충녹지를 완전 폐지하여야 한다"며 "만일 완충녹지가 꼭 필요하다면 인천시가 허가해준 검단 3구역 아파트 부지 내에 80m 완충녹지지역으로 변경하여 조성하라"고 외쳤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