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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매거진 '포엠포엠', 2023년 '제7회 한유성문학상'에 박완호 시인 선정

12월 9일(토) 14:00…송파구청 4층 대강당에서 시상식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무형문화재 제49호 '송파산대놀이'와 서울지방문화재 제3호 '답교놀이'의 복원 및 제정에 80평생을 바친 인간문화재 49호인 한유성(1908~1994년) 선생의 예술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제7회 한유성문학상’이 오는 12월 9일 오후 서울 송파구청 4층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계간 시 전문지 '포엠포엠'(대표 한창옥)과 서울 송파구(서강석 구청장)은 이번 2023년 '제7회 한유성문학상' 수상자로는 박완호 시인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시상식은 문학매거진 '포엠포엠' 100호 발행 기념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자 박완호 시인은 1965년 충북 진천 출생으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 <동서문학>으로 등단한 뒤 서정적 울림으로 전염력 강한 시세계를 견지하며 시집 '아내의 문신', '너무 많은 당신', '내 안의 흔들림', '누군가 나를 검은 토마토라고 불렀다', '문득 세상 전부가 되는 누군가처럼' 등 여러 권의 시집을 간행했고, 2011년 '김춘수시문학상', '경희문학상'등을 수상한 한국 시단의 중견이다.

현재 풍생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재직 중이다.

심사위원으로는 이건청 시인(서울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나태주 시인(전 한국시인협회 회장, 이숭원 문학평론가(한양대학교 명예교수, 한창옥 시인(포토포엠 대표)가 맡았다.

이승원 문학평론가는 심사평에서 "수상자 박완호 시인의 일상은 전 궤적과 용량이 시에 응결되어 있다"라며 "'어딘가에 새겨져 있을 노래의 지문을 찾아', '아무것도 아니다가 문득 세상 전부가 되는 누군가'를 찾아 구만리 장천을 쉬지 않고 비행한다. 한국 시단의 희유한 박완호는 영혼과 언어의 격렬한 싸움판이 그의 시의 무대다"라고 평했다.

박완호 시인은 수상 소감을 통해 "지인들과 석촌 호수를 걷다가 만난 한유성 님의 기념비 앞에 멈춰 서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라며 "'송파산대놀이'와 '송파다리밟기'의 복원과 계승을 통해 전통 문화예술의 가치를 살리고 그 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공헌하신 고인의 값진 삶을 마음 깊이 새기겠다"라고 전했다.

박 시인은 이어 "시의 울타리 밖 넓은 세상에 우뚝 서 계신 그분의 이름을 새긴 뜻 깊은 상을 받는 설렘을, 제 시의 시야와 보폭을 더 넓혀가라는 회초리로 삼아, 시인의 본분을 지켜가며 시 쓰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파산대놀이'는 서울 송파 지역에서 전승되던 탈놀이로, 놀이꾼들이 탈을 쓰고 재담, 춤, 노래, 연기를 하며 벌이는 연극적인 놀음이다.

송파는 한강변의 5강(송파, 한강, 서빙고, 용산, 마포)의 하나로서 송파진(松坡津)으로 불리던 곳이며, 조선왕조 후기에는 한국에서 가장 큰 향시(鄕市) 15곳 중의 하나인 송파장을 이루어, 송파산대놀이의 경제적 요건이 갖추어져 있었다.

문헌 자료에 따르면 약 200년 전부터 '송파산대놀이'가 창성되었으나 중도에 쇠진되었던 것을 1900년부터 송파에 거주하는 허윤(許鈗)에 의해 구파발 본산대 연희자 윤희중(尹熙重, 1840∼1923)을 초빙하여 재건하고, 그 뒤 연중행사로 정월 보름·단오·백중·추석에 놀았는데 7월 백중에는 크게 놀았다고 한다.

1924년에는 큰 규모의 산대놀이 모임을 송파에서 열었는데 이때에 구파발·아현·퇴계원·의정부·노량진 등지에서 20여 명의 이름 있는 연희자들이 모였다고 한다.

이듬해 한강대홍수로 송파마을이 유실되자 주민들은 가락동과 돌말이(石村])에 정착하면서 산대놀이의 명맥을 이어오다가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49호(1973년 11월 11일 지정)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으며, 서울놀이마당 전수회관에서 전수되고 있다.

