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4 (토)

  • 흐림동두천 4.4℃
  • 흐림강릉 2.2℃
  • 흐림서울 4.6℃
  • 흐림대전 6.3℃
  • 흐림대구 5.6℃
  • 흐림울산 5.1℃
  • 흐림광주 7.3℃
  • 흐림부산 7.3℃
  • 흐림고창 6.9℃
  • 흐림제주 8.9℃
  • 흐림강화 3.7℃
  • 흐림보은 4.3℃
  • 구름많음금산 6.9℃
  • 흐림강진군 6.9℃
  • 흐림경주시 5.6℃
  • 흐림거제 7.0℃
기상청 제공

사회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 '해양환경연합포럼 출범식' 개최

13일 오후 국회 도서관에서 출범식 갖고 "청정해양은 국민의 힘" 발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은 13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해양환경연합포럼' 출범식을 갖고 '해양환경 과거, 현재, 미래를 꿈꾸다'를 발표했다.

이날 포럼 출범식에서는 중앙회 본부와 전국 17개시·도지부와 221개의 시·군구 지회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상원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 중앙회 수석부회장은 창립 취지문을 통해 "지금의 세계적인 관심사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의 온난화이고, 자연재해이다"라며 "지구 온난화 현상은 모든 자연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급격히 빠른 속도로 녹아내리는 빙하는 해양환경과 생태계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우리 인간의 행복추구와 삶의 질 향상에 저해요인이다"라고 말했다.

강 수석부회장은 이어 "하지만 그 원천은 우리 인간이다"라며 "삶의 질을 높인다고 무분별한 개발에 의한 훼손이라든가 CO2 배출과 환경오염 등 모두가 우리 인간이 자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 수석부회장은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의 국가 성장 동력의 원천은 저탄소 녹색성장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며, 화석연료 에너지원을 하루빨리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개발하여 탈바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수석부회장은 이어 "우리 해양환경연합은 사회의 갈등 고지에서 다양성 있는 건전한 사회를 향한 희망찬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세계 일류 국가를 목표로 정부의 정책 개발을 촉구하고 지지하는 한편 친환경적인 개발의 파수꾼 기업과 학계의 연구 및 기술개발을 활발하게 유도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모든 국민이 해양환경연합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실천하도록 앞장서고자 '청정해양, 국민의 힘'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조선대학교 전 최관선 무역학과 초빙교수를 중심으로 (사)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 김금행 상임감사, 조선대학교 환경공학과 이인화 교수, 조선대학교 전 김종호 대학원장, 조선대학교 강상원 총무처장,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이동환 교수, 군산대학교 산업협력단장 김영철 교수,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찬진 교수, 여수 GS칼텍스 박태경 전 공장장, 해양플랜트엔지니어 협동조합 김용휘 이사장, 우리미식품(주) 배고 대표이사, ㈜영진통신 정한진 대표이사, 세계환경신문사 백종구 대표이사 등이 '사단법인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을 설립 출범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강 수석부회장은 끝으로 "이제 우리는 사단법인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의 출범에 맞추어 사회 각계각층의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우리와 함께 뜻을 모으고 비전을 함께 나누며 동행하는 능동적인 참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농수산위원장이며 사단법인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 중앙회 회장인 황주홍 의원은 이날 환영사에서 "오늘날 세계적인 관심사는 기후변화 등 그에 따른 지구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전 세계가 환경의 위기를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되느냐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되고 있다"며 "단순히 자연 생태계의 파괴와 훼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생존의 위기로까지 치닫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이어 "이러한 때 해양환경연합에서 해양환경 보전과 청정해양을 위한 다각적인 녹색사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데,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는 적극적인 성원과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그러면서 "해양환경연합의 목적사업을 들여다보면, 전 세계가 처한 환경위기에 대처하고자 세계가 지향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구현하는 국민운동을 전개하는데 목적을 두고, 국내 각 단체나 국제 학술교류 사업 및 연대사업을 전개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 및 계몽사업 등은 물론, 다양한 문화 활동과 세계 각국의 NGO 단체와 세미나 활동 등을 통한 민간 국제교류가 활발해질 것 같다"며 "앞으로 우리 해양환경연합은 청정해양 정책을 구현하여 건강한 미래와 희망의 세상이 되기를 기원하자"고 덧붙였다.

최관선 사단법인 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 중앙회 이사장은 대회사에서 "해양환경연합의 구성은 중앙회 본부와 전국 17개시·도지부와 221개의 시·군구 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 4. 23. 본 법인 성립이 된 이후 현재 전국의 회원은 정회원과 준회원을 포함 2천1백여 명"이라며 "1주년이 되는 내년 4월에는 전국 2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중앙회 이사장은 "지금의 세계적인 관심사는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 온난화"라며 "지구 온난화는 우리 인간의 책임이며 자연훼손과 환경오염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최 중앙회 이사장은 이어 "지구 온난화로 지구촌 곳곳의 폭우, 폭설, 지진, 쓰나미 등 수 많은 재앙은 해마다 인명과 재산피해를 천문학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며 "지금 우리나라 연근해의 천일염이나 어패류 등 해양수산물에 미세플라스틱 오염이 30%에 육박하고 있다. 이대로 방치하면 2050년경에는 모든 해양수산물에 미세플라스틱의 오염으로 우리 식탁에 건강한 해양수산물을 올릴 수 없게 된다"고 경고했다.

최 중앙회 이사장은 그러면서 "바다는 무한한 해양의 보고(寶庫)"라며 "해양환경연합은 전국 17개 시·도지부장과 221개 시·군·구 지회장으로 전국 환경감시단을 발족하고, 쓰레기 불법 투기와 매립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을 황폐화시키는 우리나라 각 공단과 선박 등의 오폐수는 물론, 각종 양식업장의 환경오염 실태도 즉각 고발 조치하는 환경 지킴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바다가 건강해야 우리도 건강하고, 바다가 풍요로워야 우리 삶도 풍족해질 수 있다"며 "하지만 우리 바다가 각종 해양 쓰레기로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이어 "연간 800만톤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로 유입되고 고래와 바다거북, 바닷새들이 플라스틱을 먹고 죽어간다"며 "폐그물로 인한 유령 어업으로 연간 어획량의 10%가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폐 로프 등에 의한 선박사고도 지속 보고 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그러면서 "최근에는 바다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이 수산물 등을 통해 인간의 몸속으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양쓰레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플라스틱을 포함한 해양 쓰레기 대응은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라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2018년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는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대응성명서'를 채택하였고, 금년도 G20 정상회의에서도 정상 선언문을 통해 해양플라스틱 쓰레기와 미세플라스틱의 해양유입을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한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며 "정부는 지난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해양 플라스틱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끝으로 "여기 계신 황주홍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의 지원에 힘입어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관리법안'도 지난 7월 농해수위를 통과하여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며 "근본적인 해양환경 문제해결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국민여러분의 동참이 있어야 건강하고 깨끗한 바다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이날 격려사를 통해 "기후변화, 지구의 온난화, 자연재해 등 환경문제는 세계적인 관심 사항이자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사안이다"라며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해양 환경오염 문제"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해양 환경오염 문제는 단순한 환경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경제의 흐름을 결정짓는 경제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사)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의 출범은 시기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큰 업적을 남길 수 있는 조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우리 인류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물질적인 풍요를 누릴 수 있었으나, 그로 인한 기후변화와 지구의 온난화 현상은, 자연 생태계의 파괴와 많은 재앙의 피해를 동시에 겪고 있다"며 "이를 대처하기 위하여 (사)해양환경보전국민연합이 앞장서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