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맑음동두천 6.0℃
  • 맑음강릉 7.0℃
  • 맑음서울 7.3℃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9.4℃
  • 맑음울산 6.8℃
  • 맑음광주 9.1℃
  • 맑음부산 9.2℃
  • 맑음고창 6.0℃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3.9℃
  • 맑음보은 7.6℃
  • 맑음금산 8.4℃
  • 맑음강진군 8.3℃
  • 맑음경주시 8.5℃
  • 맑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사회

전국육견상인회·한국식용견농가연합, "개식용 문화, 전통계승을 위한 우리의 의무"

"전통적 문화는 그 나라 국민들이 오랜 기간 쌓은 정서나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개식용 문화에 국가 개입은 국가 폭력…개고기를 선호하는 사람도 똑같은 국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전국육견상인회·한국식용견농가연합 등 국내 육견산업 종사자들은 6일 보도 자료를 통해 "일련의 '개식용 금지'는 고유의 전통적인 식문화는 물론 우리나라 국민들이 오랜 기간 쌓은 정서와 문화 등 종합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27일 "'개식용 금지'를 신중히 검토해야 할 때"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이후 "개식용 문제를 대놓고 금지를 논의 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잘못된 방식과 위선적인 태도를 지적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욱이 이들 단체는 "'개식용 문화'는 고유의 전통계승을 위한 '식관습의 의무'"라며 "개식용 금지를 둘러싼 정부 차원의 간섭과 부정적 시각은 불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식품위생법상 개를 식품 원료로 조리·유통하는 건 불법이지만, 개식용 자체에 대한 금지 조항은 없다. 또한 개는 ’가축’으로 분류되는데 축산물 위생관리법에서는 제외돼 있다. 그동안 개 도살·식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동물보호법이 발의됐지만, 계류 중인 상태로 이번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현재 전국 1500만 개 사육 농가에서 기르는 식용 개는 100만 마리로, 연간 70만 마리가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 농장 산업은 연간 약 2800억 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육견산업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정부가 그동안 식용 개 농가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고 생계를 막으려 한다"며 "정부가 지난 1978년도 이후에 축산물가공처리법을 개정하면서 개를 식품에서 삭제한 이후로 지금까지 무법지대에 방치해 왔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어 "책임은 회피해놓고 식용 개로 먹고사는 농가들의 생계는 생각도 안 하고 금지한다는 것 자체가 '개가 웃을 일'"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계속해서 "왜? 본인의 정치적인 계산을 위해 타인의 권리는 물론 그 산업 속에서 직업을 가지고 생존에 최선을 다하는 국민을 침해하려 하는지 모르겠다"며 "우리나라 사람 오지랖 넓은 건 알아줘야 한다"고 질타했다.

단체는 그러면서 "개식용 문화는 단순한 감정으로 해결이 될 만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개식용 반대자들은 정확히 말해 개식용 반대론이 틀린 이유는 이것이 근본적으로 아무런 근거가 없는 강요만 하는 것으로 그것에 한 나라 지도자가 동조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이어 "개고기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똑같은 국민"이라며 "더 많은 사람들이 개고기 식용을 반대한다고 해서 개고기를 먹을 권리를 국가가 빼앗는 건 말도 안 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단체는 "한 나라의 지도자가 국민의 삶에 시시콜콜 개입하고 자신의 신념을 강제로 주입하는 행태는 너무 권위적인 태도"라며 "대통령의 발언은 식용 견을 사육하고 유통하며 식당에서 판매 하는 자영업자 등 육견산업에 종사하는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줬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달 27일의 '개식용 금지' 발언을 강력 규탄했다.

단체는 또 "어떤 사람 눈에는 개고기 식용이 불쾌하고 불편할지 모르겠지만 다른 취향과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소비하듯 개고기를 바라볼 뿐"이라며 "그런 사람들에게 ‘당신의 식습관이 잘못됐으니 스스로 못 끊으면 나라가 법으로 금지하겠다’고 압박하는 게 과연 정당하고 옳을까요?"라며 반문했다.

