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기/인천

경기 의왕경찰서, 범죄피해자 보호 전담경찰관제도 실시

(수원=미래일보) 정정환 기자 = 경기 의왕경찰서(서장 유승렬 총경)는 범죄피해자가 피해상황으로부터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피해 전담경찰관을 배치하여 다양한 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경찰서 범죄피해자 보호 전담경찰관이 근무하는 현장을 찾아가 취재한 내용이다.

요즘에 뉴스를 보면 잔인하고 끔찍한 강력범죄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사소한 시비에서부터 살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죄에 노출된 범죄 피해자는 1차적인 직접적인 범죄피해와 별도로 2차적인 피해까지 입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와 더불어 범죄피해자가 받을 수 있는 보호 및 지원제도가 다양하게 있지만, 어떤 제도가 있는지 자세히 알지 못해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의 시민들이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범죄 후 겪게 되는 정신적인 피해 트라우마와 함께, 언제든지 보복을 당할 수 있다는 위협감과 불안감 속에서 하루하루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협감과 불안감 속에서 그들을 지켜줄 수 있는 범죄피해자 보호 지원제도가 경찰서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왕경찰서 피해자 전담경찰관을 찾아 인터뷰를 요청한바 바쁜 중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서 기꺼이 수락했다.

<인터뷰> 부청문관 김유흥 / 주무담당관 김단우(여. 경장)

-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의왕경찰서의 조직구성부터 우선 간략하게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 서장님 이하 산하 조직으로서 청문감사관실을 비롯해서 7과(경무과, 생활안전과, 여성청소년과, 수사과, 형사과, 경비교통, 정보보안과)와 1개 지구대, 3개 파출소로 구성됐습니다. 자세한 조직구성은 홈페이지(www.ggpolice.go.kr/uw/)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범죄피해자 보호 전담경찰관제도의 보호대상, 지원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 우선 보호대상은 강력범죄, 성. 가정폭력 등이며, 지원내용은 경제적, 심리적. 법률적 지원, 신변보호 등입니다. 또한 심야조사 시는 피해자여비 제공(21:00-06:00) 일정요건 및 심사에 따라 지원여부 결정, 상담시간은 월~금(공휴일 제외)09:00~18:00 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범죄피해자전담 보호 경찰관제도는 서비스방법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전국 모든 경찰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청문감사관실 전담책임관 1명으로 대부분 임명돼 있습니다. 업무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경찰서에서는 피해사례에 따라 구별하여 해당 전문분야별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피해자를 우선 배려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든다면 범죄피해로 인해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피해자에게는 심리 상담을 지원하고, 생계유지가 어려운 피해자에게는 경제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법률상담이 필요한 이들에겐 법률 지원도 합니다.

특히 가해자의 보복이 우려돼 불안한 이들에겐 피해자 신변보호와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서 추가 지원이 필요한 피해자에게 지원도 해줍니다. 이렇게 사후 범죄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통을 받고 있는 범죄 피해자들을 방관하지 않고 경찰관이 항상 가까이에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 범죄자들로부터 피해를 입어 고통 받고 있는 피해자는 어떤 방법으로 보호하고 있나요?

▲ 특히 강력범죄, 성폭력, 가정폭력 등 범죄 피해자 및 보복 우려 피해자는 기본 1일 최대 5일 피해자 임시숙소를 마련해주고 식비 및 기타 생필품도 지원해 줍니다, 다른 무엇보다, 가해자의 보복이 두려워 몸을 피할 곳이 없는 이들에게 임시숙소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허위진술하거나 정당한 형사절차거부 시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범죄피해자는 직접 범죄를 당한 당사자이외에도 그 가족을 포함한 주변 모든 분이 상처를 받게 됩니다.

- 범죄 피해자보호는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지원을 하고 있는가요?

▲ 첫째, 피해자의 신변보호로서, 중대범죄 신고자, 범죄 피해자, 증인 등 보복을 당할 우려가 있는 사람들은 임시숙소(안전가옥)에서 일정기간 거주하며 특별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형사절차상의 보호로서,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의 일부를 기재하지 않는 가명조서, 수사 시 심리적 안정을 위하여 신뢰관계에 있는 자를 동석하는 제도, 가해자의 수사·재판의 진행과정을 안내해주는 통지제도, 국선변호인 선임 등이 있습니다.

셋째, 손실 복구를 위한 지원으로서, 범죄피해구조금 등 피해로 인해 얻은 손실에 대해 경제적인 지원을 합니다. 아울러 스마일센터,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등의 기관을 통해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를 위해 돕고 있습니다.

참고로 의왕경찰서 피해자 전담경찰관 안내 전화번호는 031-8086-0117번으로 문의하면 친절하게 안내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이용과 주변에도 널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hj0077@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인터뷰] 4선에 도전하는 김민석 영등포을 후보이자 민주당 총선 상황실장 "민생 해결이 최우선"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4선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김민석 서울 영등포을 후보이자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열람실에서 인터넷언론이연대 회원 언론사와 가진 인터뷰에서 "민생 해결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며 다가오는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김민석 상황실장은 현재 총선 판세에 대해 "여론조사 결과 오차 범위 5%를 넘어서는 곳을 안정적인 우세 지역으로 본다"며 "공식적 발표는 아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우세 지역은 110석 정도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상황실장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우세 지역 82석에 대한 분석은 너무 낮게 잡힌 것"이라 지적하며 "국민의힘의 전통적 지지층과 보수층이 위기감을 느껴 결집하는 현상이 보이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백중세가 많아 과반을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김 상황실장은 이번 선거의 핵심으로 민생 경제를 꼽았다. 이런 점에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일부 후보의 대파 가격 발언을 문제로 보았다. 윤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대파 875원은 합리적이라고 발언했다. 또, 이수정 국민의힘 경기 수원시정 후보는 윤 대통령 발언이 도마에 오르자 "대파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