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1.5℃
  • 구름조금강릉 1.1℃
  • 흐림서울 2.2℃
  • 대전 2.4℃
  • 구름조금대구 6.7℃
  • 구름조금울산 5.7℃
  • 흐림광주 4.1℃
  • 구름조금부산 7.3℃
  • 구름많음고창 3.0℃
  • 제주 7.7℃
  • 흐림강화 -1.2℃
  • 맑음보은 3.2℃
  • 맑음금산 2.7℃
  • 맑음강진군 4.9℃
  • 맑음경주시 5.6℃
  • 흐림거제 7.5℃
기상청 제공

내년 경기살리기 구조개혁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최 부총리, "내년 3%대 실질성장 위해 모든 역량 다할 것"

(서울=동양방송)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대의 실질성장과 5% 내외의 경상성장을 이루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16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2016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실질 성장 중심의 관리에서 적정 성장과 물가를 감안한 경상성장을 함께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세계경제는 내년에도 크게 나아지기 어려워 보이며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변동성이 더욱 커질 수 있다"며 "중국은 우리 수출 산업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이제 인구가 성장의 보너스인 시대는 저물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어렵게 살린 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 경제를 반드시 정상궤도로 복귀시키겠다"며 "정책의 운용방식을 국민체감 중심으로 확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상성장률이 적정수준에서 유지돼야 기업 매출이 늘고 가계소득도 올라가며 정부 세수도 넉넉해지면서 경기가 나아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며 "한국은행과 긴밀하게 협력해 3%대 실질성장과 5% 내외의 경상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추경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내년 초 재정-소비절벽에 적극 대응해 중앙과 지방재정의 1분기부터 8조원 이상을 조기 집행하고 공공기관 투자도 6조원 늘릴 것”이라며 “비자제도 간소화로 외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 블랙프라이데이 등 국가적 세일행사를 정례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노동-금융-교육-공공 등 4대 부문 구조개혁과 관련 “17년 만의 노사정 대타협 결과물과 많은 개혁 법안들이 정치권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 아들딸들에게 일자리를 주고,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개혁법안을 신속히 처리해 달라”고 관련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그는 또 "올해 재정을 경기회복의 마중물로 삼았지만 내년에는 민간자본을 성장의 견인차로 만들겠다"며 “기업형 임대주택 5만호를 건설하고, 농업진흥지역의 10%인 10만 ha에 대해 지정을 해제하거나 규제를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국 금리인상 등에 따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해 가계와 기업의 부채도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지도에 없는 길을 헤쳐 나가려면 발끝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을 들어 목표를 보고 걸어야 하는데 우리가 바라볼 목표는 경제를 정상 성장궤도로 복귀시키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실현해 경제체질을 바꾸는 것"이라며 "2016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우리 경제의 맥박이 힘차게 뛰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관계부처 합동 발표문 원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15년은 당면한 어려움을온 국민이 힘을 모아 극복한 한 해였습니다.

유례없는 저유가와 세계수요 부진으로 연초부터 수출이 타격을 입었고, 예기치 않은 메르스 사태로 내수마저 얼어붙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마다 우리는 더 빠르고, 더 힘차게 일어섰습니다.

경제활력 제고와 4대 부문 구조개혁을 위한 노력을 한 순간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추경을 비롯한 22조원의 재정보강을 통해 부족한 유효수요를 보완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블랙프라이데이 등 집중적인 소비활성화 대책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수출부진 지속에 따른 우려 가운데서도 내수회복에 따라 0%대 저성장의 흐름을 끊고 3/4분기 성장률이 5년 만에 최고치인
1.3%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는 우리의 신용등급을 역대 최고로 평가했습니다. 일본을 제치고 주요 선진국들과 어깨를 견주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연금개혁으로 185조원을 절약하게 되었고, 17년만의 노사정 대타협으로 청년의 미래를 열었습니다.

한․중 FTA 발효로 세계시장의 4분의 3을 품는 성과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경제는 여전히 많은 도전 앞에 서 있습니다.

세계경제는 내년에도 크게 나아지기 어려워 보이며,미국의 금리인상으로 변동성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중국은 우리 수출산업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이제 인구가 성장의 보너스인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엄중한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했습니다.

경제활력 강화와 경제체질 개선을 양 날개로 다시 한 번 거센 역풍을 헤쳐 나가겠습니다.

우선, 어렵게 살린 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 경제를 반드시 정상궤도로 복귀시키겠습니다.

첫째, 정책의 운용방식을 국민체감 중심으로 확 바꾸겠습니다.

