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토)

  • 구름많음동두천 12.0℃
  • 구름많음강릉 8.8℃
  • 구름많음서울 14.7℃
  • 흐림대전 15.1℃
  • 흐림대구 13.1℃
  • 흐림울산 11.7℃
  • 흐림광주 18.2℃
  • 구름많음부산 14.7℃
  • 흐림고창 12.1℃
  • 흐림제주 16.1℃
  • 구름많음강화 13.3℃
  • 흐림보은 12.3℃
  • 흐림금산 13.2℃
  • 흐림강진군 15.7℃
  • 구름많음경주시 11.1℃
  • 흐림거제 15.6℃
기상청 제공

'기생충' 한·아시아 최초 아카데미 4관왕···"'오스카' 역사를 새로 쓰다"

작품상·감독상·각본상·국제영화상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국제 장편 영화상, 각본상을 수상하며 4관왕의 쾌거를 이룩했다. 이는 한국 영화상뿐 아니라 아시아 영화 최초다.

9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LA돌비극장에서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개최됐다.

'기생충'은 이번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상, 편집상, 미술상 등 6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며,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국제 장편 영화상, 각본상을 수상해 4관왕에 올랐다. 한국영화 101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순간이다.

한국 특유의 상황을 설정해 양극화 등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영화 속에 녹인 점이 미국 최대 영화제에서도 통했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 사상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미술상, 국제영화상 등 아카데미 6개 부문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시상식에는 봉준호 감독과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 한진원 작가, 배우 송강호·조여정·이선균·장혜진·박소담·최우식·이정은·박명훈 등이 참석했다.

미국 최대 영화상인 아카데미 시상식은 올해 92회를 맞는다. 아카데미상을 '오스카'라고도 하는데, 이는 트로피 이름이다.

아카데미상 선정은 제작자, 감독, 배우, 스태프 등 영화인들로 구성된 아카데미 회원의 투표로 이뤄진다. 지난 4일(현지시각) 마친 투표 결과는 회계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에 보관돼 이날 발표했다.

아카데미 회원에 한국 영화인으로는 임권택·봉준호·박찬욱·이창동·김기덕·홍상수·임순례 감독, 송강호·최민식·이병헌·배두나·하정우·조진웅·김민희 배우, 정정훈·홍경표 촬영감독, 이병우 음악감독, 정서경 작가, 이미경 씨제이그룹 부회장 등이 위촉됐다.

'기생충'은 당초 작품상‧감독상에 가장 유력하게 점쳐졌던 샘 멘데스 감독의 제1차 세계대전 영화 '1917'도 제쳤다. 멘데스 감독은 데뷔작 '아메리칸 뷰티'로 2001년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각본상‧남우주연상(케빈 스페이시)‧촬영상 5부문 수상하는 기염을 토한 데 더해 19년 만에 다시 트로피를 노렸다.

'1917'은 할리우드에 영향력이 큰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세운 앰블린파트너스가 제작한 데다 앞서 골든글로브 작품상‧감독상 2관왕,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선 7관왕에 올라 올해 가장 막강한 후보로 주목받았다.

게다가 시대극·실화 바탕 영화에 우호적인 아카데미 수상 경향과도 맞아 떨어져 수상 예측 사이트 골드더비 등에서 작품상 수상 가능성 1위로 점쳤지만, '기생충'이 예상을 뒤집고 파란을 일으켰다.

봉준호 감독은 감독상에선 '아이리시맨'으로 9번째 후보에 오른 노장 마틴 스코시즈 감독도 제쳤다. 스코시즈 감독은 1981년 '성난 황소'를 시작으로 이번에 9번째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감독상 수상은 2007년 '디파티드'가 유일하다.

또 올해 '기생충'의 각본상은 한국영화뿐 아니라 아시아 영화 최초 수상이었다. 국제영화상의 경우 '기생충'이 안 받았다면 이변이 될 뻔했다. 지난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거머쥐며 화제작에 등극한 '기생충'은 세계적 관심을 모아왔기 때문이다.

'기생충'은 지난해 10월 북미 단 3개관에서 개봉했지만, 지난달 스크린을 1000개 넘게 넓혔다. 흥행 분석 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9일까지 '기생충'의 북미 수입은 3547만 달러(약 420억원), 역대 비영어 영화 북미 흥행 6위다.

5위인 멕시코 출신 할리우드 감독 길예르모 델 토로의 스페인어 영화 '판의 미로'(3760만 달러)도 곧 넘어설 기세다. 지난해 북미 개봉한 비영어 영화 최고 흥행작에 등극한 데 이어서다. 한국영화 역대 북미 흥행 신기록을 세웠던 심형래 감독 '디 워'의 1097만 달러는 진즉에 넘어섰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엔 '기생충' 외에도 이승준 감독의 세월호 다큐 '부재의 기억'도 한국영화 최초로 단편 다큐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은 불발됐다.

