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사회

[현장 인터뷰]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만난 ㈜수지청과후레쉬 김은영 대표

올해 2월, 코로나 여파 속에서도 개업…국산 및 수입과일 취급 전문 과일 중도매인 돼
"공급자와 수요자의 필수적 함수관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정직한 거래"
"아이들에게 일하는 엄마의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모습 보여주고 싶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의 세상 속에는 많은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특히 야간 업무나 밤을 새우며 새벽을 열어가고 있는 극한 직업군에는 대한민국의 대표 농수산물 시장으로 손꼽히고 있는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있다.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앞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에게 2년여의 긴 시간과 함께 코로나19는 여전히 우리의 일상을 방해하고 있는 상황인 가운데 문득 밤을 지새우며 열심히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찾아 취재진은 이른 새벽 서울 송파구 가락 농수산물도매시장(이하 가락시장)을 찾았다.

보통 사람들과 낮과 밤이 바뀐 생활에도 이 곳 사람들은 분주하고 익숙하게 움직이며 제법 쌀쌀한 새벽 기온에도 땀을 흘리며 일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그 중, 코로나19의 직격탄 속에서도 유난히 발 빠르게 움직이며 에너지 넘치는 밝은 모습의 작은 체구의 여성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수지청과후레쉬 김은영 대표였다.

바쁜 시간 속에서도 흔쾌히 취재진과의 인터뷰에 응해 준 그는 올해 2월, 코로나 여파 속에서도 개업을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많은 고민 끝에  ㈜수지청과후레쉬라는 상호를 걸고 국산 및 수입과일 취급 전문 과일 중도매인이 되었다고 술회한다.

결혼 후 전업주부로만 살아 온 김 대표에겐 무모한 도전에 가까운 선택이었고 엄청난 용기가 필요했던 결정이었다.  게다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코로나19 상황 속에 가족과 지인들의 걱정과 우려도 만만치 않았는데 결국 그를 마지막까지 전폭적으로 응원해주고 이끌어 준 사람은 가락시장 엽채류 부문에서 2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꾸준히 자리를 지키며 인정받은 그녀의 남편이었다고 말해주었다.

김 대표는 "첫 시작부터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이왕 시작했으니 죽은 쑤면 안 되고 맛있는 밥을 짓겠다는 각오로 배우며 익히며 시장 생활에 맞춰 나갔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처음엔 낮과 밤이 바뀐 생활에 적응 하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라며 "가장 힘들게 한 건 코로나19로 인한 가락시장 전반에 걸친 타격과 제약이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의 여파 등으로 가락시장을 찾는 유동인구가 줄어들면서 이는 고스란히 매출 감소와 김 대표처럼 처음 시작한 신생업체에게 가장 중요한 신규 거래처 확보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했고 매 달 결제금 입금 지연까지 겹치면서 현상유지도 힘든 상황을 겪어야 했다고 토로했다.

게다가 더 더욱 어려웠던 것은 처음 하는 일이다 보니 과일 경매서부터 물건 사입, 직원 관리 등 모든 면에 서툴다보니 긴장과 피곤에 노출되어 체력적으로도 한계가 느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더해 남편 가게 직원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남편은 사업주여서 남편까지 2주간 격리를 당해 큰 피해를 보았으며, 또한 김 대표가 운영하는 옆 가게에서 확진자가 나와 며칠씩 가게를 폐쇄당해 영업을 못하는 등 코로나 시대에 제대로 직격탄을 맞고 마음고생을 심하게 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이 같은 일련의 힘든 상황을 겪으면서 이 일을 계속해야 할지 또 다시 수없이 고민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마음을 추스르며 초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은 있지만 이 일을 하면서 남편의 노고와 고마움을 새삼 깨닫게 되었고, 비록 몸은 힘들지만 치열한 노동의 현장에서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공부하며 삶의 열정을 되찾게 되어서 값진 경험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밝은 웃음을 지어 보였다.

김 대표는 "공급자와 수요자의 필수적 함수관계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거래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소신과 함께 맛 좋고 신선한 과일을 좋은 가격에 매입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유통을 통해 일을 하는 보람과 재미를 느낀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이제 제법 새로운 거래처도 생기고 그 사이 단골들도 생기다 보니 일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도가 높다"며 "코로나가 없었으면 지금보다 상황이 더 좋았을 수도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나빠지지 않고 버틸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계속해서 "모든 사람들이 코로나 걱정에서 해방되어 자유롭고 편하게 가락시장을 찾아와서 예전의 활기를 되찾고 힘들게 버티고 있는 상인들의 얼굴에도 웃음꽃이 피어나길 간절히 소망한다"는 바램을 전했다.

더불어 지금은 손님이 자신이 판매한 과일이 맛있다고 할 때 기분이 가장 좋고, 어딜 가도 과일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며 웃는 김 대표의 모습이 둥글고 잘 익은 과일 같아 보였다. 

김 대표는 끝으로 "동네에서 모두 부러워하는 소위 팔자 좋은 가락동 김 여사로 살다가 이제는 ㈜수지청과후레쉬 대표로서 전업주부로 커리어 우먼이 될 수 있고, 아이들에게 일하는 엄마의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같이 김은영 ㈜수지청과후레쉬 대표의 멋진 꿈을 응원하며 그가 소원하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코로나 없는 세상에서 우리들의 소중한 일상이 하루속히 회복되길 바란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4·10 총선] 홍성·예산 범야권 단일후보 양승조, 김영호 후보와 공동기자회견…"협력 통해 지역 숙원 해결해 나갈 것" (홍성=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홍성군·예산군 선거구 후보와 김영호 진보당 홍성군·예산군 선거구 후보는 19일 오후,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야권단일화 정책협약을 맺고,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6~17일, 양일간 100% 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된 단일화 경선에서 양승조 후보가 승리하며, 홍성군·예산군 선거구 범야권 후보로 결정됐다. 두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거꾸로 가는 윤석열 정권을 바로 잡고, 국민의 뜻을 받들고 더 나은 국민의 삶을 위한 민생 개혁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고물가·고금리의 민생위기, 저출생과 기후 위기, 지방소멸 등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힘을 합치겠다"고 입을 모았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산과 소득 불평등 해소, ▲돌봄국가책임제(돌봄기본법 제정), ▲녹색전환과 탄소중립 실현, ▲지방분권과 지역순환경제 실현, ▲국민 생명 안전기본법 제정, ▲일하는 사람을 위한 권리보장법 등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두 후보가 앞장서서 국회 입법과 바른 지방정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홍성군·예산군 숙원사업인 ▲농어민수당 확대, ▲농민기본법·필수농자재지원법 제정,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