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2℃
  • 흐림강릉 1.9℃
  • 구름많음서울 4.2℃
  • 흐림대전 5.1℃
  • 대구 4.9℃
  • 울산 6.6℃
  • 광주 5.9℃
  • 부산 7.2℃
  • 흐림고창 6.0℃
  • 제주 10.9℃
  • 구름많음강화 2.2℃
  • 흐림보은 4.3℃
  • 흐림금산 4.7℃
  • 구름조금강진군 7.3℃
  • 흐림경주시 5.4℃
  • 흐림거제 8.2℃
기상청 제공

사회

경기도, DMZ 야생동물 건강성 진단 모색…11일 토론회 개최

이화영 부지사 "생태계 체계적 보전 방안 마련 지금이 적기"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분단 65년동안 남북 철책에 가로막힌 채 방치돼 온 고라니, 산양 등 야생동물의 건강성과 생태계를 진단해보고 남북화해분위기에 발맞춰 DMZ 야생동물 관리에 관한 남북교류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가 열렸다.

경기도와 더불어민주당 박정․윤후덕․이용득 의원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경기도와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녕? DMZ고라니야, 잘있니?’를 주제로 '경기도 DMZ 야생동물 건강성 진단 토론회'를 열었다.

이용득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 생태복원을 위한 남북한 공동대응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그동안 방치됐던 DMZ 생태계를 심도있게 조사하고 연구하는 일은 한반도 생태계 복원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논의되고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부처의 적극적 노력이 남북 공동조사로 이어진다면 한반도 생태계는 머지않아 회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정 의원도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DMZ 생태계는 그동안 방치돼 왔고, 앞으로도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한다면 수많은 야생동물이 멸종하게 될 지도 모른다"며 "이 때문에 DMZ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에 대한 건강성 진단은 아주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이곳 생태계의 통계를 예측하고 작성하는 데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남북협력을 통해 이를 잘 보존하고 관리할 방안까지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펼쳐지면서 DMZ는 전쟁과 반목이 현장에서 세계 평화의 상징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며 "지금이 DMZ 생태계를 조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보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차진열 국립생태원 생태조사연구실장의 ‘DMZ내 야생동물현황 및 자연생태조사 계획’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이항 서울대교수가 좌장으로 한 패널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패널토론에는 정종선 환경부 자연보전 정책관, 한상현 국립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박사, 서재철 녹색연합 전문위원, 한성용 한국수달연구센터 소장, 민경선 경기도의원, 윤정식 경기도 DMZ 정책과장, 최경열 자연다큐제작 전문가 등이 토론자로 나서 DMZ 야생동물 보호 및 DMZ 생태통로 조성 등 남북교류 확대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는 분단 이후 최초로 DMZ 내 군사분계선까지 접근해 고라니와 산양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최경열 자연다큐전문가의 영상도 일부 공개됐다.

토론자로 나선 정종선 자연보전정책관은 "DMZ 생태계 보전은 한반도 생물당양성 증진은 물론 우리나라에서 연해주 등 러시아, 중국 접경지역까지 야생생물이 연결되는 동북아 생태축 복원의 시발점일 수 있다"면서 "DMZ를 남북 공동자산으로 보전하고 나아가 세계평화의 상징적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상현 박사는 "DMZ에서 서식하는 생물종 중에서 2018년 환경부에서 선정한 우선북원종(25종)에 해당하는 반달가슴곰, 산양, 사향노루 등을 포함해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101종이 서식하고 있다"면서 "DMZ 동부지역의 반달가슴곰, 동부-중부지역의 산양 개체군들은 서식지 내에서의 보전전략 마련과 더불어 복원중인 개체군과의 유전자풀 교류를 통한 유전적 다양성 상호증진, 생태측 연결 등 현재 진행 중인 종복원사업의 연계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했다.

한편, 고라니는 물사슴(Water Deer)으로 불리는 동아시아 특산종으로 현재 국제멸종생물위기종으로 분류된 귀한 생물자원이다.

지난 1974년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DMZ 내 고라니 수는 발표 당시 6마리에 불과했지만, 평균수명(12년) 등을 고려할 때 6대에 걸친 번식이 진행돼 현재는 수백여마리의 고리니가 서식하고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DMZ 내에는 동부산악지대에 주로 서식하는 산양도 수백여마리 서식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DMZ 내로 고라니와 산양의 이동이 한정되면서 이들 두 생물종이 근친교배 번식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근친교배 번식이 이뤄질 경우, 유전적 다양성이 퇴화되고 다양한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감소하는 등 유전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다수 유전과학자 및 환경· 생태전문가 등은 DMZ 내에서 서식하는 동물들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생태 통로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redkims6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