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2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제9회 역동시조문학상' 대상에 캐나다 거주 권천학 시인 수상

한국시조문학진흥회 주관…'초침(秒針'으로 선정
“선비정신을 계승하는 시조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현재 캐나다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는 권천학(權千鶴) 시인이 지난 10월 20일 사단법인 한국시조문학진흥회(이사장 김윤숭)가 주관한 '제9회 역동시조문학상'에서 '초침(秒針) -신 탄로가(嘆老歌)'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역동시조문학상'은 고려초 동방이학지조(東方理學之祖)로 숭상 받고 있으며, 최초의 시조시인으로 추앙받고 있는 역동(易東) 우탁(禹倬) 선생의 학문적 업적과 문학정신을 계승하고, 21세기 문학 세계화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 있고 참신한 인재 발굴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매년 한국시조문학진흥회에서 전국에 공모하고 있다.

정유지 평론가(문학박사, 한국시조문학진흥회 명예이사장)은 이번 '역동시조문학상' 심사평을 통해 "권천학 시인의 대상 수상작 '초침(秒針'은 '신 탄로가(嘆老歌)'란 부제(副題)를 통해 알 수 있듯 이른바 '현대판 탄로가'로 볼 수 있다"며 "세 수(首)로 된 시조로써 고도의 감성을 가진 시인 특유의 세련미를 바탕으로 각 수 종장마다 철학적 성찰과 자기 미학을 바탕으로 주제를 부각시키는 시적 울림이 예사롭지 않았다"고 평했다.

정 평론가는 이어 "권천학 시인이 평소 지니고 있는 자기탐구와 인간탐구에 철저를 기하는 성숙한 작가정신과 문학을 대하는 태도는 여전히 빛이 났다"며 "시조의 율격을 지키면서 압축된 함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쓴 이번 작품에서도 자유시가 아니라 시조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점에서 시조의 영역을 확장시켜주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평론가는 그러면서 "더구나 시계의 초침을 시적 대상으로 삼고, 이를 대자연의 섭리로 육화시키는 선 굵은 시안(詩眼)이 번뜩이고 있었다"며 "선비정신을 계승하는 시조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밝혔다.

정 평론가는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올려진 작품은 한마디로 붓의 전쟁을 방불케 할 정도로 백중지세(伯仲之勢)의 모습 그 자체였다"며 "그만큼 응모한 작품마다 고유한 빛깔의 독자적인 미학을 견지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정 평론가는 계속해서 "역동시조문학상은 최초의 시조시인 역동 우탁 선생의 선비정신을 기리고 아울러 그의 문학적 발자취를 재조명하는 뜻깊은 시조문학상이라 명명할 수 있다"며 "더 나아가 역동시조문학상은 역동의 시대정신을 계승하고, 시조문학의 ‘붐’ 조성뿐만 아니라 한국 현대시조 문학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자부할 수 있을 만큼 시조 작품의 질적 향상을 끌어올린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 평론가는 끝으로 "이번 시조 심사의 기준은 시조의 율격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자기 미학에 충실한 작품, 또는 작가정신이 돋보이는 작품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듭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김윤숭 한국시조문학진흥회 이사장은 "시대를 꿰뚫는 시안(詩眼)으로 한 시대를 읊조리는 격조 높은 시조 창작에 몰두하는 권천학 시인은 작품성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그동안 겨레시 시조의 세계화를 위한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는 것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미 현대시로 한국 국내에 널리 알려져 있는 권천학 시인은 현대시만이 아니라 소설과 수필에서도 이미 돋보이는 실력을 보여 왔는데, 뒤늦게 시조까지 섭렵하게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권천학 시인은 전주의 문예가족(1960년대부터~현재) 동인활동을 시작으로 '현대문학'을 통해 문단 데뷔(1990년) 후 중견시인으로 활동하다가 2008년 캐나다로 이주, 시·시조·수필·소설·번역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창작에만 매진해 오고 있다.

국내 거주 때에는 '블루노트'(‘한국전자문학도서관’의 기관지, 2000~2006)를 발행해왔으며, 한때 한국사법정의실천연대 대표 논객으로도 활동했다.

이주 후에는 한국과 캐나다 양국에서 지속적으로 활동 중이며, 특히 지금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영어권과 교민사회의 커뮤니티(한카노인대학, 홍푹(Hongfook) 정신건강센터, 한카치매협회 등)를 통하여 '권천학의 문화사랑방'과 'K-문화대학'이라는 타이틀로 문화와 시조강의를 펼치고 있다.

또한 문학강연 '시를 통한 소통과 힐링'-밴쿠버중앙도서관, '자본주의 시대의 문학'-워싱턴 대학교의 한국학 도서관 주최 '북소리' 강연, '평화'-리치몬드시 문화관,  '결국은 문학이다'-토론토의 호반문학제 등의 문학 강연과 개인 워크샵-리치몬드시 도서관,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포트무디시(Port Moody)의 예술회관(Art Centre)에서 초청 시화전 '사랑은 아름다운 꽃몸살'(2016년 7월~8월), '이달의 문화예술인' 선정(2016년 7월), 캐나다의 '멀티컬추럴'과 국제PEN한국본부의 '세계한글작가대회' 페널 참가, 펜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강의, 캐나다의 한국일보의 '권천학의 문학서재' 등 꾸준한 문학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경희해외동포문학상 대상(단편소설), 흑구문학상(수필), 김영랑문학상(시), 국제PEN한국본부 해외작가상, 하버드대학교와 타말 비스타 주최 민챕북 번역상(시, 김하나 번역), 코리아타임즈의 현대문학번역상(시, 김하나, 존 모크린스키 역), WIN(Writers International Network) Canada 'Distinguished Poet Award' 수상 등의 경력을 쌓았다.

저서로는 한글시집 13권, 영한시집 3권, 일어시집 1권, 속담명언사전(편저) 외 다수가 있다.

■ 다음은 '제9회 역동시조문학상' 수상작품 전문이다.

초침(秒針)
-신 탄로가(嘆老歌)

권천학

초침에 이끌려서 지구가 돌고 돈다
정해진 분침 시침 일정한 보폭 따라
가랑이 늘여 뛰어도 앞선 걸음 한뼘 앞

길다고 우쭐대고 세다고 껑충대도
눈 깜짝 짧은 찰나 섭리의 길이 되고
축(軸) 이룬 묵직한 힘에 자정의 문 열린다

궤도의 그 길 따라 흐르는 행성 되어
가슴을 파고들듯 절벽의 그 순간에
온 세상 우주만물이 휘감기는 그 소리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박용진 의원, "엉망진창 국민 속 뒤집는 대통령 심판 위해 민주당 지지해달라"…서울 지역 험지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 지역 험지인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를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3월 31일 일요일 송파(갑) 조재희 후보, 송파(병) 남인순 후보, 서초(을) 홍익표 후보와 함께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며 주말유세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11시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에서는 송파(갑) 조재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박 의원은 “압도적인 국정참여 경력, 행정경험, 불굴의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후보인 조재희 후보를 압도적으로 당선 시켜달라”고 호소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보수적인 분들 마저도 머리를 싸매고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만큼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또 16시 장지역 4번출구 건너편 한우물공원에서는 송파(병) 남인순 후보와 함께 유세를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인순 의원을 선택하면 첫째, 송파 발전의 확실한 근거 마련, 둘째, 대한민국 정치의 역량있는 여성리더를 얻게 되는 것, 셋째, 민주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