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구름많음동두천 1.6℃
  • 흐림강릉 2.3℃
  • 구름많음서울 4.2℃
  • 구름조금대전 4.5℃
  • 흐림대구 5.7℃
  • 흐림울산 5.8℃
  • 흐림광주 6.8℃
  • 흐림부산 6.5℃
  • 흐림고창 5.3℃
  • 제주 10.9℃
  • 구름많음강화 2.5℃
  • 맑음보은 4.9℃
  • 구름조금금산 5.1℃
  • 구름많음강진군 6.2℃
  • 맑음경주시 5.6℃
  • 흐림거제 7.1℃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자연은 퇴근이 없다"

"詩는 자연이고 山"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나는 한동안 무책임한 자연의 비유를 경계하느라 거리에서 시를 만들었다. 거리의 상상력은 고통이었고 나는 그 고통을 사랑하였다. 그러나 가장 위대한 잠언이 자연 속에 있음을 지금도 나는 믿는다. 그러나 믿음이 언젠가 나를 부를 것이다. 나는 따라갈 준비가 되어 있다. 눈이 쏟아질 듯하다. (1988.11)"

기형도 시인의 유작, '잎 속의 검은 잎' 시집의 시작(詩作) 메모다. 1980년대, 시집들 판형은 활자들이 7포인트, 가난한 크기로 눈을 부릅뜨고 봐야 한다.

자연은 동사라는 말처럼 기형도 시인은 바깥으로 내모는 자연을 담은 시로 출렁거린다.

김현 평론가는 "어느 날 저녁, 지친 눈으로 들여다본 석간신문의 한 귀퉁이에서, 거짓말처럼 아니 읽은 기사는 환각처럼 짧은 일단 기사는 '제망매가'의 슬픈 어조와 다른 냉랭한 어조로, 한 시인의 죽음을 알게 해주었다"라는 말로 해설의 첫 머리말을 시작한다.

한 시인의 죽음을 아주 비장하게 기록한다. 해설에 앞서 죽음을 이리 긴 논조에 심사(深思) 깊게 기록하는 김현의 입장은 무엇인가. 1989년 3월 7일 새벽 3시 30분경, 종로2가의 한 극장에서 29세로 생을 내린 기형도의 죽음을 진혼가의 형식처럼 사록(史錄) 하는 것은 큰 뜻과 의미가 있는 것이다.

기자며 시인 기형도는 오늘도 교보 시집코너에 스테디셀러로 자리한다. 시도반(詩道伴 시의 길을 같이 걷는 사람)은 말한다. 그가 서점의 시집코너에서 '잎 속의 검은 잎'을 먹고 있는 것은 자연의 형태학으로 본다는 것이다.

무지개의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770~1850. 영국)도 자연 없인 시인의 탄생을 기대할 수 없다는 듯 '초원의 빛'과 같은 자연 시를 펴냈다. 민족 시인 김소월도 '진달래'와 같은 서정성으로 국민을 위로하고 시삼(詩蔘), 힘의 산삼을 나누지 않았을까. 윤동주 시인도 '서시'를 통하여 별보다 별을 더 찬연히 노래했다. 별들이 시인에게 주는 아카데미상이 있다면 윤동주 시인일 거라는 말도 한다.

동주는 일제 치하 36년에 걸친 굴욕의 시대를 엄호한 우리의 마지막 자존의 시인이다. 나라의 상실과 민족의 수난 속에서 거의 모든 지성적 양심들이 굴종의 백기를 들어버렸을 때 자연 속에 민족혼을 일깨운 윤동주는 우리 시단에 기적과 같은 푸른 지조의 깃발이다. 이름 없는 문학청년이 20세기와 21세기를 걸쳐서 추앙을 받는 것은 자연을 통하여 우리의 부끄러움을 일깨우는 순금의 양심이기 때문이다.

’나그네'의 시인 박목월이 2015년에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박목월 시 100선'을 비매로 동리기념사업회에서 펴냈다. 5부로 나눈 시집의 시근(詩根)은 80%가 자연을 노래했다.

첫 페이지부터 '한석산'의 산으로 시작 '선도산하'로 이어지는 시근은 구름과 해으름(해걸음의 방언)속의 하얀 소릿길 들이 나온다. 자연의 이름은 방언들이 많다. 자연을 원색으로 들려주는 모시떡과 같다.

우리나라에서 산시를 내놓은 시인은 서정주와 홍원기 시인이다. 미당은 아시아, 유럽, 오세니아, 남북아메리카, 아프리카의 6대륙의 산을 매개로 여러 나라와 뭇 지방에서 받은 인상과 느낌을 상상력으로 이미지화했다.

홍원기 시인의 산시는 한국의 산하를 노래한다. 무려 144편의 산시는 청정한 호흡이다. 산을 통한 내면의 통찰이 차가운가 하면 뜨겁기도 하다. 산을 올려보고, 내려보는 것이 명징하기 이를 길 없다.

산을 오르며 생각한다/내 밟고 온 것이 흙이 아니었구나/ 바위도 아니고/ 등 허리 내어준 능선이 아니었구나/잡풀들 숨소리 밟고/산의 침묵과 너그러움을 밟고 왔구나/ 내 이 나이까지 밟아 온 것이/ 슬픔이 아니었구나/ 건너온 것이 세월이 아니었구나/희망을 밟고 왔구나/희망을 밟고 사람을 건너 여기까지 왔구나/ 왔구나/ 산다는 것이 희망이 아니더냐/나도 누군가의 희망이었으리라/누군가의 위안이 되고 사랑이 되었으리라.

홍원기 시인의 <산·131>의 전문이다.

시인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자유롭게 사색하고 억압하는 규범과 도덕으로 꽉 짜인 세상에서 존재의 숨통을 열어 주는 산소와 같은 것이다. 생각에도 우물이 있다. 얼굴이 비치는 우물로 모이게 한다. 홍원기 시인은 ‘비 온 뒤 산에서 작은 웅덩이를 만난다/ 그 속에 자신이 들어가 있다/ 아, 내가 이렇게 작구나/ 웅덩이보다 작구나.

시란 모름지기 나를 보고 나를 아는 것이다. 홍 시인은 눈물방울 속에서 낮달이 또 들어가는 것을 본다. 시는 자연이고 산이다. 자연은 오늘도 퇴근이 없다. 기형도는 그래서 늘 거기에 있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