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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광고산업 규모 13조7370억…전년대비 2.85% 증가

문체부, 광고산업통계조사 발표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 광고산업규모가 13조7,000억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나라 광고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담은 ‘2015 광고산업통계조사(2014년 기준)’의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광고산업 규모는 13조 7,370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서, 2013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3조3,564억원에 대비해 2.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의 경제성장률 3.3%에 비해서는 0.45%포인트 낮은 수치이다. 


2014년 광고사업체 총취급액 13조 7,370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10조7,806억 원(78.5%),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 매출액은 2조9,564억원(21.5%)으로 조사됐다.


매체광고비에서 방송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터넷 부문은 3년 연속 증가했다.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광고비 10조7,806억원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7,864억원(35.1%)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이 3조2,278억원(29.9%), 옥외 부문이 1조5,104억원(14.0%), 인쇄 부문(신문, 잡지)이 1조2,251억원(11.4%) 순으로 조사됐다. 방송 부문이 여전히 광고 매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인터넷 광고는 3년 연속으로 광고비가 증가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됐다. 


2014년 말 기준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88개로, 2013년 말 총 사업체 수 6,309개에 비해 약 1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 수가 감소한 부문은 광고제작업(1,936개소 → 1,407개소)과 옥외광고업(1,216개소 → 907개소)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광고대행업(2,797개소 → 3,980개소)과 온라인광고대행업(601개소→955개소) 등의 부문에서는 업체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도 기준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4억1,500만원으로 2013년도 기준 평균 취급액인 21억 1,700만원에 비해 14%가량 증가했으며, 평균 종사자 수도 8.2명으로 2013년도 기준 7.8명에 비해 증가했다. 업종별 평균 취급액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7억7,600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joseph64@dm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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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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