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6 (화)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사회

'한국공항공사' 하청업체, 청소 근무자 인건비 3년 만에 패소 논란

法 "미지급 수당 합계를 기초로 평균 임금 산정해야"
주식회사 삼부환경 "공항공사 계약중 갑질에 시달렸다"
공항공사 "미지급 급여는 지급하지 않은 삼부환경 책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주공항공사 내 청소근무자 A씨 등 79명이 하청업체를 상대로 제기한 '통상임금 항목누락에 따른 연장수당 및 휴일수당 야간수당 외 연차수당 및 퇴직금 추가 지급 청구' 소송에서 일부승소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청소근무자 A씨 등이 일부 승소하면서 그 지급책임이 하청업체에 지워졌지만 사실상 지급에 책임이 있는 공항공사가 이 금액에 대해 책임지기를 거부하면서다. 또 이 같은 갈등이 불거지자 그동안 공항공사가 하청업체에 행한 갑질도 함께 제기 되면서 파장은 작지 않을 전망이다.

매월 일정액이 지급된 식대 교통비 그리고 3개월을 주기로 하여 일정하게 지급된 정기상여금은 '통상임금에 해당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남부지방법원 제13민사부(재판장 최병률)는 지난 10월 19일 제주공항공사 전 청소근로자 등으로 일했던 A씨 등 79명이 하청업체를 상대로 제기한 임금 소송에서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통상임금은 대법원 판례에 따라 ‘기본급’과 '정기적 고정적 일률적' 성격을 가진 정기상여금 및 복리후생비가 포함된다는 이유에서였다.

A씨 등은 한국공항공사와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2015년 12월 31일 까지 제주공항의 청소 주차관리 용역 등을 제공한 주식회사 삼부환경 소속 근로자들로 제주공항에서 근무하다가 2015년 12월 31일 퇴직한 사람들이다.

A씨 등은 계약종료 1년 6개월이 경과한 시점인 2017년 7월 하청업체인 주식회사 삼부환경을 상대로 통상임금의 항목 누락에 따른 연장수당 및 휴일수당 야간수당 외 연차수당 및 퇴직금 추가 지급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A씨 등은 통상임금(기본급+상여금+교통비+식대)을 근거로 연장수당+휴일수당+ 야간수당+연차수당에 대한 지급 및 이에 따른 퇴직금 7억 원을 청구한 후 재판과정에서 4억 9,000만원으로 변경 했다.

앞서 주식회사 삼부환경은 A씨 등에게 근로계약서에서 정한 ‘연장’ ‘야간’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여 왔다. 또 이와 함께 정기상여금 식대 교통비를 제외하고 산정한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연차휴가 수당을 지급하여 왔다.

주식회사 삼부환경은 ▲A씨 등은 다양한 근로형태로 근무하기 때문에 계산에 어려움이 있어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일정액을 연장 야간 휴일 근로수당을 지급하기로 합의 하였다. 이에 따라 각 수당을 모두 지급하였으므로 재 산정된 각 수당과 이미 지급한 금액과의 차이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 ▲식대 교통비는 복리후생을 위하여 은혜적으로 지급되는 금품이며 실비 변상적 금품으로 통상임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A씨 등의 청구를 일부 받아들이면서 1억 5,000여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판결 이유에서 "피고는 모든 근로자들에게 매월 일정액의 식대 교통비를 지급하여 왔고 3개월을 주기로 하여 일정액의 정기상여금을 지급하여 왔으므로 이 사건 수당은 일률적 정기적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통상임금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근로계약서에는 연장 휴일 야간근로 수당이 일정액으로 정해져 있기는 하나 기본급과 별도의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는 점 ▲제주공항에서 청소 주차료 징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그 업무의 성질상 실제 근로시간을 정확하게 산정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보기 어려운 점 ▲실제로 연장근로를 한 시간을 기준으로 연장근로 수당을 산정하여 한다"는 점을 들면서 A씨 등의 주장을 받아 들였다.

