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 흐림동두천 7.8℃
  • 구름많음강릉 18.1℃
  • 서울 8.1℃
  • 대전 7.3℃
  • 흐림대구 13.8℃
  • 흐림울산 14.1℃
  • 광주 12.8℃
  • 흐림부산 13.8℃
  • 흐림고창 13.9℃
  • 제주 18.3℃
  • 흐림강화 6.3℃
  • 흐림보은 9.4℃
  • 흐림금산 7.9℃
  • 흐림강진군 11.8℃
  • 흐림경주시 15.0℃
  • 흐림거제 9.4℃
기상청 제공

외교/통일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 부부 코로나19 확진…미국 대선 '큰 변수'

미국 언론 "74세 고령·110kg 비만 트럼프, 합병증 최고위험군" 경고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무시한 채 마스크 미착용으로 선거유세에 나섰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가 결국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최측근과 전용기 동승 등을 통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검사 결과 자신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오늘 밤 @FLOTUS(영부인 멜라니아 트럼프의 트위터 계정)와 내가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았다"며 "우리는 격리와 회복 절차를 즉시 시작한다. 우리는 '함께' 이를 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확진되면서 한달여 앞으로 남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양성판정 후 나와 멜라니아는 관저에 격리됐으며 모든 일정을 연기했다"며 "우리의 기분은 괜찮다"고 밝혔다.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는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영부인이 모두 현재 괜찮은 상태"라면서 "대통령 부부는 회복되는 동안 백악관 관저에 머무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콘리 주치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회복 기간에도 업무를 계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측근인 호프 힉스 보좌관이 앞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힉스 보좌관은 지난 달 29일 대선 TV토론과 다음날 미네소타주 유세를 하려고 이동하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대통령 전용기, 전용헬기를 함께 탑승했다.

앞서 백악관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공보비서관인 케이티 밀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인 로버트 오브라이언 등이 코로나19에 감염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발생 처음부터 '감기의 일종'이라거나 "미국에서는 매해 감기로 몇 만 명이 죽는다"와 같이 전염병의 위험을 깎아 내리는 발언 등 방역지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여러 차례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마스크 착용을 거부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미국 보건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지만, 공식 석상에 마스크 없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선거 유세장에 운집한 지지자에게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 않는 등 사실상 무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열린 대선후보 첫 TV토론에서도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닌다"며 조롱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TV토론에서 "나는 (바이든처럼) 마스크를 쓰지 않는다"며 "그는 볼 때마다 마스크를 쓰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는 200피트(약 61m) 떨어진 곳에서 말을 하고 있을 수도 있는데 내가 본 것 중 가장 큰 마스크와 함께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든 후보의 마스크 착용을 다시 조롱했다"며 "(미국에서) 20만명 이상이 사망했는데도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마스크 착용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통령 선거를 한 달 앞둔 시점에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이라는 '초대형 변수'가 터지면서 유세 일정은 물론 표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저평가한 데다, 올해 74세로 고령인 자신의 건강조차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 부부가 코로나에 감염되면서 미국 야당인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의 감염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달 29일 열린 TV토론에 함께 참여했기 때문이다. 당시 두 사람의 거리는 5m 안팎이었고, 둘 다 마스크는 쓰지 않았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역정책 실패 때문에 미국이 최대 피해국이 됐다고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코로나19 최다 감염국인 미국의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749만 명과 20만 명을 넘었다.

세계 정상 가운데 확진 판정을 받고 완치된 사례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양성 판정 사실에, 미국 언론들은 그가 올해 74세 고령에 비만으로 '고위험군'에 속한다는 점에 주목하기도 했다.

CNN 방송은 "코로나19 양성 판정은 지난 수십 년간 현직 대통령에게 가해진 건강 위협 중 가장 심각한 것"이라며 "올해 74세이고 비만인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합병증을 앓을 수 있는 '최고위험군'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도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연령대에 속한다"면서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10명 가운데 8명이 65세 이상"이라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또 이미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 몸무게가 243파운드(약 110㎏)로 키에 견줘 비만인 점을 언급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건강 상태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길 꺼려오면서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신문은 '정치적 타격'도 전망했다.

뉴욕타임스는 "여론조사를 보면 대다수 미국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를 잘못 다뤘다고 여긴다"면서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도시 폭력사태나 대법관 지명, 우편투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와 진보주의자들 간 관계로 유권자의 관심이 쏠리게 하려 했다"라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양성 판정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코로나19에서 다른 것으로 돌리려는 그의 노력을 약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융시장분석업체 오안다의 제프리 헬리 아시아태평양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통신에 "시장은 불확실성을 극히 싫어한다"라면서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미국 정부 고위층에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시장이 싫어하는 불확실성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