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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회 SCAF 아트페어', 4월 25일부터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막

25~28일까지 100여명 작품 전시…샤갈·피카소 작품 특별 이벤트도
"퐁파듀르가 프랑수아 부셰를 만난 날 화려한 로코코는 시작되었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7회 SCAF 아트페어(Seoul Collector Art Festival 2019)'가 오는 4월 25일부터~28일까지 3박4일 동안 서울 소공동 호텔롯데 서울에서 열린다.

갤러리 미쉘(관장 권보경)에 따르면 SCAF(Seoul Collector Artist Festival)는 갤러리 미쉘이 주최하고 한국미술협회가 후원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두 번씩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호텔아트페어 행사다.

유수의 작품들을 고급 호텔방에 전시하고 작가들이 관람객과 만나 교류하면서 판매도 이뤄지는 등 관람객과 작가들이 예술작품으로 어우러지는 아트축제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제7회 SCAF 아트페어'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 22층에서 개최되며, 지난 제6회 SCAF 아트페어 개회사에서 권보경 관장(갤러리 미쉘)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지역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등 SCAF 저변확대가 해외로까지 이뤄지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유성숙, 김계희 등 100여 명에 이르는 작가들의 작품 전시뿐만 아니라 특별 이벤트 행사로 25일 유미자 오페라공연, 26일 전승택 서각전, 28일 남창우 캘리그라피전이 진행된다.

특히, 국내 보유의 샤갈 작품도 27일 특별 이벤트로 전시되며, 피카소 작품도 특별 전시해 실물로 볼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악어백을 비롯한 각종 악세사리류도 전시 및 판매되며 다양한 사은행사도 마련된다.

'SCAF 아트페어'를 7번째 성공리에 추진해오고 있는 권 관장은 이번 행사의 특징에 대해 "마르크 샤갈(Marc Chagall)전을 기획했으며, 디럭스 크기의 호텔방을 전시를 준비했다"며 "개회식 당일 오페라 공연으로 'SCAF 아트페어'의 화려한 서막을 열겠다"고 밝혔다.

권 관장은 이어 "더불어 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에 맞춰 구매 가능한 작품들로 구성했다"며 "고품격의 작품들로 'SCAF 아트페어'를 찾는 관객들에게 멋진 추억을 안겨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미술애호가는 물론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족과 친구 그리고 좋은 사람과의 색다른 만남이 가능한 한국형 대형 아트 페스티벌이다.

제1회 SCAF 팔레스호텔전을 시작으로 금년 제7회째 이어온 스카프 서울 소공동 호텔롯데 서울 전은 명실공히 해외 유명전시 못지않은 다양한 작가와 규모면에서 압도적인 참여와 콘텐츠로 동남아시아의 대형 컬렉터들을 VIP로 모셔 오는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각종 전시회를 열 때마다 작품이 자주 솔드아웃(전량매진) 되는 것으로도 유명한 권 관장은 세계인들이 찾는 롯데호텔 소공동에서 대형 컨벤션형 아티스트 페스티벌을 진행함으로써 세계미술시장의 추세와 홍콩,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동남아의 미술애호가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예술 세계에 공감하고 싶어도 난해한 점이 없지 않아 있어 그림을 바라보고 좋아하는데 장벽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권 관장의 'SCAF 아트페어'와 같은 품격 있는 전시회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고 교감하고 소유하는 과정에서 예술적 DNA를 흡수하는 에너지를 얻게 된다.

권 관장은 예술가들의 작품 세계를 이해시켜 주는 역할과 동시에 작가들과 일반인들의 가교 역할을 함으로써 고객들이 예술을 향기를 맡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작가들이 지속적인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촉매제 기능을 해 삶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 주는 인물이다.

​도스튼(docent) 아트딜러란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가고 있는 권 관장은 한국미술협회와 MOU를 체결해 도슨트 라이선스를 발급해 주는 등 체계적인 예술 부흥 사업을 선도적으로 해오고 있다.

​ 그림은 나를 파는 것! 작품마다 DNA가 있다!

권 관장은 도스튼 강연에서 "한국의 미술시장은 GDP 규모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우리나라는 전 국민의 작품 소장 비율이 아직 10퍼센트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예술에 대한 투자의식이 적은 편"이라고 밝혔다.

국내 미술 비지니스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 권보경 관장

권 관장은 각종 전시회를 열 때마다 그림을 권하는 이의 에너지가 그림과 어우러져 컬렉터와 교감하는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권 관장의 예술적 DNA 철학이 점차 국내에 전파되어 가고 있어 미술비즈니스 시장에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한국인들의 예술인자가 점차적으로 수준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시점이다.

권 관장은 스카프전을 100퍼센트 만끽하는 그림 구매와 관람하는 방법론에 대해 큰 고민이 필요 없다는 지론이다.

그림과 콜렉터 간에 일치하는 DNA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뜻을 밝힌 권보경 관장은 "저 그림이 맞다면 DNA가 맞는 것이다"라며 사람마다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권 관장에 따르면 그림에 대한 투자는 "8천만 원 이상부터가 가치가 있고, 고가일수록 갤러리 등에서 높은 임대료를 주고 빌려가기에 투자가치가 높다"라며 작품에 대한 경제적 가치의 기준을 명료히 설정해 줬다.

예술의 힘이 위대하다는 사실은 이미 역사적으로 증명이 된 사실이나 무엇보다도 작품을 대하는데 있어서 주요 핵심은 작품의 가격을 떠나 애호가에게 마음의 풍요를 안겨다주고 힐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꽃이 만개한 화창한 4월에 서울도심지에서 화려하게 펼쳐지는 예술의 향연이 큰 기대감으로 다가온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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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북스 도서출판사, ‘인도 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바른북스 도서출판사는 도서 ‘인도 춤’을 출간했다. 이미 독자들은 불교, 힌두 철학, 힌두 신화, 문화, 미술, 요가를 비롯하여 여행까지 인도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을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인도 춤에 한정해서 보자면 관련된 전문 서적을 찾기 힘들다. 고대 인도의 건축, 조각상, 회화, 문학, 음악과 춤은 각각의 방식으로 발전되고 진화했다. 이들 개별적인 콘텐츠는 종교와 철학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출판된 인도 관련 서적은 크게 보자면 힌두교를 중심에 두고 궤를 같이한다. 인도의 춤은 관능적이라는 오해와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것이 아닌 힌두교라는 종교에 기반을 둔 춤이라는 사실, 북인도 전통춤 까탁의 역사적 배경과 춤의 구성요소까지 정확한 정보 전달과 깊이 있는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룸으로써 한국에 인도 전통춤을 알리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인도 춤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읽기 불편하지 않도록 가능한 전문 용어의 사용을 줄이고 내용을 단순화하였다. 그러나 생소한 인도 춤이 다소 어렵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인도에서 생활하면서 경험한 소소한 에피소드를 간간이 소개하여 대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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