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10.0℃
  • 맑음강릉 13.6℃
  • 맑음서울 10.3℃
  • 맑음대전 11.1℃
  • 맑음대구 15.4℃
  • 맑음울산 14.4℃
  • 맑음광주 11.6℃
  • 맑음부산 11.9℃
  • 맑음고창 9.0℃
  • 흐림제주 11.8℃
  • 맑음강화 7.9℃
  • 맑음보은 12.0℃
  • 맑음금산 10.4℃
  • 맑음강진군 11.4℃
  • 맑음경주시 14.8℃
  • 맑음거제 10.9℃
기상청 제공

한국연극배우협회, 21일 어린이병원 힐링플레이 '액터닥터' 프로그램 수료식 가져

종로문화재단과 함께 국내 최초로 소개…전문 연극배우들의 감성 전달 능력을 의료 지원 프로그램으로 연계
한국연극배우협회 정회원 25명이 참가, 60시간 교육프로그램 전원 이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한국연극배우협회(이사장 우상민)는 21일 2018 문화예술협력 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재단법인 종로문화재단(대표 이건왕)이 주최하고, 본 협회가 주관해서 진행해 온 어린이병원 힐링플레이 '액터닥터(Actor Doctor)' 프로젝트 양성사업이 5주간의 교육을 마치고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서울시티빌딩 (사)한국연극치료협회에서 25명의 이수자와 함께 성공적인 수료식을 마쳤다고 밝혔다.

'액터닥터'는 액터(Actor)와 닥터(Doctor)의 합성어로 배우의 재능을 의료 활동에 접목시켜 장기입원환자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벽산엔지니어링(주)의 후원으로 마련된 이번 '액터닥터' 프로젝트 양성사업은 국내에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프로그램으로 해외에서는 '닥터액터'라는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며 의학치료만으로 치유가 어려운 장기 환자들의 긍정적인 정서활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독일의 경우 자격증 제도까지 도입해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인도 또한 'Hospital Clowning'이라는 이름으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국연극배우협회는 지난 11월 초 대학로에서 활동하는 연극배우를 대상으로 이번 '액터닥터' 프로젝트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심의 과정을 거쳐 연극인 25명을 선발했다. 대상자들은 이 기간 중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전문성 향상과정 교육에 참여해 왔었다.

이번 '액터닥터' 프로그램을 담당한 이민정 종로문화재단 과장은 "'액터닥터'는 2015년부터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진행된 공연배달서비스 '인형극장'에서 발전한 프로그램으로 배우들의 전문성을 살려 '닥터액터'가 아닌 '액터닥터'로 새롭게 탄생한 프로그램"이라며 "'인형극장'은 2015년 9월 첫 공연을 시작, '생명 유지 장치를 하고 있는 어린이 환우'들 앞에서 '한쪽 눈으로 울면서 공연을 했다는 배우의 이야기', '1년이 지나 9월 공연을 기다리는 장기 입원 어린이 환우의 바람', '우리 아이가 이렇게 좋아하는 표현을 하고 있다'는 부모의 감사 인사 등등 '인형극장'을 지속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이어 "지금까지는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의 협조와 벽산엔지니어링의 지속적인 도움으로 계속 이어져올 수 있었다"며 "'인형극장’에서 발전하여 올해부터는 평상시에도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된 것이 바로 '액터닥터'로 앞으로는 ‘액터닥터’ 양성 교육을 이수한 전문연극배우들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장기 입원 어린이 환우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그러면서 "의료 협업사업이기에 더욱 조심히, 면밀하게 준비하여 첫 출발점에 선 기분으로 차분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연극배우협회에 따르면 교육은 액터닥터 프로그램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병원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이론교육으로 ▷어린이병원의 이해 ▷기초병리학 ▷심리학 ▷상담학을, 실기교육으로 ▷연극치료 ▷마임 ▷마술 ▷인형극 ▷구연동화 등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액터닥터' 프로그램 교육 이수자는 2019년 상반기부터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을 기점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25명의 이수자들과 교육 강사들은 종합 평가하는 시간과 교육 기간 동안의 소감을 밝히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이번 '액터닥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수자들은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심정을 담아 교육에 참여했다", "2018년에 감사하고 고마운 선물을 받은 듯하다. '액터닥터'가 그렇다"며 "5주가 금방 지나갔다. 교육을 받으며 긴장하기도 했는데, 진행될수록 진지하고 내 스스로를 단련하는 계기가 되어가는 것 같다", "내 조카의 병문안을 간다는 기분으로 사랑과 진실함을 담아 진행하게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을 맡은 강사는 "처음에는 긴장하는 모습들이 역력했는데, 교육이 진행되며 감정에 북받쳐 우시는 분도 계셨고, 차츰 기대와 희망으로 밝아져 가는 모습들을 목격했다"며 "열심히 좋은 활동들을 기대하게 된다. 오늘 25개의 별이 탄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배우들의 밝게 빛나는 25개의 눈이 아이들에게 좋은 기운으로 전달됐으면 좋겠다"며 "여러분의 성실한 교육 참여로 5주의 마법사로 탄생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액터닥터' 프로그램에는 마임에 윤푸빛, 병리학 개론과 심리학 개론에 이은경, 인형극 에 김성수, 구연동화에 김영언, 연극치료에 김지선, 마술에 홍성훈 연극배우가 참여했다.

