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021년 5월 시리즈 첫 권 출간과 동시에 한국과 일본 언론의 큰 관심을 받았던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시리즈의 3권이 출간되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일본학과 이경수 교수와 강상규 교수가 공동으로 이끄는 '동아시아 사랑방 포럼'의 회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을 체험하고 연구한 '일본 덕후'들의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꾸준하게 사랑받아 왔다.
한국인과 일본인이 모두 저자로 참여하여 일본을 편견과 왜곡 없이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독자들을 이끌었다는 평이다.
이들이 다시 한번 모인 세 번째 책에서는 코로나19 시국의 상징이 된 에도시대 요괴 아마비에, 사람이 입어서 완성되는 예술 기모노, 일본의 부동산 문제와 로봇 산업, 일본 도서관 탐방 등 더욱 새롭고 공감 가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또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작품, 나고야 우먼스 마라톤 경험을 통해 풀어낸 일본인들의 ‘달리기’ 사랑, 20년마다 옮겨가는 이세신궁의 식년천궁에 직접 참여한 이야기 등 이전 시리즈의 내용을 한층 심화해서 담기도 했다.
3권에서 특히 주목할 부분은 '일본 속에 공존하는 한국'이다. 모던 한류라 할 수 있는 1930년대 일본 문화 속 무용가 최승희, 미야자키현의 백제마을 난고손과 고구려 말로 '신이 계시는 신성한 곳'이라는 뜻인 하코네처럼 일본 곳곳에 남아 있는 고대 한국의 지명, 임진왜란 때 포로로 일본에 끌려가 일본 혼묘지의 3대 주지가 된 일요상인(日遙上人) 여대남, 일본 엔카를 대표하는 가수 고가 마사오, 미소라 히바리, 미야코 하루미와 한국의 관계 등 이웃 나라 한국과 일본이 오랫동안 서로 교류하며 남긴 흔적들을 살펴본다.
일본 히메지성의 7개 문 코라이몬, 지붕의 기와 선단에 사용된 특별한 장식 데키스이가와라(滴水瓦)에서도 한국을 발견할 수 있다.
출판사 측은 서평을 통해 "유구한 역사 속에서 한국과 일본은 때때로 협력하며 때때로 견제해 왔다"면서 "해결하지 못한 채 흘러온 세월만큼 서로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남아 있어 여전히 일본은 우리에게 '가깝지만 먼 나라'이다. 하지만 알면 다르게 보이고 다르게 보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법.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시리즈가 한일 양국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는 작은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