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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광고산업 규모 13조7370억…전년대비 2.85% 증가

문체부, 광고산업통계조사 발표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 광고산업규모가 13조7,000억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나라 광고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담은 ‘2015 광고산업통계조사(2014년 기준)’의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광고산업 규모는 13조 7,370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서, 2013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3조3,564억원에 대비해 2.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의 경제성장률 3.3%에 비해서는 0.45%포인트 낮은 수치이다. 


2014년 광고사업체 총취급액 13조 7,370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10조7,806억 원(78.5%),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 매출액은 2조9,564억원(21.5%)으로 조사됐다.


매체광고비에서 방송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터넷 부문은 3년 연속 증가했다.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광고비 10조7,806억원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7,864억원(35.1%)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이 3조2,278억원(29.9%), 옥외 부문이 1조5,104억원(14.0%), 인쇄 부문(신문, 잡지)이 1조2,251억원(11.4%) 순으로 조사됐다. 방송 부문이 여전히 광고 매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인터넷 광고는 3년 연속으로 광고비가 증가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됐다. 


2014년 말 기준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88개로, 2013년 말 총 사업체 수 6,309개에 비해 약 1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 수가 감소한 부문은 광고제작업(1,936개소 → 1,407개소)과 옥외광고업(1,216개소 → 907개소)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광고대행업(2,797개소 → 3,980개소)과 온라인광고대행업(601개소→955개소) 등의 부문에서는 업체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도 기준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4억1,500만원으로 2013년도 기준 평균 취급액인 21억 1,700만원에 비해 14%가량 증가했으며, 평균 종사자 수도 8.2명으로 2013년도 기준 7.8명에 비해 증가했다. 업종별 평균 취급액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7억7,600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joseph64@dm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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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두 작가, "연애의 본질을 향한 도발적 질문과 문학적 실험"… 장편소설 <벚꽃이 진다 해도>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연애는 언제나 문학의 주요한 화두였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부터 근현대 한국소설에 이르기까지, 사랑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맞닿은 서사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연애가 더 이상 낭만적 설화로만 그려지지 않는 시대에, 소설은 어떤 방식으로 사랑을 새롭게 말할 수 있을까. 최근 월간순수문학사가 펴낸 김영두 소설가의 장편 <벚꽃이 진다 해도>는 이 질문에 정면으로 답한다. 작가는 연애를 설렘과 황홀의 감정으로만 다루지 않고, 그 속에 도사린 지겨움과 갈등, 치떨림과 회피, 그리고 결국 맞닥뜨려야 할 자기 성찰을 드러낸다. 벚꽃이 피고 지는 순간의 화려함이 결국 사라짐을 내포하듯, 연애 또한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불가피한 소멸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작품은 남녀 간 연애라는 고전적이면서도 끊임없이 새롭게 변주되는 주제를 정면으로 응시한다. 김영두 작가는 연애의 설렘과 황홀, 그러나 그 이후 찾아오는 지겨움과 치떨림까지 숨김 없이 드러내며, 사랑의 본질을 도발적으로 질문하는 서사를 펼쳐낸다. 소설 속 화자는 '노아'라는 남자를 중심에 두고 수많은 관계의 굴곡을 경험한다. 부부, 후배, 선배, 제자, 친구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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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브리지, '안아드림 페스티벌’ 참여…소방관 응원 부스 운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임채청)는 26일부터 27일까지 경상북도청 천년숲에서 열리는 '2025 안전경북 아이행복 드림 페스티벌(안아드림 페스티벌)'에 참여해 ‘특명! 소방관을 응원하라’ 부스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안전경북 아이행복 드림 페스티벌(안아드림 페스티벌)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상북도 소방본부가 주관하는 도내 최대 규모의 안전체험 행사로, 올해로 4년째를 맞는다. 희망브리지는 이번 부스에서 ▲소방관 OX 퀴즈 ▲소방관 긴급출동키트 꾸리기 ▲소방관 응원 메시지 남기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민과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소방관을 응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활동은 희망브리지의 '국민 히어로즈'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국민 히어로즈는 월 2만원의 후원으로 소방관에게는 출동키트, 이재민에게는 구호키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이 일상에서 소방관과 이재민을 응원하는 나눔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신훈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경북도민과 함께 소방관을 응원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에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방관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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