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 (금)

  • 맑음동두천 1.1℃
  • 맑음강릉 5.6℃
  • 맑음서울 0.2℃
  • 구름조금대전 4.0℃
  • 맑음대구 5.6℃
  • 맑음울산 6.1℃
  • 구름많음광주 4.6℃
  • 맑음부산 7.8℃
  • 구름많음고창 2.5℃
  • 흐림제주 9.2℃
  • 맑음강화 0.0℃
  • 맑음보은 2.9℃
  • 구름많음금산 2.7℃
  • 구름많음강진군 6.1℃
  • 맑음경주시 6.1℃
  • 맑음거제 8.4℃
기상청 제공

호남

광주시, 3000만 즐기는 ‘꿀잼도시’로 진화중

재미·활력 불어넣는 신활력프로젝트 본격화…기대감 ‘쑥쑥’
영산강‧황룡강 익사이팅 벨트 등 5대 신활력벨트 구체화
어등산 우선협상대상자에 신세계프라퍼티…연내 협약 체결
광주비엔날레‧충장축제‧김치축제 등 축제 브랜딩도 호평

ㄱ벨트(광주=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광주에 재미와 활력을 불어넣는 신활력프로젝트가 본격화하면서 광주가 ‘꿀잼도시’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신활력 프로젝트로 대표되는 5대 신활력벨트, 복합쇼핑몰 유치, 축제도시 브랜딩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익사이팅 관광도시 광주’라는 비전과 ‘도시이용인구 3000만명 실현’이라는 목표에 성큼 다가서고 있다.

◇ 도심 활력거점 5대 신활력벨트 밑그림 구체화

광주시는 ‘영산강‧황룡강 익사이팅벨트’, ‘광주천 생태힐링벨트’, ‘광주송정역 활력벨트’, ‘광주역 창업벨트’, ‘효천역 디지털콘텐츠벨트’ 등 5대 신활력벨트의 밑그림을 완성했다.

광주시는 영산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 광주 100년’을 그리는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를 지난달 26일 발표했다. Y-프로젝트는 ‘맑은물’, ‘익사이팅’, ‘에코’, ‘연결’ 등 4대 가치를 20개 세부과제를 통해 실현한다. 총사업비는 3785억원 규모이며, 내년에 57억원을 투입해 주요 사업 설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특히 ‘아시아 물역사 테마체험관’은 국가 긴축재정 여건 속에서도 내년 정부 예산안에 5억원이 반영됐다.

‘광주천 생태힐링벨트’는 이달말까지 광주천변 자전거 도로 정비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광주송정역 활력벨트’는 지난 5월 주차빌딩(1580면)의 문을 연데 이어 광주송정역 역사를 두 배로 확충하는 광주송정역사 증축사업도 연말 착공 예정이다.

‘광주역 창업벨트’는 최대의 걸림돌이었던 광주역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사업 편입부지 문제가 해결되면서 정상궤도에 올라섰다.

‘효천역 디지털콘텐츠벨트’는 지난 9월 ‘송암산단 친환경모빌리티 복합허브센터 조성사업’이 국토부 도시재생 후보지로 선정돼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와 연계된 디지털콘텐츠 핵심 공간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 어등산관광단지 우선협상대상자 확정…복합쇼핑몰 속도

복합쇼핑몰 유치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어등산관광단지 개발을 위한 제3자 공모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프라퍼티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연내 관련 후속 절차를 마무리하고,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역점 추진한다. 여기에 전방‧일신방직 부지에 대한 용도변경에 따른 공공기여 사전 협상도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이렇게 되면 광주에는 최소 두 곳의 복합쇼핑몰 사업자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광주시는 신활력행정협의체를 가동해 복합쇼핑몰 사업계획서에 대한 법‧행정‧기술적 사항을 사전검토하고 있다. 또 앞으로 투명성‧공정성‧신속성에 기초한 원스톱 행정 지원, 시민 의견수렴, 국비 지원 발굴사업 중앙부처‧국회 반영 활동 지속, 지역 상생방안 논의기구 등을 통해 복합쇼핑몰과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동반성장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 쉼과 힐링의 공원 도시 광주 조성

시민에게 쉼과 힐링의 공간을 제공하는 도시공원도 대폭 늘어난다.

광주시는 2026년까지 공공공원 15개소(137만8000㎡)와 민간공원 9개소 10개 사업지구(713만5000㎡)를 조성할 계획이다.