단체는 그러면서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를 국가가 박탈하는 게 사회 전체적으로도 더 위험할 수 있다"며 "국가가 나서 국민들이 무엇을 먹고 무엇은 먹지 말아야 하는지 까지 법으로 규제하는 것은 법이라는 제재 수단으로 헌법이 보장한 개인의 기본권 권리인 선택의 자유까지 침해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계속해서 "국민의 개개인의 각자 취향과 기호에 따라 자우대로 선택하면 될 일까지 오지랖 넓게 정부가 끼어들어 이래라 저래라 개입하는 건 국가폭력"이라며 "개고기에 대한 위생적이고 체계적인 유통 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요구하고 건의를 드렸음에도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지금까지 방관을 해오다가 개식용 금지 검토를 지시한다니 참으로 웃기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단체는 "매년 여름 복날이면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개고기를 먹는다. 오랫동안 개 식육은 하나의 문화고 정서였다. 안 먹는 사람은 안 먹지만, 그렇다고 먹는 사람이 특별한 죄책감을 가질 이유도 없는, 분명한 하나의 문화이다"라며 "규제당할 이유가 없고 소비자로서 깨끗하고 위생적인 재료로 만든 것을 먹을 권리가 있는 하나의 음식인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이어 "그런데 왜? 임기 말 뜬금없이 '개로 인하여' 산업에 종사하는 우리나라의 같은 국민을 강제로 먹을 권리와 직업까지 박탈하려고 할까요?"라고 반문하며 "이 단순한 사실의 차이는 개식용 찬성과 반대가 단순한 찬성과 반대가 아니라 한쪽이 다른 한쪽의 입맛을 마음대로 쥐고 흔들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정부의 개식용 금지 검토를 강력 비판했다.

단체는 그러면서 "그것도 한 나라의 지도자가 다른 한쪽의 입맛을 마구 쥐고 흔들려는 것이 어떤 그럴싸한 대의명분이 있느냐를 따져야 한다"며 "그런데 그마저도 없다"고 질타했다.

단체는 ​"코로나로 인한 집합금지 덕에 자영업자들은 지금도 생사를 오가고 이미 스스로 목숨을 끊은 분들도 여럿이며 개고기 먹는 문화를 싫어한다고 치부해도 개고기 산업에 종사하고 거기에 가족까지 포함하면 대략 300만 명 이상"이라며 "같은 국민이고 고통 받는 자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인데 적어도 한 나라의 지도자라면, 적어도 이런 상황에서 만큼은 국민에게 힘이 돼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라며 육견산업 종사자들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단체는 계속해서 "개식용 금지를 주장할 게 아니라 개식용의 문화적 전통과 안전하고 위생적이게 법제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말을 먼저 해야한다"며 "개식용은 금지 대상이 아니라 안 먹는 사람이 아예 없어야 없어지는 문화"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어 "개식용에 대한 문제는 대통령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타인의 권리까지 침해하는 것이고 국가가 국민의 개인의 취향까지 규제할 권리는 없다. 개고기는 전통적인 음식문화이다. 정부의 비겁한 무관심은 훌륭한 보양의 음식문화를 비위생적이고 야만적인 행위로 스스로 추락시키고 있다"며 "누군가에게는 원하지 않는 것이라도 식용견 산업에 종사하며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생명줄이며, 개식용 문화의 전통계승을 지켜가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 다음은 6일 밝힌 전국육견상인회·한국식용견농가연합의 요구사항 전문이다.

우리는 요구합니다.

1. 개식용 문화에 국가 개입은 국가 폭력이다.
2. 식용견 산업 종사자분들에게 큰 상처를 준 것에 사과하라.
3. 개고기를 선호하는 사람도 똑같은 국민이다.
4. 국민의 먹을 권리를 규제하는 건 개인 기본권의 침해이다.
5. 개고기 먹을 권리를 오지랖 넓게 대통령이 끼어들 게 아니다.
6. 개식용 금지를 주장할 게 아니라 개식용의 문화적 전통과 안전하고 위생적이게 법제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말을 먼저 해야 한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