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금)

  • 맑음동두천 15.0℃
  • 맑음강릉 20.4℃
  • 맑음서울 14.1℃
  • 맑음대전 18.3℃
  • 맑음대구 20.6℃
  • 맑음울산 20.4℃
  • 맑음광주 18.1℃
  • 맑음부산 16.7℃
  • 맑음고창 14.0℃
  • 맑음제주 16.2℃
  • 맑음강화 10.1℃
  • 맑음보은 17.1℃
  • 맑음금산 16.4℃
  • 맑음강진군 18.5℃
  • 맑음경주시 20.3℃
  • 맑음거제 15.5℃
기상청 제공

'찬란한 유산, AGAIN 백제로'...1,500년 백제 古都 공주 언택트 여행

왕조의 부활을 꿈꿨던 삼국시대 백제의 심장부 '공산성'과 백제문화 진수 알린 '무령왕릉'

(공주=마래일보) 장건섭 기자 = 금강을 품고 있는 백제의 고도(古都) 공주는 백제 웅진시대의 문화, 역사는 물론 천년고찰, 유적지 등 볼거리가 많아 역사여행지로 제격이다.

백제로의 여행은 공주를 1,500년 넘게 지켜온 공산성에서 시작해도 좋고, 백제의 진수를 볼 수 있는 무열왕릉에서도 좋다. 어느 곳에서 시작하던 공주 자체가 역사박물관이라 백제의 숨결을 느끼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지난 20일 전라북도관광협회 후원으로 백제의 숨결을 고스란히 간직한 충남 공주를 언택트(untact) 형식으로 찾았다.

공주시 산성동에 위치한 공산성은 백제시대 웅진성으로 불렸으며 수도를 방어하기 위해 쌓은 산성이다. 백제의 역사를 간직한 현장이다 보니 그 세월만큼이나 사연도 많다. 여기저기 역사적 사연을 간직한 누각, 절 등이 가득해 백제의 진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

공산성은 삼국시대 백제의 심장부였다. 고구려 장수왕의 공격으로 한성(지금의 서울)에서 웅진(지금의 공주)으로 도읍을 옮긴 백제는 이곳에서 왕조의 부활을 꿈꿨다.

공산성은 그야말로 천혜의 요새다. 북쪽에는 금강이 흐르는 데다, 금강변 해발 110m인 산 능선·계곡 위에 세워진 포곡형 산성이라 적의 침입을 거뜬히 막아낼 수 있었다. 금성동·산성동에 걸쳐 있는 성은 동서 약 800m. 남북 약 400m. 둘레는 2660m가량 된다. 강 건너에서 보면 성 전체가 담록(淡綠)을 띠고 있어 아무리 보고 있어도 눈이 피로하지 않다.

공산성 관람은 금서루에서 출발한다. 금서루를 지나 오른쪽 언덕을 오르는 길은 '무령왕이 걸었던 길'로 불린다. 지금은 말끔하게 포장돼 있지만 1500년 전 무령왕이 오가며 정사를 돌봤던 현장이라 생각하니 감회가 새롭다.

그 길을 따라 오르니 넓은 잔디밭이 나온다. 백제 왕궁 추정 터이다. 한쪽에는 돌로 정교하게 지은 연못터도 있다. 이곳에 왕궁이 있었음이 분명하다고는 하나 정확한 자료가 없어 추정 터로 부를 뿐이다.

공산성은 가볍게 눈도장만 찍어도 한 시간은 족히 필요하다. 성곽을 따라 걸어도 좋고. 이곳저곳 기웃거려도 상관없다. 곳곳에는 또 긴 여행을 꿈꾸는 민들레가 홑씨가 흩날리고 있고, 가을빛으로 물들어가는 아름드리 느티나무 잎으로 따가운 햇살을 가리면서 살랑살랑 땀을 식혀 준다.

웅진 백제는 한성 백제의 개로왕이 고구려의 침공으로 죽게 되자 475년 문주왕이 남하해 도읍을 웅진으로 정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삼근왕→동성왕→무령왕에 이어 성왕이 538년 사비로 도읍을 옮길 때까지 64년 동안 웅진은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였다. 이 시기가 웅진 백제이다.

그 도읍지가 지금의 공산성 자리다. 당시 웅진성이란 이름의 토성이었으며 그 흔적이 일부 남아 있다. 고려 때 공산성으로 바뀌었다. 조선 인조 후에는 쌍수성으로 불리기도 했다.

매표소를 지나 언덕길을 오르자 어느 틈엔가 방문객의 눈앞에 우뚝 버티고서 외부인의 발길을 거부하기라도 하 듯 공산성이 눈앞에 나타났다. 장대하게 버티고 선 성곽이 백제의 위엄을 유감없이 과시하고 있다.

돌덩이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다듬어 질서 정연하게 쌓아 올린 모양새가 여느 성과는 분명 다르다. 머리를 들어 위를 쳐다보니 파란 하늘을 칼로 가르듯 공산성의 아름다운 곡선이 펼쳐진다.

조금 더 가자 금서루가 나왔다. 여기서부터 성벽 산책로와 성곽 흙길 두 갈래로 나뉜다. 어느 쪽을 택하든 백제의 옛 향기를 맡기는 매한가지다.