공공공원 15개소 중 신촌공원은 이미 마무리됐고, 화정공원은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민간공원은 신용, 마륵, 운암산, 중앙1, 중앙2, 일곡공원은 착공에 들어갔으며, 나머지 공원도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1년여 동안 진통을 겪었던 풍암호수도 주민협의체에서 수질개선 방식을 최종 확정,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이들 공원에는 캠핑장, 물놀이장 등 놀이·휴식 공간을 만들고, 도로로 단절된 공원 간 산책로를 연결하는 등 생태녹지를 대폭 확충한다.

◇ 사람이 북적이는 축제의 도시

계절별로 축제를 유기적으로 배치‧그룹화하고 연계해 스토리를 입히는 ‘축제도시 광주 브랜딩’도 호평을 받고 있다.

봄에는 현대미술축제인 광주비엔날레를 중심으로 시민의날 행사와 프린지페스티벌을 연계해 50여만명이 광주를 찾았다.

여름에는 광주 스트릿컬처 페스타와 비어페스트를 연계, 각 1만여명과 2만3000여명이 축제를 찾았다.

가을에는 충장축제와 서창억새축제를 통해 각각 80만여명, 1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충장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3년 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돼 광주 대표축제로 인정받았다.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광주김치축제와 푸드페스타는 3일부터 6일까지 상무시민공원에서 함께 열리고 있다.

겨울에는 양림동~금남로~국립아시아문화전당~동명동을 크리스마스 특화 관광권역으로 조성해 ‘빛의 축제’를 연다.

내년에는 시즌별 콘셉트에 맞게 축제 개최 시기나 장소를 집적화하는 등 축제 브랜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준영 신활력추진본부장은 “5대 신활력벨트, 어등산관광단지, 축제도시 조성 등 민선8기 신활력 프로젝트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신활력사업의 연계‧협업‧조정을 통해 시민이 바라는 ‘꿀잼도시 광주, 도시이용인구 3000만명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hu7142@daum.net
배너
전국장애인체전 기간 전남 곳곳 문화예술행사 풍성
(무안=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8일까지 열리는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을 맞아 전남 곳곳에서 모두 함께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진다. 가장 주목할 볼거리는 4일 목포 평화광장에서 진행되는 전남·광주 문화주간행사 ‘ㅁㄷㅇ(모두의) 축제’다. 전남·광주 문화주간은 문화예술을 통해 상생협력하는 축제다. 이번 전국장애인체전과 연계해 특색있는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모두의 축제인 만큼 계단 등 장애물을 최소화하고 별도 관람 장소를 마련하는 등 배리어프리를 고려한 시설과 공연으로 구성된다. 축제에선 전남과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가 퓨전국악, 클래식, 스트릿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친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 전국장애인체전을 기념해 더욱 특별하게 꾸민 목포해상W쇼가 가을밤을 불꽃으로 수놓아 전국장애인체전 개막 열기와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제104회 전국체전 기간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목포 문화재 야행’도 5일까지 다시 열린다. 전국체전과 동일한 규모로 근대역사투어, 인형극, 풍류단 공연 등이 진행된다. 광양문예회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재해구호협회,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이한준) 임직원들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은 희망브리지 함양 물류센터를 방문해 긴급구호키트 962개를 제작했다. 이렇게 제작된 긴급 구호키트는 평상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보관되고,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이재민들에게 전달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재난 발생 시 이재민들을 위한 긴급 구호키트 제작을 위해 성금을 기부한 것에 그치지 않고, 임직원들이 모포류, 피복류, 위생용품, 생활용품, 의약품 등 이재민들에게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된 긴급 구호키트를 직접 제작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LH의 한 직원은 “긴급 구호키트를 통해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힘드실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제작했다”라며 “재난이 발생하면 우리가 제작한 긴급 구호키트가 지원될 생각에 뿌듯하다”라고 밝혔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여러 재난 피해 이웃을 위해 직접 긴급 구호키트 제작에 참여해 주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임직원들이 직접

정치

더보기
'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회 기후위기그린뉴딜 연구회(대표의원 우원식, 김성환)는 20일(월)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기후환경단체 플랜1.5 및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와 공동으로 '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를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제도의 운영 평가'와 '2030 NDC 달성을 위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 방안'에 대한 발제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녹색교통의 김광일 사무처장은 '현행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제도가 실제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이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자동차의 공차중량이 높을 경우 정부가 정한 배출기준이 느슨해지는 한계가 있고 친환경차 슈퍼크레딧 등 여러 인센티브로 인해 실제 배출량과 법적 배출량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규제가 낮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계획이다. 또한 '초과달성분에 대한 이월 및 미달성분에 대한 상환기간이 각각 5년, 3년으로 느슨하게 설정되어 있어 자동차 제조사들의 감축 노력을 저하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할 예정이다. 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