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맑음동두천 3.2℃
  • 흐림강릉 3.6℃
  • 흐림서울 4.5℃
  • 구름많음대전 5.6℃
  • 흐림대구 6.5℃
  • 흐림울산 6.4℃
  • 광주 7.6℃
  • 흐림부산 6.9℃
  • 구름많음고창 4.9℃
  • 제주 11.1℃
  • 흐림강화 3.8℃
  • 맑음보은 5.7℃
  • 구름조금금산 5.6℃
  • 흐림강진군 7.4℃
  • 구름많음경주시 6.3℃
  • 흐림거제 7.4℃
기상청 제공

경기/인천

'안성포도축제위원회' 드라이브스루 5,000만원 판매 목표 세워

보건소와 협조하여 행사기간 내내 방역관리 총괄 전담 '방역담당자'를 지정

(안성=미래일보) 이연종 기자 =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언택트 문화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안성포도축제위원회는 올해 포도축제를 취소하고 '2020 안성포도 홍보 및 판촉행사'를 이달 19일부터 20일까지 안성 제4일반산업단지 KCC일원(서운면 양촌리 472)에서 비대면 판매방식인 드라이브 스루로 진행한다.

행사를 주관하는 '안성포도축제위원회' 유병권 위원장을 만나 처음 시도해 보는 '드라이브스루' 판매계획을 들어봤다. 그는 20년 이상 서운면에서 이장직을 맡아오고 있고 현재 '서운면 이장협의회장'이다.

유 위원장은 홍보계획에 대해 "SNS 등 온라인 홍보를 시작으로 행사장 주변에 현수막을 설치하고, 안성포도·역사·효능·종류·안성8경8미 등을 담은 리플렛을 제작하며, 행사장은 애드벌룬·배너(가로등용)·지주간판 등을 설치하여 알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이어 안전계획과 관련해서는 "행사안전 보험가입과 사전 유관기관과의 비상 네트워크를 통해 리스크를 해소하고, 행사기간중 화재 발생 요인에 대한 사전점검과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면서 "보다 중요한 것은 ’의료구호 계획’이다. 정부의 행사진행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계속해서 "유증상자 참여 자제 및 마스크 착용이 우선이고, 화장실과 손잡이등 주요공간의 청소와 소독은 하루 3회 이상 실시하고 행사장 곳곳에는 비누·손소독제·마스크 등을 충분히 비치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보건소와 협조하여 행사기간 내내 방역관리 총괄 전담 '방역담당자'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생시 대기를 위한 임시 격리공간을 확보하며 응급환자 발생시에는 ‘선조치 후 보고‘ 원칙에 의거 인근 병원과 사전 협의하여 후송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농가 선정과 운영에 대해서는 "서운면 전 포도 농가에게 '드라이브스루' 판매 운영계획 내용을 고지하여 16개 농가로 부터 신청을 받아 추첨 형식으로 7개 농가를 선정했다"면서 "각 농가의 텐트부스는 충분한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 혼잡을 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농가별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안내요원이 방문하는 각 차량에게 번호표를 전하며 방문차량이 비워져 있는 판매부스로 안내하게 된다"면서 "방문객이 원하는 농가로 직접 가기를 원하는 방문객도 있을 수 있지만 행사장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안내요원의 유도에 따라야 한다. 또한 판매 농가들은 시식용 포도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또 "진행요원 20명을 곳곳에 배치하여 차량 유도 통제 등의 활동을 하게 되고, 전 차량은 주차가 금지 된다. 마지막 부스가 끝나는 지점에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면서 "필요시 부녀회에서 간단한 커피 판매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작은 무대를 설치하여 서운면 출신 가수가 버스킹 자원봉사 형식으로 방문객들에 기타 반주와 노래를 선사 할 계획도 준비되어 있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예상 방문 차량 및 수익과 관련해서는 "전년도 포도축제 방문객이 만명 정도였지만 금년은 행사가 취소되어 그나마 '드라이브스루' 방식을 택하게 되었지만 전년도 만큼 기대는 할 수는 없다"고 전망했다.

이어 "방문인원의 추정이 불가하여 행사기간 이틀간 희망 방문차량 댓수와 판매 수익을 차량은 1,000-1,500대, 희망 총 수익은 5천만원(농가당 하루 400만원, 행사 이틀간 800만원)을 희망하고 있다"면서 "행사기간동안 할인판매 금액은 2키로 한 박스당 12,000원(일반 마트/새벽시장 15,000원)으로 책정하여 방문객들을 만족시키는 데 문제가 없다"고 자부했다.

포도 농가의 수익과 관련해서는 "금년 여름 2달여간 가나긴 장맛비로 많은 농산물의 피해가 있어 마트와 시장에서의 모든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만, 하우스 재배를 하는 포도의 경우 그나마 피해가 적어 물량이나 가격이 예년과 큰 차이가 없다"면서 "사과·배 등 노지에서 재배되는 다른 과일들은 장맛비로 피해로 크다"며 그 문제를 더 걱정하기도 했다. 유 위원장은 축사문제와 인력부족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말했다.

즉 "오촌마을 동네 한 가운데 축사가 있다"면서 "악취 등으로 주위 주민들이 커다란 불편을 겪고 있지만 오래 같이 공동생활을 해 온 터라 어쩌지 못하고 꿍꿍 앓으며 같은 지역공간에서 생활 해 오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규정상 현재 축사 설치 허가 요건 규정은 마을로부터 1.3킬로미터 떨어진 곳이어야 하고 마을주민 동의가 필요하다"면서 "사실상 신규 축사 허가는 불가능 하다는 게 전국적인 추세"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그러나 오촌마을 같이 주민들의 생활공간 속에 있는 이 축사의 경우에는 최소 400-500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이전토록 면사무소에 예외적으로 인정토록 협조 요청했으나 검토해 보겠다는 말만 들었지 원하는 답은 아직도 듣지 못하고 있다"면서 "축사 근처에 사는 농민들은 악취와 해충 때문에 땅을 팔고 싶어도 팔리지 않고 집값마저 하락세여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큰 한숨을 쉬었다.

인터뷰 자리에 동석한 서운면 동양촌 고병국 이장은 "안성시가 축사의 악취를 없애는 장치라도 지원하여 축산 농가들이 주위에 불편 주지 않고 축사를 운영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면서도 "물론 이런 시설에는 고비용의 문제로 시 전체 축산 농가들에게 혜택주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같이 했다.

유 위원장은 인력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역민의 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외국인 근로자마저 줄어들어 인력시장에서 조차 필요한 인력을 구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그것도 인건비가 하루 13만원 이상을 넘나들며 농가의 수익구조에 적신호로 와 있어 농업의 미래가 걱정되는 부분"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유병권 위원장은 '오촌마을'에서 이장을 하며 '오촌농원'을 경영하고 있다. 연 면적 3,300평(포도나무 1,000주) 전체를 하우스로 운영하며 거봉과 청포도(품종 : 이집트산 알렉산드리아)를 생산한다.

lyjong100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