한편, 봉준호 감독은 1994년 영화 '백색인'으로 영화계에 데뷔한 이후 '살인의 추억'(2003), '괴물'(2006), '설국열차'(2013), '옥자'(2017) 등 사회의 모순과 어두운 면을 파헤치며 관객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 냈다.

한국영화사에서 가장 뛰어난 감독으로 손꼽히는 봉준호 감독은 지난해 '생충' 선보이며, 한국사회의 계층구조와 갈등을 사회학적으로 접근, 고발했다. 봉 감독은 이 작품으로 '72회 칸영화제'2019) 고의 영예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다음은 아카데미 시상식2020 수상자(작)이다.

최우수 작품상 '기생충'(감독 봉준호)
감독상 '기생충' 봉준호 감독
국제 장편 영화상 '기생충' 봉준호 감독
남우주연상 '조커' 호아킨 피닉스
여우주연상 '주디' 르네 젤위거
남우조연상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브래드 피트
여우조연상 '결혼 이야기' 로라 던
각본상 '기생충' 봉준호 감독, 한진원 작가
각색상 '조조래빗'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
촬영상 '1917' 로저 디킨스
편집상 '포드 V 페라리' 마이클 맥커스커, 앤드류 버클랜드
장편 애니메이션상 '토이스토리4'(감독 조시 쿨리)
단편 애니메이션상 '헤어러브'(매튜 A. 체리, 브루스 W. 스미스, 에버렛 다우닝 주니어)
단편영화상 '더 네이버스 윈도우'(감독 마샬 커리)
미술상 '원스어폰어 타임 인 할리우드' 바바라 링, 낸시 헤이그
의상상 '작은 아씨들' 재클린 듀런
장편 다큐멘터리상 '아메리칸 팩토리'(스티븐 보그너 줄리아 레이처트 제프르 리처드)
단편 다큐멘터리 '러닝 투 스케이트보드 인 어 워존' 캐롤 다이싱거 엘레나 안드레이치바
음향 편집상 '포드 V 페라리' 도널드 실베스터
음향 효과상 '1917' 마크 타일러, 스튜어트 윌슨
시각 효과상 '1917' 기욤 로셰론, 그렉 버틀러, 도미닉 투오히
분장상 '밤쉘' 츠지 카즈히로, 앤 모건, 비비안 베이커
음악상 '조커' 힐두르 구드나도티르
주제가상 '로켓맨' 버니 토핀, 엘튼 존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논산 딸기, 2027 충청 세계 U 대회 좋아U" (논산=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는 22일 개막식이 열린 논산 딸기 축제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다. 지역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논산 딸기 축제를 찾은 조직위원회 직원들은 밀려드는 인파에 대회 홍보용 기념품을 나눠주며 방문객들에게 대회를 알렸다. 부산에서 친구들과 축제를 찾은 대학생 김지현씨는 "오늘 좋아하는 아이돌그룹 그라나다가 공연한다고 해서 방문했다" 며 "그런데 홍보하시는 분들을 보고 27년에 충청도에서 우리 대학생들의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2027 충청 세계U대회가 열린다는 걸 알게 됐다"며 반가워했다. 봄볕 따사로운 햇살 아래 후끈한 축제의 열기와 2027 충청 세계U대회를 홍보하려는 조직위원회 직원들의 열기까지 더해져 논산 딸기 축제 현장은 한층 더 달아올랐다. 홍보현장에 참여한 조직위원회 지용환 사업본부장은 "오늘 축제를 찾은 방문객 한 분이라도 더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를 알고 가시면 좋겠다"며 "많은 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우리 대회가 성공할 수 있도록 조직위원회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정치

더보기
[4·10 총선] 김우영 민주당 은평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4월 10일 실시되는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김우영 후보(서울 은평을)가 23일, 연신내 선거사무소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참여 경선을 통해 후보에 선출된 김우영 후보는 이날 개소식에서 "대한민국을 재앙에 빠뜨리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을 반드시 심판하겠다"며 "이를 위해 '원팀 민주당'을 만드는 일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어 "또한, 지난 20년여간 은평 주민과 꿈꾸던 마을공동체, 교통혁신, 주거안정 등 현안을 성실하게 완수하겠다"라며 "국가 경제, 민주주의, 한반도 평화를 파탄으로 몰아 넣은 것으로도 부족해 오로지 처가 재산 증식에 혈안이 돼 있는 '재난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다”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지역과 공존공생하는 협약 체결로 재개발 사업 추진 시 적극 행정과 신속통합 행정으로 사업의 촉진을 지원할 것이며, 공사 중인 GTX-A 노선의 차질 없는 완성 등 지역 주요 현안도 실현해 내겠다"라며 "특히 윤석열 정부의 무능으로 붕괴되고 있는 서민, 소상공인을 위한 획기적인 대안 마련에 앞장서겠다"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김 후보는 출마의 변에서 "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