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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하나의 달은 천 개의 강에 비춘다"

왕을 상징하기도 한 달...'월인천강(月印千江)'은 '하나의 달이 천 개의 강을 비춘다'는 뜻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조선 왕 중 유일하게 정조를 계몽 왕이라 부른다. 정조는 왕 중에서도 달을 무척 좋아했다. 조선에서는 달은 왕을 상징하기도 한다. 월인천강(月印千江)이라는 말은 하나의 달이 천 개의 강을 비춘다는 뜻이다. 한 명의 임금이 수많은 백성을 비춘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세종 31년 1449년에 세종대왕이 석가모니의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를 실은 책이 월인천강지곡(之曲)이다. 그 노래책에 게재되었다. 덕수궁이나 비원, 창경궁에 임금이 업무를 보는 사무실에는 의례, 달이 그려진 풍속도가 있다.

나라의 운명을 좌지우지한 이순신 장군 역시 달과 인연이 깊다. 정유재란 마지막 해인 1598년의 어느 날의 일이다. 어느 날이라고 한 것은 구 지 날짜를 기억할 필요가 있겠냐는 뜻이다(역사가가 아니라면). 관심이 있으면 난중일기를 찾아도 좋을 듯싶다. 수군 8천 명을 거느리고 해수로의 요새로 알려진 완도 고금도에서 사색하는 이순신 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의 고시조 <한산섬 달 밝은 밤에>는 국민이면 좋아한다.

이곳에는 이순신 장군이 좋아하는 달을 보기에 적합한 월송대가 있다. 이순신 장군은 밤이 되면 월송대에 올라와 전투에 대한 전략을 세웠다. 소나무 사이로 보이는 달이 여섯 시간가량 비춘다 하여 월송대라 이름 지었다. 충무공이 세상을 떠나고 유해를 남해 충렬사에서 고금도로 옮겼고, 다시 아산으로 운구하기 전 월송대에서 80여 일을 봉안했다. 그 터에서 지금도 풀이 자라지 않는다 한다. 풀마저도 영웅을 알아본다.

한산도 대첩을 볼 수 있는 통영에는 정동진의 해 뜨는 장면으로 유명하다. 그곳 정량동에는 청동으로 만든 17.3 미터 높이의 이순신 장군 상이 한산도 앞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이곳은 일출과 일몰의 아름다운 장관을 구경할 수 있는 장소다. 이순신 장군이 깊은 사념에 잠긴 장소들에는 달을 보기에 적합한 곳이다.

<달과 6펜스>를 쓴 서머싯 몸 작가는 달을 좋아한 작가다. 그가 <달과 6펜스>를 소설의 제목으로 채용한 것도 달과 무관 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서머싯 몸은 화가 고갱의 생애를 살피다가 그의 삶을 소설로 쓰고 싶어진다.

고갱의 생애를 취재하고자 고갱이 살았던 섬에도 찾아가 산책, 숙식하고 반 고흐와 고갱이 두 달여 살았던 마을에도 머물며 취재하였다. 그렇게 고갱을 밀착 취재를 하였지만, <달과 6펜스>에 나오는 주인공은 실제 고갱의 삶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평단의 지적이다.

사람들은 <달과 6펜스> 소설을 읽고 고갱의 삶에 오해할 수 있지만, 그것은 작가의 문학에 대한 자유이니 어쩔 도리 없다. 저세상에서나마 고갱 입장에 선 부정적인 소설 속 인물에 다소 서운할 수도 있지만. 이미 늦은 시간, 되돌릴 수 없는 천국의 시간이다.

여하간 서머싯 몸 작가는 시간이 흐를수록 달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며 소설의 <달과 6펜스>는 그의 작가적 명성을 세계적 반열에 올려놓았다. ‘달을 잡으려 하는 자는 6펜스를 과감히 버려야 한다“라는 명언 적 교훈을 만들어 놓았다. 소설의 제목이 이토록 교훈적 의미를 담긴 작가는 서머싯 몸이 처음이며 마지막이 아닌가 싶다. 소설은 영화화되어 비교적 흥행몰이도 성공하였다.

구름에 달 가듯이 시인, 박목월은 달로 유명한 시인이 되었다. 그가 달을 좋아하는지는 모른다. 김소월의 진달래가 소월의 전부라면 박목월 시인에게도 ’나그네‘ 없는 박목월 시인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나그네‘ 시에서 달이 주객이 아니라면 시는 맨숭맨숭한 시가 될 것이다.

