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5 (일)

  • 구름조금동두천 5.0℃
  • 흐림강릉 1.9℃
  • 구름조금서울 5.3℃
  • 흐림대전 4.0℃
  • 흐림대구 6.7℃
  • 흐림울산 6.7℃
  • 흐림광주 6.3℃
  • 흐림부산 8.6℃
  • 흐림고창 4.3℃
  • 구름많음제주 8.9℃
  • 맑음강화 5.0℃
  • 흐림보은 4.1℃
  • 흐림금산 4.0℃
  • 구름많음강진군 7.7℃
  • 흐림경주시 6.9℃
  • 흐림거제 7.6℃
기상청 제공

사회

영등포시대 특별한 창간 기념식…'지역신문에서 희망 찾기 정답은 후원이다' 개최

국회의원과 구청장, 시·구 의원 등 45명 참석
박강열 대표, 지역신문의 어려움 토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곁에 있어 좋은 신문 영등포시대가 창간 5주년(인터넷신문 8주년) 기념행사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4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하게 개최됐다.

영등포시대(대표 박강열)는 25일 오후 영등포 kr 컨벤션에서 창간 5주년 기념 '지역신문에서 희망 찾기 정답은 후원이다'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지역신문에서 희망 찾기', 정답은 후원이다"를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국회의원과 관계자가 직접 문제를 내고 참석자들이 문제를 맞힌 후 주어진 상금은 특정 단체에 기부하는 형식으로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기념식에는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과 채현일 구청장, 고기판 구의회 의장, 김정태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과 영등포 출신 정치인, 김을규 더좋은 정책연구원 원장, 김동훈 서남권 글로벌센터장, 오성식 영등포구체육회 회장과 영등포구 직능단체장 등 45명이 참석했다.

서천열 영등포시대 회장은 축사에서 "우리 영등포시대 신문 가족들은 '공익목적을 가진 사실 보도는 언론의 사명'임을 가슴 깊이 새기며 활동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영등포시대 신문은 주민의 알 권리를 빠르고 정확하게 보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강열 영등포시대 대표는 "별도의 통화에서 기사를 고쳐달라, 내려 달라, 살살해 달라”는 부탁 아닌 부탁에 단 한 번도 흔들림 없이 원칙을 지켜왔다"라며 "돌아서면 보고 또 보는 사람과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 이런 부탁을 해오는 사람이 가장 어렵다"라고 지역신문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박 대표는 이어 "앞으로 중앙신문과 지역신문의 갭을 극복하고 지역 구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유튜브 방송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기대하셔도 좋다"라고 밝혔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리 보낸 축사를 통해 "영등포시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정론지로서 영등포의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지금까지 영등포 주민들의 눈과 귀가 되어주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선구자의 역할을 하며 신뢰받는 언론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축하와 함께 당부의 말을 전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영등포 시대는 그간 정론 직필의 언론 보도를 지향하며,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건전한 비판과 통찰력으로 올바른 대안을 제시해 주었다"라며 "언제나 그래 왔듯이 영등포시대는 지역주민에 의한, 지역사회를 위한 언론이 되어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사명감을 가진 사실 보도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일상 속에서 신뢰와 희망을 전달하는 지역 언론이 되어주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영등포시대의 창간 5주년에 관한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영등포시대는 정론·직필의 사명감으로 구민 목소리를 대변하고, 지역 여론을 선도하며, 영등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왔다"라며 지역 언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채 구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사안에 대하여 건전한 비판자와 창조적 대안 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줄 것을 기대하며, 공정한 보도, 깊이 있는 논평으로 탁 트인 영등포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적극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고기판 영등포구의회 의장은 "지난 5년 동안, ‘영등포시대’는 영등포구민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하였고, 구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위한 정론직필(正論直筆)의 자세를 지키며 구민 삶의 진솔한 여론을 담아온 정론지로써 지방자치 발전에 밑거름이 되어왔다"라고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고 의장은 이어 "'영등포시대'가 영등포구 지역 언론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언론의 기본인 합리적인 비판 정신을 가지고 언론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쇄신한 결과이다"라며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로 독자들과 소통하며 주민의 소소한 삶을 신문에 녹아들게 하였다"라고 밝혔다.

고 의장은 "앞으로도 ‘영등포시대’의 축적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항상 구민 곁에서 호흡하고 눈과 귀가 되어 독자들에게 진정한 신뢰를 받는 언론매체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박용찬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은 "'영등포시대'하면 '강골'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강골'의 사전적 의미는 '단단하고 굽히지 않는 기질'이다"라며 "언론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는 '비판' 기능이며 언론사로서 강골 찬 비판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은 참으로 보기 좋다"라고 축하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기본이 시작이고 기본이 끝이다"라며 "언론의 기본 역할에 충실한 언론 정신은 영등포시대를 지탱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자 영등포시대를 발전시킬 자양분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개최한 영등포시대 창간 5주년 기념식은 오후 5시부터 1시간 내외로 진행됐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