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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2015년 전세계 반도체 매출 1.9% 하락

각 부문에서 나타난 상반된 결과로 인해 반도체시장 성장 지연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지난해 전세계 반도체 매출이 1.9% 하락하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8IT 자문기관 가트너가 발표한 2015년 전세계 반도체 시장 잠정 결과에 따르면 전체 시장 매출이 20143,403억달러에서 1.9% 하락한 3,337억 달러를 기록했다. 상위 25개 반도체 업체의 총 매출은 0.2% 증가해 전체 산업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상위 25개 업체들이 차지한 총 시장 매출 점유율은 73.2%, 201471.4%보다 높았다.

 

가트너는 주요 전자 장비의 수요 감소와 일부 지역에서 지속되고 있는 달러화 강세, 재고량의 증가가 2015년 반도체 시장을 위축되게 만든 주된 요인으로 분석했다.

 

모든 주요 기기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한 2014년과 달리, 2015년에는 광전자 분야 및 비광학 센서, 아날로그, 주문형 반도체(ASIC) 부문의 매출이 증가한 반면 다른 부문의 매출은 하락하는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주문형 반도체 부문은 애플의 수요에 힘입어 2.4% 증가했고 아날로그와 비광학 센서 부문도 각각 1.9%, 1.6% 성장했다. 반도체 업계에서 가장 변동폭이 큰 메모리 부문에서는 낸드(NAND) 플래시가 성장했으나 DRAM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매출이 0.6% 감소했다.

 

인텔은 PC 출하량의 감소로 인해 매출이 1.2% 하락했다. 그러나 15.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24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사업을 앞세워 11.8%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이를 통해 11.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 자리를 유지했다 

가트너는 달러화 강세는 2015년 전체 반도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미국 달러에 비해 현지 통화가 평가절하된 지역에서는 최종 장비 수요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럽 연합 국가에서는 미국 달러로 거래되는 부품들을 많이 사용하는 휴대폰이나 PC의 판매가격이 현지 통화를 기준으로 상승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구매를 늦추거나 값싼 대체품을 구매했고 반도체 시장의 매출은 하락했다. 그 결과 일본 엔화의 급격한 가치절하로 인해 일본 반도체 공급업체의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미국 달러 기준으로 측정할 경우 그 규모가 축소하게 된다고 가트너측은 지적했다.

 

NAND 시장은 2015년에도 계속해서 악화됐다. 공격적으로 가격 책정이 되면서 비트 그로스(supply bit growth, 비트 단위 생산량 증가율)이 증가함에 따라 2015NAND 시장의 매출은 4.1% 성장하는 데 그쳤다.

 

NAND 가격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대부분의 NAND 솔루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하드디스크(HDD)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SSD에 큰 영향을 주었다. 3D NAND라는 플래시 역사상 최고의 기술 혁신이 진행되고 있지만 계속되는 SSD 가격 전쟁은 NAND 플래시 제조업체들의 수익성에 더욱 큰 압박을 가했다.

 

삼성전자에서만 3D NAND 상용화를 할 수 있다. 수익 증가는 미미하지만 NAND 플래시와 3D 기술에 대한 투자는 계속되고 있다. 모든 제조업체는 관련 기술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주로 신규 제조공정(fab)에 투자하고 있다.

 

2014년에 32%의 매출 증가를 기록한 DRAM시장은 2015년 하락세를 보였다. 미약한 PC 수요로 인해 초래된 과잉공급은 평균 판매 가격(ASP: Average Selling Prices)을 심각하게 떨어뜨렸고, 그 결과 2015년 매출은 전년도 대비 2.4% 감소했다.

 

세르지스 머쉘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만일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스의 비트 그로스가 한국 경쟁 업체와 같은 수준이었다면 과잉공급과 평균 판매 가격 하락은 더 심각했을지도 모른다다행스럽게도 마이크론은 20나노 공정으로 전환하면서 비트 그로스가 감소했고 이를 통해 반도체 업계는 더 심각한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joseph64@dm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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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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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수해 복구 성금 10억원 희망브리지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네이버(주)(대표 최수연)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성금 10억원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희망브리지는 국내 자연 재난 피해 구호금을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구호단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지원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신훈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네이버는 해피빈을 통해 수해 이재민 돕기 모금함 개설을 누구보다 신속히 요청했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 따뜻한 나눔이 피해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 사무총장은 이어 "희망브리지도 이웃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 모금 플랫폼인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23일 오전 9시 기준 1만 6천 명이 넘는 시민이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수해 복구 모금에 동참했으며, 네이버의 이번 기부금을 포함한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총모금액은 12억 원에 달한다. i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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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현 의원, "지역신문 살리기 정책 전환 필요"…최휘영 문체부 장관 후보자 "안정적 재정지원 약속"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29일 열린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지역신문 발전정책의 대전환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질의를 통해 △지역신문 발전기금 전입 축소로 인한 사업규모 감소 △우선지원 대상사 선정 기준의 불합리성(지역 보도 실적보다 경영안정성 배점 비중이 큼) △정부광고의 지역매체 배분 부족 등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은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 발전기금 및 관련 사업 예산 확대 ▲ 우선지원 대상사 선정 기준의 합리화 및 대상 범위 확대 ▲ 정부광고의 지역매체 집행 비중 확대 박 의원은 "지역신문이 수도권 중심의 언론환경을 극복하고 지역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정책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잘되는 언론만을 지원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휘영 후보자는 "기자 출신으로서 지역언론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지역신문 발전기금과 정부광고 배분의 균형을 통해 안정적인 재정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화답해 기대감을 모았다. 박 의원은 끝으로 "지역언론이 진정한 지방시대의 마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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