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한명구, 3.1 운동 100주년 기념 만해 한용운 재조명…'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영화화

4월 24일 제작 발표회 갖고 올 연말 개봉을 목표로 본격 제작에 돌입
만해 한용운 업적과 정신 재조명…홍성 포함 6개 지자체 공동 참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일제강점기 불교계에 혁신적인 사상을 전하고 독립운동에도 앞장섰던 승려이자 시인,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 스님의 업적과 정신을 재조명하는 영화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이 올 연말 개봉을 목표로 본격 제작에 들어간다.

만해 스님과 동향인 한명구 감독은 24일 서울 충무로 한국의집 민속극장에서 제작 발표회를 갖고 "만해 스님의 발자취를 남아낸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은 올해 연말 개봉을 목표로 촬영 중"이라며 "좋은 배우들과 만해 스님의 업적을 잘 담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 감독은 이어 "지난해 3월 8일 동국대에서 열린 만해선양사업 지방정부행정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영화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제작과 관련해 6개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만해 스님의 출생지인 충남 홍성군을 비롯해 스님의 발길이 닿은 강원도 인제군(출가지 백담사)·고성군(수행지 건봉사), 서울 서대문구(서대문형무소)·성북구(입적지 심우장) 등 여러 지자체가 공동으로 후원해 (주)시네마서울이 제작을 맡아 진행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제작 발표회에는 지방행정자치협의회의 홍성군 문화관광과 한광윤 과장을 비롯하여 서울 성북구청, 서대문구청, 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고성군 등 6개 지역 관계자들과 김국현 사단법인 한국영화배우협회 이사장이 참석해 성공적인 영화 제작을 기원했다.

영화에서는 원로배우 김희라가 노스님 역을 열연하게 된다. 또한 만해 스님의 아역은 이준서 군, 소년역은 장재원 군, 청년역은 강재원, 성인역은 홍석연이, 만해 스님의 모친 역은 '국민엄마' 정혜선이 연기하고, 옥중의 유관순 역은 18세 신인배우 서지우가 맡았고, 독립운동가 이회영 역에는 재일교포 출신 이회영이 연기한다.

이외에도 안병경·김형일·김동현·노현희·이소망·성아연·최종문·김은정·이지연·현정아·연두홍·올리비아킴·유영미·최영철·김상천 등 유명배우들이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에 캐스팅됐다.

영화사 (주)시네마서울 관계자는 "이번 영화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은 3.1운동 100주년 기념 영화로 만해 스님의 선양 및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국적인 홍보효과로 관광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파급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의 메가폰을 잡은 한명구 감독은 영화배우 출신으로 그동안 영화 '저 하늘에도 슬픔이', 'JSA남북공동초등학교', '엄마 없는 하늘 아래', '제시는 그때 스무살이었다' 등을 연출했다.

또한 지난 4월 13일 서울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영화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다음은 영화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의 줄거리다.

1. 만해 한용운(1879년~1944년)은 독립운동가인가 하면 시인이요, 시인인가하면 대 사상가요, 대사상가인가면 어느새 독립운동가로 변해 버린다.

2. 타이틀 빽 : 고찰 강원도 인제에 위치한 백담사에서 삭발 수계식을 하는 만해(27세), 경건하게 출가를 한다.

3. 홍주성(지금의 홍성)에서 동학란(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난다. 16세의 몸으로 동학란에 참여하는 하는 소년 만해, 1천냥을 탈취하여 군자금으로 보내는 활동을 한다.

4. 그러나 관군에게 쫓기는 몸이 된 만해는 2년 동안을 전국 사찰(범어사 통도사, 수덕사, 천마사, 표선사, 융흥사 등)을 순례하며 수련을 한다.

5. 19세가 되던 해 만해는 오세암에 들어가서 본격적인 수행을 시작하며 팔만대장경을 독파 한다. 그러면서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6.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에서 출생한다(본명 정옥/아명 유천).

7. 어린시절(회상) 5세부터 신동으로 다른 아이들은 천자문을 공부할 때 어린 만해는 한학 '대학', '통감' 등을 통달한다.

8. 14세 되던 해에 만해는 풍습에 따라 혼례(초혼 신부 전정숙)를 한다.

F.O

9. 25세가 되면서 혼란한 조선을 위하여 무언가 일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러시아 해삼위(블라디포스톡)으로 갔으나 일본 일진회 회원으로 오인을 받아 쫓겨나듯 귀국을 한다.

10. 27세에 백담사에서 수계를 한 후, 정식으로 출가를 한다(한정옥이라는 속세 명은 버리고 법명은 '용운(龍雲)'으로 이름이 지어 진다).