실질성장 중심의 관리에서 적정 성장과 물가를 감안한 경상성장을 함께 관리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적인 저물가 기조를 탈피하고 장기 저성장 구조가 고착화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경상성장률이 적정수준에서 유지되어야 기업매출이 늘고, 가계소득도 올라가며 정부세수도 넉넉해 지면서 경기가 나아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한국은행이 물가목표를 2%로 설정하고 물가안정 일변도보다는 적절한 물가수준 관리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정부도 한국은행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3%대의 실질성장과 5% 내외의 경상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 하겠습니다.

둘째, 추경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내년초 재정-소비절벽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중앙과 지방재정을 1/4분기부터 8조원 이상 조기 집행하고, 공공기관 투자도 6조원 이상 늘리겠습니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민자를 유치하고,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국내 실물투자를 10조원 이상 확대하겠습니다.

소비여력도 보완하겠습니다.비자제도를 간소화해 외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 블랙프라이데이 등 국가적 세일행사를 정례화하겠습니다.

셋째, 민간부문의 활력으로 성장흐름을 이어가겠습니다.

올해 재정을 경기회복의 마중물로 삼았습니다만, 내년에는 민간자본을 성장의 견인차로 만들겠습니다.

우선 기업형 임대주택 5만호 건설을 추진합니다.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부지 공급을 늘리고, 민간 투자자(FI)의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농지규제도 획기적으로 풀겠습니다.

내년 한 해, 전체 농업진흥지역의 10%인 10만 헥타르(ha)에 대하여 지정을 해제하거나 규제를 완화합니다.

2017년 이후에도 농지로서 활용도가 낮거나 불합리한 농업진흥지역을 추가로 해제하여 생산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한-중 FTA 등을 활용해 수출 회복에도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무역금융을 20조원 이상 확대하고, 화장품, 식품 등 수출유망 소비재 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대책도 마련하겠습니다.

날로 커지는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 4조원 이상을 지원할 것입니다. 새만금 한중경협단지는 1조원 이상 외국인투자를 유치하여
중국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제활력 제고 노력과 함께 경제체질 개선에도 박차를 가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구체적 성과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노동-금융-교육-공공 등 4대 부문별 후속조치를 조속히 추진하여 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17년만의 노사정 대타협 결과물과 많은 개혁 법안들이 정치권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들딸들에게 일자리를,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동 등 개혁법안을 하루속히 처리해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둘째,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창조경제를 新산업과 연결하여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실천수단으로 ‘규제프리존’을 도입하겠습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전략산업을 선정하고 그 지역에 한해 핵심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겠습니다.

지역별 전략산업에 대해서는 재정․금융․인력․입지 등 정부지원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러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지자체 등의 폭넓은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한․중․일 분업구조 변화를 감안한 新산업전략도 마련하겠습니다.

국내 주력산업을 고부가가치 기능 중심으로 재편하고, 19대 미래성장산업은 우선순위를 재점검하여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세계시장을 두드리는 벤처․중소기업을 위해 해외산업단지 조성, 해외벤처 연계 등을 지원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셋째,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응하여 이민과 외국인력 정책을 혁신하겠습니다.

이민·외국인·다문화로 분절된 관련 위원회를 통합해 종합적인 시각에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수 외국인력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비자제도를 개편해 유학과 함께 취업·영주권을 보장할 것입니다.

비전문 인력은 사업주에게 고용부담금을 부과해 과도한 유입을 방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금리인상 등에 따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가계와 기업의 부채를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가계가 처음부터 상환능력을 감안해 대출을 받고, 대출금은 나누어 갚아나가게 하겠습니다.

새로운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시행하여 연간 25조원 규모의 가계대출이 분할상환 구조로 개선되도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조선·해운·철강 등 경기 민감업종은 산업정책적 측면을 감안하여 구조조정과 정상화를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기업활력법을 제정하고 자발적인 사업재편도 지원하겠습니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는 유동성을 지원하고, 근로자들의 전직과 재취업도 병행하겠습니다.

거시건전성 3종 세트를 신축적으로 보완해 대외충격 흡수 능력을 키우겠습니다. 외환건전성 제도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지도에 없는 길을 헤쳐 나가려면, 발끝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을 들어 목표를 보고 걸어야 합니다. 우리가 바라볼 목표는 분명합니다.

경제를 정상 성장궤도로 복귀시키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실현해 경제체질을 바꾸는 것입니다.

2016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우리 경제의 맥박이 힘차게 뛰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   경   환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최   양   희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   동   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   상   직
고용노동부 장관                 이   기   권
국토교통부 장관                 강   호   인
금융위원장                        임   종   룡

news@dmr.co.kr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