성곽 흙길로 접어들었다. 밀림이라 해도 무색하지 않을 만큼 가을빛 우거진 숲길 너머로 비단을 펼쳐 놓은 듯한 금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다. 성곽가의 무성한 풀 속에 보석처럼 빛나는 각양각색의 야생화와 하늘로 쭉 뻗은 아름드리나무들이 가을빛을 머금고 역사 속으로 이끈다.

성곽길을 돌아 내려서면 길 끝에 금강으로 바로 통하는 공산성의 북문인 공북루가 있다. 금강과 강 건너 시가지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가장 좋은 곳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산정 누각에 걸터앉아 금강의 물줄기처럼 끝없이 이어온 백제의 숨결을 느낀다.

멋진 풍광에 취해 길을 재촉하면 소박하다 못해 단출한 영은사가 보인다. 조선 세조 때 지은 사찰로 강바람에 처마 끝 해맑은 풍경소리가 아름다운 운치 있는 사찰이다.

영은사를 지나 광복루, 쌍수정을 거쳐 금서루까지 다시 돌아오는 길은 호젓한 산책길이다. 상록수의 숲은 짙게 푸르고 차분해 옛 선조들을 생각하며 사색에 빠지기에 좋다.

현재 공산성에서는 '2021 세계유산축전'이 열리고 있다. 세계유산축전은 문화재청과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는 행사로 공산성을 포함한 백제역사유적지구(8월29일까지), 경북 안동(9월4∼26일), 경기 수원 화성(9월18일∼10월10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10월1∼17일)에서 개최된다.

공산성의 야간행사 주제는 '백제로 별빛마실, 사신도 빛의 시간여행'이다. 축제기간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공산성 내부의 정해진 경로를 따라가다 보면 성의 동서남북을 수호하는 청룡·백호·주작·현무를 미디어 아트로 형상화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무령왕릉을 보지 않고 백제를 안다함은 어불성설이다. 웅진시대의 백제는 문주왕, 동성왕, 무령왕을 거쳐 성왕 때 사비(부여)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64년 동안 국력을 키우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그 중 무령왕은 23년 동안 재위하면서 중국, 일본 등과 문물을 교환해 문화를 굳건히 하고 백제중흥기를 이룩하는 데 밑거름을 마련했다.

무령왕과 백제 문화의 진수를 느끼기 위해선 공산성과 곰나루 사이에 있는 송산리 고분군을 찾으면 된다. 1971년 6호분의 침수를 막기 위한 배수로 공사 중 발견된 무령왕릉에선 백제 웅진시대의 면모를 밝혀주는 세기의 유물이 무더기로 나왔다. 도굴 당하거나 훼손되지 않고 온전히 발견된 유일한 백제 무덤이었다.

무덤에서 발굴된 지석(誌石)엔 '사마왕(무령왕)이 서기 523년 5월에 사망, 525년 8월에 왕릉에 안치됐다. 왕비는 526년 12월에 사망, 529년 2월에 안치됐다'고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이 지석 하나가 백제문화를 신화에서 살아있는 역사로 만들었다. 여기서 나온 유물만 108종에 2천 906점. 국보로 지정된 것만도 12점이다. 유물들은 빛나는 백제문화의 수준을 알려주는 증거다. 하지만 무령왕릉은 훼손이 심각해 1997년 말 영구 폐쇄됐다. 지금은 무령왕릉 모형전시관에 실물과 똑같이 생생하게 재현해 놓고 있다.

전시관에서 바로 연결되는 고분군에 올라서면 무령왕릉을 비롯해 왕과 왕족의 무덤 7기의 고분군이 펼쳐져 있다. 금강처럼 백제의 혼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것 같은 이 고풍스런 고분군을 보면 홀연히 백제의 시간으로 거슬러 온 듯 하다.

세계유산축전이 열리는 백제역사유적지구는 공산성만이 아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공주 송산리 고분군, 충남 부여 정림사지와 관북리 유적, 전북 익산 미륵사지와 왕궁리 유적에서도 야경을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세계유산 백제역산유적지구로 지정된 공주·부여·익산 모두 차량으로 1시간 30분 안에 이동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백제로의 시간여행을 떠나보자.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김진향 개성공단 전 이사장,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 기자회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진향 전 개성공단 이사장/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를 선언했다. 김진향 전 이사장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국가 불행, 국민 불행의 근원이 남북의 분단과 적대, 전쟁체제에서 비롯된다”며 “전쟁을 끝내야 적대가 사라지므로 평화를 위해서는 종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이사장은 이어 “북측이 올해 초 남북관계를 더 이상 한 민족, 한 동포가 아닌 적대적 남북관계로 선언한 것에 대해 운명적으로 남북은 그럴 수 없다”며 “나아가 한반도의 전쟁 상태를 끝내는 종전이 안보의 시작이고, 종전이 평화의 시작이며, 종전이 바로 국민 행복”이라고 주장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21대 국회에 종전선언과 종전결의안 채택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전 이사장은 그러면서 “오랜 대북 협상 경험을 가진 평화협상가, 한반도 평화전략 전문가로서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전 이사장은 “우선 긴박한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구조화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한반도 종전결의안을 추진하고 적대와 전쟁 방지 관련 입법을 제도화하겠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