우상민 (사)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장은 "앞으로 '액터닥터' 프로그램 양성 교육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한국연극배우협회에서 선발된 전문 연극배우들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향후 예술인복지재단 등을 통한 안정적 재정 지원을 도모하고 연극배우들의 전문성을 살린 새로운 직종 '액터닥터'로 배우들의 경제적 안정에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우 이사장은 그러면서 "또한 '액터닥터' 취지에 동참하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함께 선의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연극배우들의 친목과 화합, 그리고 처우개선과 권익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연극배우협회는 지난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동 동숭교회 엘림홀에서 제12대 우상민 이사장의 취임식과 함께 2018년 송년의 밤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이사장 취임식 및 2018 송년의 밤 행사에는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사장의 축사로 시작,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임종국·박기재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윤석화 연극인복지재단 이사장, 유동근 방송연기자협회 이사장 겸 한국방송예술인단체연합회 이사장, 박웅 한국연극배우협회 전 회장, 정희섭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대표, 송형종 서울연극협회 회장, 강석희 연극배우협회 고문변호사, 이정옥 연극배우협회 후원회장, 봉두개 한국연극배우협회 인천지회장, 강영걸·김도훈 연출가 등 정계, 문화계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원로배우로는 오현경·박정자·권성덕·박인환·윤문식·최주봉·오영수·김을동·최종원·최창주·공호석·심우창 장남수·이승철·이문수·정현 외 다수의 원로 인사들도 함께하여 자리를 한껏 빛내주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김진향 개성공단 전 이사장,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 기자회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진향 전 개성공단 이사장/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를 선언했다. 김진향 전 이사장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국가 불행, 국민 불행의 근원이 남북의 분단과 적대, 전쟁체제에서 비롯된다”며 “전쟁을 끝내야 적대가 사라지므로 평화를 위해서는 종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이사장은 이어 “북측이 올해 초 남북관계를 더 이상 한 민족, 한 동포가 아닌 적대적 남북관계로 선언한 것에 대해 운명적으로 남북은 그럴 수 없다”며 “나아가 한반도의 전쟁 상태를 끝내는 종전이 안보의 시작이고, 종전이 평화의 시작이며, 종전이 바로 국민 행복”이라고 주장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21대 국회에 종전선언과 종전결의안 채택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전 이사장은 그러면서 “오랜 대북 협상 경험을 가진 평화협상가, 한반도 평화전략 전문가로서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전 이사장은 “우선 긴박한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구조화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한반도 종전결의안을 추진하고 적대와 전쟁 방지 관련 입법을 제도화하겠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