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1.4℃
  • 구름많음서울 2.4℃
  • 구름많음대전 3.3℃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4.5℃
  • 구름많음부산 6.3℃
  • 구름많음고창 0.8℃
  • 흐림제주 8.7℃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3℃
  • 구름많음금산 1.9℃
  • 흐림강진군 5.0℃
  • 흐림경주시 3.8℃
  • 구름많음거제 7.6℃
기상청 제공

사회

"여행업 종사자는 버려진 국민입니까"…여행업계 고충 호소, 청와대 국민청원 등장

"코로나19 확산 직격탄을 가장 먼저 가장 깊숙이 맞은 여행업 종사자의 고충을 호소하는 절규"
"고용유지라는 본래의 취지와 무색하게 오히려 모든 업체와 종사자들을 사지에 몰아넣은 최악의 제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 관광·레저업계를 불황으로 몰아넣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직격탄을 가장 먼저 가장 깊숙이 맞은 여행관련업에 종사하는 여행업 종사자의 고충을 호소하는 청원이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에 등장했다.

지난 1월 11일부로 시작된 청원은 '여행업 종사자는 버려진 국민입니까"라는 제목으로 13일 오후 7시 현재 383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이 청원은 오는 2월 10일까지 진행된다.

청원인은 청원 글에서 "작년 2월 이후 처참하게 무너진 대표 업종인 여행관련업은 정부의 K방역 지침을 가장 성실하고도 묵묵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오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그러나 여행업에 대한 정부나 일반 분들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첫째, 폐업을 할 처지가 못 된다"며 "여러 글들을 보면 '하기 싫으면 문을 닫으면 되지 왜 징징대느냐'고 한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청원인은 그 이유로 "우선 코로나19 초기 항공사들의 법정관리 부도, 현지 호텔들의 현지 지상비(선지급된 고객 예탁금)가 아직도 현지 진행형으로 해결 되고 있지 않고 있다"며 "2월 이후 해가 넘어온 근 1년간 여행업 종사자들은 이용해 주신 고객들에 대한 예의와 책임감으로 매출 제로의 한계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답보상태인 항공환불, 현지 지상비 환불을 체크하며 고객 분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이어 "이미 실제 보도도 되었지만 일부 도저히 견딜힘이 없는 업체가 폐업을 하는 경우는 모든 환불 절차와 소송을 고객이 직접 현지 항공사와 업체에 해야 하는 민폐를 끼치게 된다"며 "어떠한 결정이 내려질지 모르는 살얼음판의 업계 상화 속에서 2년 이상을 기다려야 환불이 가능한 항공사도 있고 법정관리 중이라 환불의 시점과 공지사항을 끊임없이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계속해서 "둘째, 모든 업종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사업장이 살아야 업주도 살고 종사자도 산다"라며 "코로나 초기 항공사, 여행사에 종사자들의 고용유지를 위하여 노동부에 지급한 '고용유지지원금'이라는 정책도 현재는 휴직 시는 절대 고객응대를 하지 말아야 하는 규칙을 어겼다고 지원받은 금액의 수 배에 달하는 징벌적 벌금으로 부과되어 수많은 업체를 괴롭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그러면서 "고용유지라는 본래의 취지와 무색하게 오히려 모든 업체와 종사자들을 사지에 몰아넣은 최악의 제도에 피해를 본 많은 대표자들은 회사의 존립과 직원고용안정은 차치하고 벌금을 매우기 위해 집을 팔고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는 한계상황에 놓이게 되었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이어 "휴직과 휴업의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처음부터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규칙을 만들어 놓고 제대로 된 설명조차 없이 벼랑 끝에 서 있는 수많은 사업주들의 등을 떠밀고 있다"며 "사업장이 살아야 종사자도 살고 고객도 살고 희망이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정책은 지금이라도 과감히 인정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또 "셋째, 이건 여행업 종사자 분들께 묻고 싶다"며 "30년을 여행업에 종사래 오며 수많은 세월 고객 분들과 울고 웃었으며 이 업에 종사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이 컸다. 하지만 항상 맨땅에 헤딩하고 개척하는 기분이었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그러면서 "열악한 수수료와 체계화되지 못한 시스템, 노동집약적인 업의 특성상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었음을 고백한다"며 "거대 상장 여행사들은 주식과 본인들의 안위만을 위할 뿐 중소 여행업체에 대한 배려나 상생의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계속해서 "관련 협회도 여럿 운영되고 있으나 그들만의 리그인지 아니면 정말 힘이 없는 것인지 이 대변혁의 시기에도 공허한 불만과 불편의 목소리만 메아리 칠 뿐 이를 현실적으로 응집하거나 대변하고 있는 그 어떠한 기관도 없는 것 같다"라며 "여행업 종사자는 버려진 겁니까?"라고 관련 협회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했다.

청원인은 이어 "20년을 급여를 받고 10년을 직접 운영(여행업)해 왔다"라며 "주가지수가 3000을 넘고, 현금유동성이 사상 최대이고 잘 나가는 4차 산업이 국가의 미래를 보장할 것이라는 거대한 담론도 다 좋지만 저희의 세계는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또한 "여행업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직원들은 근로와 땀을 힘을 믿으며 이 업이 좋아서 올인 하는 사람이 대부분인 거 알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현지와의 시차로 시와 때 없이 걸려오는 하루 24시간 고객응대와 수많은 예약절차와 컴펌(확인) 절차를 거치며 이 업에 매진해 왔는데, 가장 두려운 것은 다시 시작할 수 있느냐는 것"이라고 절규했다.

청원인은 "우리 업에서 수많은 경력자들의 이탈은 곧 서비스 질의 저하와 고객 만족도 하락, 고객 컴플레인(complain)의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라며 "모든 피해는 결국 소비자로 귀착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끝으로 "살려주십시오. 정부님 살려주십시오. 여행 관련 높으신 협회장님 살려주십시오"라며 "현재 어떻게 지내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자그마한 불씨라도 켜지면 돌아오기를 학수고대하는 종사자분들도 힘을 모아 주세요. 나도 한 사람의 국민으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 이게 공평, 공정, 정의의 목표가 아니겠습니까"라고 호소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