소송에서 일부 패소한 용역업체인 주식회사 삼부환경은 한국공항공사(제주지역본부)와 1차 계약으로 2011년 1월 1일부터~1013년 12월 31일 까지 3년간 계약했다. 이후 2년을 연장계약 하면서 2015년 12월 31일 까지 용역을 수행했다. 계약 인원은 청소 주차안내 의전 방송 등 116명으로 계약금액은 연간 약 30억 원이었다.

삼부환경 관계자는 11월 1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항공사와 삼부환경간의 계약서와 일반과업지시서 및 원가계산서를 기본으로 작성한 금액은 공항공사 지침에 의한 금액이며 이를 근거로 근로자에게 기본급으로 작성된 각종 수당을 지급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매년 에스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당사는 물가정보업체로부터 인상분에 대한 자료를 공항공사에게 제출하였다"면서 "공항공사는 일반과업 지시서에 의거 확인 조정하여 용역료를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매월 근로자에게 받은 급여 상여금 수당 등 지급확인서를 공항공사에 제출했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삼부환경은 5년여 계약기간 동안 당한 한국공항공사의 갑질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삼부환경은 "계약 기간 중 현장대리인은 공항공사 전직 임원급을 채용하여야 했으며 실질적으로 당사는 지시 감독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야 했을 뿐만 아니라 현장대리인과 공항공사측 갈등까지 감수하여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계약기간 중 2명의 현장관리인 교체 요청으로 당사는 해고에 따른 합의금 및 위로금으로 금전적 피해만 5.000만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정상적 근무 하에 있던 당사 주차근무자를 공항 내 렌터카 업체 직원이 주차장내 과속으로 인하여 야기한 사망 사건을 당사에게 책임을 물으면서 인센티브 삭감과 유가족 시위로 2,000여만 원을 부담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삼부환경은 "당사는 공항공사의 원가계산서에 의거하여 급여 및 각종수당을 근로자에게 지급하였으며 이를 공항공사 측에서 확인하였다"면서 "이처럼 계약 당시에는 적법하게 지급되었으나 대법원 2013. 12.18.선고에 의거 통상임금을 재계산하여 계약 종료 후 1년 6개월 지난 시점에 제기된 소송으로 1년 넘는 비용과 시간을 들여 최초 7억 원의 청구금액을 1억 3천만원으로 감액시켰다"고 말했다.

삼부환경은 이 같이 말한 후 "법원 측에서 본 소송에 공항공사의 참여를 독려 하였으나 공항공사 측은 무대응으로 당사의 고충을 외면하였다"면서 "당사는 영세한 용역관리업체로 근로자의 추가비용을 부담할 능력이 없으므로 공항공사 측에서 해결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하소연 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기본적으로 근로자를 채용하고 고용계약을 맺은 당사자는 삼부환경이며, 해당 근로자의 임금에 대한 부분은 근로자와 당사자가 해결해야 하는 사항"이라면서 "만일 수당 등 미지급 급여가 발생했다고 하면, 이는 이를 지급하지 않은 삼부환경의 책임"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갑질 논란과 관련해서는 "일방적인 삼부환경의 주장으로 사실이 아니다"면서 "현장대리인 선임요건은 당시 당해 공항 근무경력이 있었을 뿐이지, 전직 임원급을 채용해야 한다는 주장 등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또한 현장관리인을 공사가 교체 요청했다고 주장하는데, 삼부환경에서 일방적으로 해당 관리인을 퇴사시켜 지방노동위, 중앙노동위 등에서 삼부환경이 패소한 것으로 확인된다"면서 "주차장내 사망사고에 대한 부분도 공사와 삼부환경과의 계약서에 따른 정상적인 감점(안전사고 발생)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 같은 한국공항공사의 입장에 대해 삼부환경 측은 18일 강하게 반발하면서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이에 한국공항공사가 대법원 판례에 따라 하청업체에서 발생한 추가 임금 지급을 거부하면서 일고 있는 논란과 갑질 주장은 법원 판결에 의해 그 정당성이 가려질 전망이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