11. 그 후 29세에 설악산 신흥사, 건봉사에서 수거 안거를 하며 선을 닦는다.

12. 30세에 전국승려자대표로 일본 견학을 가서 일본 각지를 다닌다.

13. 33세 되던 해, 조선의 독립을 도모하기 위하여 만주 동북삼성에 들어가서 일본 고위층 암살 작전에 가담하는 독립 운동에 기여를 한 뒤 귀국을 한다.

14. 41세에 기미년 3.1 운동에 독립선언서를 33인 대표로 발표를 한 뒤 구속을 당한다. 서대문 형무소에 감금하여 유관순을 만나면서 공감을 형성한다.

15. 갖은 고문 끝에 만해와 유관순은 각각 징역 3년, 5년형을 받았지만 유관순은 끝내 장염으로 옥사를 한다.

16. 출옥 후 만해는 논문, 소설, 시 등을 쓰며 지내다가 '님의 침묵'을 발표한다.

17. 51세 되던 해, 광주학생운동사건이 전국적으로 확대하자 만해는 뒤에서 학생운동을 후원하다가 경찰의 요시찰 인물로 감시를 받는다.

18. 55세 되던 해 성북동에 있는 심우장에서 만해는 재혼(유숙원)을 한다. 아내의 삯바느질 등으로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만해는 집필과 함께 창씨 개명운동 반대, 조선인 학병 출정 반대운동 등에 참여를 하며 일제에 항거를 계속한다.

19. 1944년 만해는 66세를 일기를 입적을 하고 만다.

20. 에필로그 : '님의 침묵' 시가 흐르면 만해의 업적이 하이라이트로 소개 되면서 자막이 흐른다.

한편, 1926년 발표한 만해 한용운 스님의 ‘님의 침묵’은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최초의 근대시인, 최고의 시민문인, 저항시인으로 위치하게 하였다.

만해 스님은 불교개혁을 통한 사회개혁과 독립투쟁을 병행하였기 때문에 프랑스의 레지스탕스나 독일의 반나치 문학보다 한 차원 승화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1930년대 후반기에는 ‘후회’, ‘철혈미인’, ‘박명’ 등의 소설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만해 스님은 노년에 일제의 삼엄한 감시와 경제적 고난 속에서 고통스런 시간을 보내면서도 창씨개명 반대와 학병 출전 반대운동을 펼치며 꿋꿋한 지조와 절개로 ‘풍란화의 매운 향내’를 잃지 않았다. 1944년 6월 29일 서울 성북구 성북동 심우장에서 66세로 서거하였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법무부, 마약류 단순 투약사범, '치료-재활 조건' 기소유예 확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정부는 마약류 투약 사범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재범을 방지하기 위해 기소유예자 대상으로 필요한 치료,재활을 제공하는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을 15일부터 전국 확대 실시한다. 연계모델은 마약류 투약 사범 중 치료,재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건부 기소유예자에 대해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등으로 이뤄진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중독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치료·재활 프로그램을 부여,진행하는 제도다.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 6개월 간 연계모델 시범사업을 통해 기소유예자 총 22명이 시범사업에 참여했다. 이후 제도 효과성 평가를 위해 연구용역 결과, 참여자 22명 모두 보호관찰기간 중 단약을 유지했고 개별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 결과, 기존 집단교육 중심에서 중독 수준을 바탕으로 한 심리상담, 가족상담 등 개인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해 단약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등 제도 효과가 입증됐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대검찰청, 법무부, 보건복지부 등으로 구성된 마약류 치료·사회재활 협의체를 3차례 개최해 제도 운영상의 수정,보완 및 개선사항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검찰의 조

정치

더보기
윤미향 의원, 세월호 참사 10주기 맞아 4월 18일 국회에서 추모영화제 개최…영화 '그레이존' 상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4월 18일(목) 오후 6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추모영화제 ‘진실과 다짐’을 개최한다. 이번 국회 추모영화제는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을 함께 되돌아보기 위한 추모 행사로 국회 생명안전포럼, 국회 여성아동인권포럼, 4.16 연대, 10.29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제22대 국회 개원을 앞둔 상황에서 제21대 국회의원과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 유가족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사회적 참사를 추모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국회의 다짐을 함께 나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국회 추모영화제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1부에서는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대표,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의 인사말이 진행된다. 아울러 추모영화제에 참석한 국회의원과 당선인 등의 인사말이 있을 예정이다. 다음으로는 국회 추모영화제 제목인 '진실과 다짐'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를 상징하는 조형물에 메시지를 담으며, 사회적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명예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한 의지를 전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2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