시인들은 유독 달과 별을 노래한다. 달과 별은 호기심의 표면이다. 아폴로 11호(1930년)의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 달 표면에 왼발을 밟았지만, 여전히 달은 궁금의 대상이다. 달은 수많은 사람이 바라본다. 그러기에 달은 인류인 모두가 ’주인 되게‘ 하자, 우주학자들은 제의하였다. 미국은 심드렁하게 반대한다. 미국은 달을 차지하겠다는 비 인류애적인 발상을 가졌다. 역시 미국은 알다가도 모르는 뒤죽박죽의 속셈을 가진 자들이다.

’물고기가 호수에 가라앉은 달빛을 유심히 들여다본다//손이 닿지 않는 호수의 중심에 물고기는/ 달빛을 툭툭 쳐보기도 한다//갈잎들 사각사각 가을의 깊숙함을 알리고//정청어독월(靜聽魚讀月), 사방이 조용하여/물고기가 달을 읽는 소리 들을만하다//가을 달빛은 서책을 읽는다/텅 빈 책상에 달빛이 걸터앉아 서책을 넘긴다’

최창일 시 ‘달빛’ 전문이다.

오늘 밤에도 하나의 달로 수많은 사람의 마음 호수 강에 비친다.

- 최창일 시인(시집 '시원의 입술' 저자).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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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장애인체전 기간 전남 곳곳 문화예술행사 풍성
(무안=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8일까지 열리는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을 맞아 전남 곳곳에서 모두 함께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진다. 가장 주목할 볼거리는 4일 목포 평화광장에서 진행되는 전남·광주 문화주간행사 ‘ㅁㄷㅇ(모두의) 축제’다. 전남·광주 문화주간은 문화예술을 통해 상생협력하는 축제다. 이번 전국장애인체전과 연계해 특색있는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모두의 축제인 만큼 계단 등 장애물을 최소화하고 별도 관람 장소를 마련하는 등 배리어프리를 고려한 시설과 공연으로 구성된다. 축제에선 전남과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가 퓨전국악, 클래식, 스트릿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친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 전국장애인체전을 기념해 더욱 특별하게 꾸민 목포해상W쇼가 가을밤을 불꽃으로 수놓아 전국장애인체전 개막 열기와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제104회 전국체전 기간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목포 문화재 야행’도 5일까지 다시 열린다. 전국체전과 동일한 규모로 근대역사투어, 인형극, 풍류단 공연 등이 진행된다. 광양문예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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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구호협회,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이한준) 임직원들과 함께 '긴급 구호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은 희망브리지 함양 물류센터를 방문해 긴급구호키트 962개를 제작했다. 이렇게 제작된 긴급 구호키트는 평상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보관되고,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이재민들에게 전달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재난 발생 시 이재민들을 위한 긴급 구호키트 제작을 위해 성금을 기부한 것에 그치지 않고, 임직원들이 모포류, 피복류, 위생용품, 생활용품, 의약품 등 이재민들에게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된 긴급 구호키트를 직접 제작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LH의 한 직원은 “긴급 구호키트를 통해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힘드실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제작했다”라며 “재난이 발생하면 우리가 제작한 긴급 구호키트가 지원될 생각에 뿌듯하다”라고 밝혔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여러 재난 피해 이웃을 위해 직접 긴급 구호키트 제작에 참여해 주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임직원들이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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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회 기후위기그린뉴딜 연구회(대표의원 우원식, 김성환)는 20일(월)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기후환경단체 플랜1.5 및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와 공동으로 '수송 부문 2030 NDC 달성 가능한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의 필요성과 한계'를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제도의 운영 평가'와 '2030 NDC 달성을 위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 방안'에 대한 발제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녹색교통의 김광일 사무처장은 '현행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제도가 실제 온실가스 감축효과로 이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자동차의 공차중량이 높을 경우 정부가 정한 배출기준이 느슨해지는 한계가 있고 친환경차 슈퍼크레딧 등 여러 인센티브로 인해 실제 배출량과 법적 배출량의 괴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규제가 낮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계획이다. 또한 '초과달성분에 대한 이월 및 미달성분에 대한 상환기간이 각각 5년, 3년으로 느슨하게 설정되어 있어 자동차 제조사들의 감축 노력을 저하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할 예정이다.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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