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매일 오전 11시 바리톤 정경 교수가 진행하는 EBS-FM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정클클, 연출 한승훈, 박정보)은 유쾌한 기분으로 들을 수 있는 긍정 에너지가 가득한 클래식 입문 프로그램이다.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미있게 소개함으로써 클래식 음악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준다.
매주 수요일 코너인 '수요 초대석'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명사들을 초대해서 그의 음악과 인생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마련된다.
오는 11일(수) 오전 11시에는 세계각지에서 300여 회의 콘서트와 100여 차례의 오페라 주역 가수로 활동하며 사랑받으며, 대학교에서 후학 양성에 온힘을 쏟고 있는 바리톤 최종우 한세대학교 성악과 교수가 출연한다.
국내외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바리톤 최종우 교수는 현재 한세대학교 예술학부 성악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상임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및 동대학원을 전공 실기 전체 수석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으며, 학창시절부터 각종 콩쿠르에 도전하며 수차례의 입상 경력을 쌓았다.
대학시절부터 주요 민간 오페라단의 정기 공연에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한 최 교수는 1993년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개관 기념으로 열린 국립오페라단의 기획공연 오페라 '마농 레스코'의 주역 오디션에 합격하여 비유학파로서는 드물게 국립오페라단의 주역으로 데뷔하기도 했다.
더욱 폭넓은 공연을 이어가고자 이탈리아로 유학을 떠난 최 교수는 그곳에서도 여러 콩쿠르에 출전하며 학구적인 열정을 늦추지 않았다.
자코모 라우리 볼피 국제콩쿨 우승, 비오띠 발세시아 국제콩쿨 준우승 및 최우수 베르디 가수상을 수상했고, 호세 카레라스와 미렐라 프레니 등 수많은 대가들을 배출해낸 부세토 베르디 국제콩쿨에서 동양인 최초의 우승을 거머쥐게 되었다.
특히 스페인이 낳은 세계적인 테너 호세 카레라스를 기념하는 국제 호세 카레라스-줄리안 가야레 성악콩쿨에서 동양인 최초로 우승을 하여 스페인 팜플로나가 극장에서 오페라 리골렛또의 주역으로 스페인의 자존심인 레알 마드리드 필하모닉과 협연했다.
유럽 음악 아카데미아 졸업 후 제노바왕립 음악 아카데미아 최고 오페라 가수 과정에 입학, 라스칼라오페라 극장의 수석 음악코치, R. 네그리의 제자가 되어 더욱더 폭넓은 오페라 레퍼토리를 쌓았다.
이후 한국에서도 다시 활동을 시작하며 한국 오페라단의 '리골렛또', 서울시립 오페라단의 '맥베드' 한국초연, 국립오페라단의 '오텔로' 등에서 주역으로 호연했다.
이탈리아와 일본, 스페인, 프랑스, 독일, 미국 등에서 300여 회의 콘서트와 100여 차례의 오페라 주역 가수로 활동하였으며,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내한공연에서 협연자로 출연하였다.
지금도 국내외의 수많은 교향악단과 협연을 이어가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바리톤 최종우 교수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주자로 관객 곁으로 한발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8월 11일 오전 11시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에서는 국내외의 수없이 많은 무대에서 천재성을 보여주었던 바리톤 최종우 교수를 초청, 제10회 대학가곡제에서 최우수 가창상을 받은 이야기를 비롯해서 한국음악협회 해외파견 콩쿠르 우승으로 병역 면제를 받은 일은 물론 오페라 무대에서 겪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음악가로서의 꿈 등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매일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되는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은 오페라마(OPERAMA) 장르의 개척자이자 세상과 클래식을 연결해주는 클래식 유나이터, 바리톤 정경 교수가 진행하고 있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클래식음악을 듣고 좋아할 수 있도록 위로와 힐링을 주는 클래식 입문 프로그램이다.
11일 이후로는 플루티스트 조성현(연세대 교수), 기타리스트 박규희(클래식 기타), 첼리스트 송영훈, 더블베이시스트 성민제, 지휘자 장윤성(서울대 교수), 소프라노 오은경(세종대 교수), 지휘자 성기선(이화여대 교수), 바리톤 정록기(한양대 교수), 지휘자 차인홍(미국 라이트주립대 교수) 등 우리나라를 빛내고 있는 클래식계의 명사들이 출연할 예정이다.
바리톤 정경 교수가 DJ를 맡고 있는 EBS 라디오 '정경의 클래식, 클래식'은 매일오전 11시, EBS FM (수도권 기준 104.5MHz), EBS 인터넷라디오 '반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반디' 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