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5.9℃
  • 맑음강릉 1.0℃
  • 맑음서울 -2.2℃
  • 흐림대전 -2.3℃
  • 맑음대구 0.3℃
  • 구름많음울산 0.0℃
  • 맑음광주 -0.6℃
  • 맑음부산 1.2℃
  • 구름조금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5.7℃
  • 맑음강화 -3.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1.9℃
  • 맑음강진군 -1.9℃
  • 구름많음경주시 -1.4℃
  • 맑음거제 0.8℃
기상청 제공

권대근 교수,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회 제6대 회장 취임…"부산PEN시대를 열다"

권대근 회장 "문학의 세계화 이뤄 부산PEN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쓸 것"

(부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부산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문학단체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가 새로운 임원진을 구성하고, 13일 오후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해암부페에서 회장 이·취임식을 거행했다.

송명화 부회장의 사회로 시작된 이·취임식은 품격을 갖춘 단체로의 박송죽 고문의 개회선언과 함께 부산PEN의 힘찬 출발과 도약을 다짐하는 행사였다.

손해일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 이혜선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최영구 부산문인협회 회장, 박신영 국제PEN한국본부 광주지회 회장, 강준철 수영문인협회 회장, 배상호 문예시대 발행인, 이서연 한국문인협회 감사, 김의현 곰솔문학회 회장 등 많은 문학단체장과, 김동영 KBS 한국방송 국장, 장건섭 미래일보 편집국장 등 언론인과 보혜 향기로운 문화동행 이사장, 월강 금어사 주지 스님 등 내·외빈 1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성대히 열렸다.

또한 이날 이취임식에는 손해일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 최영구 부산문인협회 회장, 김청광 한국산림문학회 이사장, 김우중 창작산맥사 발행인, 박희선 부산불교문인협회 회장, 이윤정 부산가산문학회 회장, 최숙미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중부지부장, 이선애 한국본격문학가협회 남부지부장,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회장, 박신영 국제PEN한국본부 광주지회 회장, 배상호 문예시대사 발행인, 이석래 한국동서문학 발행인, 황성창 부산연제문인협회 회장, 부산기계공고동창회 회장, 김의현 곰솔문학회 회장, 송명화 부산수필문학협회 회장, 부산교대수필문학회 일동, 신진식 사하문인협회 회장, 박중선 화전문학회 회장, 이동명 KBS 한국방송 국장, 원불교초량교당 교무, 박소현 한국산문작가협회, 남선희 계영윈테크 대표 등 여러 문인단체 회장, 문예지 발행인이 화환을 보내왔다.

이날 제5대 양은순 회장에 이어, 제6대 회장으로 권대근(대신대학원대학교 문학언어치료학 전공 주임교수) 회장이 취임했다. 양은순 직전 회장은 그간 지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부산PEN에서 주는 공로패와 문학발전을 위해 헌신한 업적으로 국회 표창을 받았다.

행사가 끝나고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양은순 직전 회장은 "젊고 능력 있는 회장에게 자리를 넘겨주어 홀가분하고 든든하다"면서 "우리 부산PEN이 분명 자신이 닦아놓은 길 위에서 크게 발전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권대근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신임 회장은 "임기 2년 동안 양은순 직전 회장이 닦아놓은 토대 위에 부산PEN의 비전을 새롭게 준비하고, 품격을 갖춘 국제적인 문학단체의 위상을 되찾아 부산PEN이 가장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부산PEN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질적 향상, 즉 내포를 다지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취임일성에서 강조했다.

권 신임 회장은 이어 "2020 올해 부산에서 개최되는 영호남문학인교류대회 한마당 행사를 품격 있게, 성대하게 치름으로써, 다가올 100년의 미래비전을 설계하고 부산PEN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당찬 포부를 밝히며, "부산PEN문학의 새로운 체제와 회원 간의 화합과 단결을 고취하며, 무엇보다도 문학의 세계화를 이루어서 부산PEN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격려사에 나선 손해일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과 김석규 부산PEN 고문은 한결같이 명예롭게 이임하는 전임 양은순 회장의 그간 노고를 치하하고, 국제적 감각과 실력을 갖춘 신임 권대근 회장의 취임 축하와 함께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축사에 나선 최영구 부산문인협회 회장, 이혜선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박신영 광주PEN 회장은 "오늘의 행사가 국제PEN의 뜻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고, 부산PEN의 한국문학 발전을 위한 다양한 세계화 활동들이 품격을 갖춘 단체로 결실을 맺어, 부산PEN시대를 잘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축사에 갈음했다.

행사는 식전행사로 허봉희 시낭송가의 시낭독, PEN헌장 낭독, 공로패 전달, 국회의원 표창 전수, 이임사, 취임사, 축하패 전달, 임원소개, 임명장 전달, 정재령 소프라노의 축가, 꽃다발 전달, 만찬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2001년 3월 30일 창립 및 발족 이래,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회는 문학발전과 회원의 권익증진 및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수준 높은 다양한 문화 활동을 펼쳐왔으며, 창작의 자유 구현, 문학의 세계화, 지역 간 교류 등의 사업을 해오면서 지역의 대표적이고 국제적인 문인단체로 성장했다.

창립 이래 2020년을 맞아 20년을 부산 지역의 유능하고 능력 있는 회원과 함께해온 부산PEN은 변함없는 문학정신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폭발적인 창작활동 등으로 지역사회 문학발전을 선도해 왔다.

부산PEN은 그간 광주PEN과 자매결연을 맺어 지역 간 문학인 교류협력의 기틀을 다졌고, 부산의 중심인 중구에서 해마다 거리시한마당 행사를 꾸준히 개최해 시화전과 시낭송회를 열어왔다.

권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이제는 부산PEN의 양적 성장을 지양하고 질적 성장의 내포를 다지는 데 매진하여, 부산PEN을 한국 제2도시라는 위상에 걸맞게 회원들의 실력은 물론 문학행사의 질도 높일 뿐만 아니라 '부산PEN문학'의 국제화, 교류와 활동의 세계화를 도모할 것"이라 선언했다.

1988년 문단에 등단하고, 신춘문예 당선을 거쳐 올해로 등단 32년째가 되는 권 신임 회장은 부산PEN 부회장, 부산PEN 수석부회장,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한국PEN번역원 번역위원, 한국문인협회 이사,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회장, 한국본격문학가협회 회장 등 부산PEN과 한국PEN, 한국문인협회의 주요 요직을 두루 역임하였다.

권 신임 회장은 원만한 성격과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탁월한 기획력과 업무추진력이 비상하다는 평을 얻고 있어 회원들은 그가 열어가는 부산PEN시대를 기대하고 있는 듯 보인다.

2020년 새 회장 취임에 즈음하여, 부산PEN은 새로운 도약을 향한 비전과 발전방향을 정립하는 등 문학의 고급화와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며 무궁한 발전이 기대된다.

권 신임 회장은 이·취임식 행사를 위해 준비위원회를 조직하고 행사 전 4차례의 모임을 거쳐 완벽하고 훌륭한 행사를 해내었다. 회원들의 기대와 사랑을 받는 국제적인 문학단체로서 품격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권 신임 회장의 이런 행보는 문학작품의 번역, 지역 간 나라간 문학교류 등의 사업에 힘입어 앞으로 꽃과 결실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