또한 '송파다리밟기'는 정월 대보름에 하는 놀이로 자기 나이만큼 개울가 다리를 밟으면 다리에 병이 나지 않고, 모든 재앙을 물리칠 뿐만 아니라 복도 불러들인다는 신앙적인 풍속에서 나왔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다리밟기를 하면 다리 병을 앓지 않는다는 관념이 강한 것은 다리(脚)와 다리(橋)의 발음이 같은데서 생긴 민간신앙이며, 언어의 유희성이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다리밟기는 답교 또는 답교놀이라고도 하며 강릉지방에서는 다리빼앗기라고도 한다.

다리밟기놀이는 양반에서부터 서민까지 구분없이 즐겼으며, 다리밟기를 할 때에는 사대문도 닫지 않았다는 기록으로 보아 매우 중요하게 여겼던 것을 알 수 있다.

옛날 장안에 있던 다리는 몇 개 되지 않아 몰려든 사람들로 혼잡해지자 양반층에서는 서민과 어울리기를 꺼려 하루 전날인 14일 저녁에 다리를 밟아 양반다리밟기라 하였고, 부녀자들은 16일 저녁에 다리를 밟았다고 한다.

무리를 지어 다리밟기를 하면서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어 혼잡한 가운데 여흥으로 기분을 돋우던 것이 점차 그 성격이 변하여 놀이패가 따로 조직되면서 연희성을 띠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송파다리밟기'는 뛰어난 가무가 특색이다. 다리밟기놀이는 고려 때부터 행하여졌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놀이이며 우리민족의 생활감정이 담겨 있는 민속놀이이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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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두 작가, "연애의 본질을 향한 도발적 질문과 문학적 실험"… 장편소설 <벚꽃이 진다 해도>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연애는 언제나 문학의 주요한 화두였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부터 근현대 한국소설에 이르기까지, 사랑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맞닿은 서사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연애가 더 이상 낭만적 설화로만 그려지지 않는 시대에, 소설은 어떤 방식으로 사랑을 새롭게 말할 수 있을까. 최근 월간순수문학사가 펴낸 김영두 소설가의 장편 <벚꽃이 진다 해도>는 이 질문에 정면으로 답한다. 작가는 연애를 설렘과 황홀의 감정으로만 다루지 않고, 그 속에 도사린 지겨움과 갈등, 치떨림과 회피, 그리고 결국 맞닥뜨려야 할 자기 성찰을 드러낸다. 벚꽃이 피고 지는 순간의 화려함이 결국 사라짐을 내포하듯, 연애 또한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불가피한 소멸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작품은 남녀 간 연애라는 고전적이면서도 끊임없이 새롭게 변주되는 주제를 정면으로 응시한다. 김영두 작가는 연애의 설렘과 황홀, 그러나 그 이후 찾아오는 지겨움과 치떨림까지 숨김 없이 드러내며, 사랑의 본질을 도발적으로 질문하는 서사를 펼쳐낸다. 소설 속 화자는 '노아'라는 남자를 중심에 두고 수많은 관계의 굴곡을 경험한다. 부부, 후배, 선배, 제자, 친구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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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브리지, '안아드림 페스티벌’ 참여…소방관 응원 부스 운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임채청)는 26일부터 27일까지 경상북도청 천년숲에서 열리는 '2025 안전경북 아이행복 드림 페스티벌(안아드림 페스티벌)'에 참여해 ‘특명! 소방관을 응원하라’ 부스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안전경북 아이행복 드림 페스티벌(안아드림 페스티벌)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상북도 소방본부가 주관하는 도내 최대 규모의 안전체험 행사로, 올해로 4년째를 맞는다. 희망브리지는 이번 부스에서 ▲소방관 OX 퀴즈 ▲소방관 긴급출동키트 꾸리기 ▲소방관 응원 메시지 남기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민과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소방관을 응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활동은 희망브리지의 '국민 히어로즈'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국민 히어로즈는 월 2만원의 후원으로 소방관에게는 출동키트, 이재민에게는 구호키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이 일상에서 소방관과 이재민을 응원하는 나눔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신훈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경북도민과 함께 소방관을 응원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에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방관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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