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0.7℃
  • 흐림강릉 -0.4℃
  • 구름많음서울 1.1℃
  • 맑음대전 1.3℃
  • 흐림대구 3.5℃
  • 흐림울산 2.9℃
  • 박무광주 4.0℃
  • 흐림부산 4.3℃
  • 흐림고창 1.7℃
  • 제주 8.4℃
  • 흐림강화 -1.9℃
  • 구름많음보은 2.1℃
  • 흐림금산 1.3℃
  • 흐림강진군 3.5℃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1℃
기상청 제공

사회

MBC '아침발전소' ‘비공개 촬영회‘ 계약서 단독 입수, 모델 책임만 있는 사실상 종신계약

‘비공개 촬영회’ 주최자… 수익은 있고 책임은 없다? 사실상 ‘무적’
피해 모델 유 양 전격 인터뷰, “도망가고 싶었으나 이미 찍힌 사진 때문에 두려웠다”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 1일 아침 방송된 MBC 아침 시사프로그램 ‘아침발전소에서는 ‘비공개 촬영회’의 계약서를 단독 입수 공개했다..

‘아침발전소’가 공개한 ‘비공개 촬영회’ 계약서의 내용은 가히 충격적.

비공개 촬영의 경우 ‘갑’은 사진을 엄격하게 비공개로 한다, 주최자는 ‘을’에 대한 비공개 사진을 상업적 용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최 측은 ‘을’에 대한 비공개 사진을 상업적 용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주최 측은 유출행위를 한 ‘갑’의 행위에 ‘을’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갑’이 판매 유포 행위를 할 경우 이로 인한 모든 이득을 주최 측에 양도한다

촬영자와 모델에게는 촬영회 관련 비공개가 원칙이지만, 주최자는 사실상 공개는 물론, 실제 사진이 유출되어도 이에 대한 아무런 책임이 없는 것이었다. 계약서의 심각성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촬영에 지속적으로 효력을 미치며, 주최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불참할 수 없고, 의무 위반 시 약정된 모델료의 3배를 위약금으로 지불한다

등의 내용이 있어 실제 피해를 입은 20대 초반의 여성들이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거나 계약서가 있다고 해도 아무런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한 번 계약을 맺으면 이후 촬영에서도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이 이어진다는 단서가 있어 주최자가 원하는 한 사실상 종신계약인 셈이었다.

이 같은 계약서 외에도 ‘아침발전소’에서는 실제 피해 모델과의 인터뷰도 전격 공개했다.

비공개 촬영회 성추행 피해자 유하나 양은 “ 노출은 안 한다고 했고, 이를 약속받고 촬영에 임했다”고 했다. 하지만 실제 촬영 현장은 달랐다. “원피스를 입을 때 속바지를 달라고 했으나 받지 못했고, 걷고 그러니까… 막 몸이 떨렸다. 솔직히 진짜 도망가고 싶었다. 구조가 이미 문도 잠겨 잇고, 도망가봤자 잡히는 구조고 이미 사진은 찍혔고”라고 피해 당시를 회상했다.

이후 유 양은 촬영을 또 다른 촬영을 거부하며 잠수를 탔다고. 하지만 스튜디오의 집요한 연락은 이후 3개월간이나 지속되었다고 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 수법이 있다. 흔히 말하는 작업이 들어간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촬영을 하다가 점점 수위를 높여간다. 그러다 보니 여성 모델은 이미 촬영이 돼 버렸고, 어느 순간부터는 자포자기가 되어버린다”며 촬영회의 속성을 고발했다.

사연을 접한 허일후 아나운서는 “계약서 내용이 정말 황당하다. 화가 난다”며 울분을 토로했고, 패널로 출연한 양지민 변호사 역시 “취재진에게 계약서를 넘겨받고 살펴보면서 너무 안타까웠다”며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6.13 지방선거를 2주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바쁜 나날들 보내고 있는 우체국 집배원들의 근무 현장을 찾았다.

하루 평균 1,800개 정도의 선거 공보물을 돌리며 일요일까지도 쉬지 못한 채 근무를 하고 있다는 집배원들의 사명감 있는 모습에 감동한 MC 노홍철이 투표율 공약을 해 눈길을 끌었다.

노홍철은 “이번 선거에 투표율이 60%가 넘으면 투표 인증샷과 사연을 올려준 ‘아침발전소’ 시청자를 직접 집으로 초대해 음식을 대접하겠다”고 깜짝 발언해 스튜디오를 술렁이게 했다.

시시각각 벌어지는 사건사고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팩트체크'를 넘어 '관점'이 부여된 뉴스 전달을 지향하는 새 아침 시사정보 프로그램 MBC '아침발전소'는 방송인 노홍철과 허일후, 임현주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매주 금요일 아침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생방송된다.


redkims6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