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목)

  • 구름많음동두천 2.0℃
  • 흐림강릉 -0.6℃
  • 구름많음서울 2.9℃
  • 구름많음대전 4.1℃
  • 흐림대구 4.9℃
  • 울산 4.0℃
  • 흐림광주 6.2℃
  • 부산 6.1℃
  • 흐림고창 3.0℃
  • 제주 9.5℃
  • 구름많음강화 -0.5℃
  • 흐림보은 4.8℃
  • 구름많음금산 4.1℃
  • 흐림강진군 5.7℃
  • 흐림경주시 4.0℃
  • 흐림거제 6.7℃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추미애 "중원에 반드시 승리 깃발 꽂겠다"…6·13 지방선거 '충북 1호 공약' 채택

文 정부 지지율 83% "한국당, 심판해야"…6·13 地選 압승 결의
변재일 도당위원장, 충북 지방권력 교체 필요성 역설

(청주=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추대표가 이시종 충북지사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중앙당 지방선거 공약으로 채택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추 대표는 10일 충북 청주시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에서 열린 '민주당 충북도당 6·13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충북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추 대표는 이날 필승결의대회에서 축사를 통해 "'시종일관'하신 분(이시종 지사)이 충북 공약을 중앙당에서 잘 마련해달라 하셨는데, 제가 여기 오기 전에 중앙당 정책회의를 열어서 충북 공약을 다 수립하고 왔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중원의 '강호축', 강원도와 호남을 연결하는 평화의 철도, 그것을 고속철도로 만들어 내겠다"고 '충북 1호 공약'을 내놨다.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 의제는 이시종 지사가 2015년부터 주장해 온 역점 사업이다.

이 지사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각종 국가계획에 '강호축' 포함을 건의해 왔다.

추 대표는 이 밖에 Δ중부고속도로 단계적 조기 확장 Δ바이오헬스·혁신융합벨트 및 오송 제3생명과학단지 조성 Δ충주 당뇨바이오특화산업단지 조성 Δ진천 국립스포츠타운 건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약속의)변제일이 다가올수록 책임감을 느끼는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님과, 시종일관 한마음이신 도지사님과 여러분께 약속드린 정책들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이번 지방선거 승리를 모두 함께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그는 축사 발언 내내 이시종 지사를 직접 거명하지 않고 ‘시종일관 하신 분’ 등으로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공직선거법상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현직 단체장의 선거 관련 행위가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이날 주요 참석자들은 자유한국당의 최근 행보를 강하게 비판하며 지방선거 압승을 통해 심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추 대표는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심장이 아프고, 혈압이 올라간다고 하는데 정작 복장이 터지고 혈압 올라가는 것은 국민 여러분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아직도 민생이 쉽지 않다. 그래서 추경예산안이 (처리가)절박하다"며 "추경예산 대부분은 청년에게 목돈을 마련해 주고 희망을 찾아주고자 하는 것인데 야당이 걷어차고 반대한다"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또 "요즘 젊은 친구들이 '문재인 보유국'이라며 대한민국이 자랑스럽다고 얘기한다"고 말했다. 이어 갤럽의 5월 첫째주 여론조사 결과인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83%를 언급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충북은 (민주당 소속) 시장, 군수가 3명 밖에 안 되고 도의원 숫자가 부족해서 도정 운영이 힘들다고 한다. 애당동지 여러분이 지선 승리를 통해 분위기를 바꿔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4·27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홍 대표가 어제 믿을 형님이 없어졌다고 장탄식을 했을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회담을 지지한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 마저도 문 대통령에게 엄지척을 했다. 홍 대표의 억장이 무너질 것이다. 위로의 박수를 보내달라"고 비꼬았다.

추 대표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평화다. 경제와 평화가 공존하는 시대를 열자는 것"이라며 "국민 80%가 정상회담을 지지하고 있는데 홍 대표의 논리대로 하면 80%가 좌파가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도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심판 받아야 할 것은 정부가 아닌 자유한국당"이라고 강조했다.

변 위원장은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방선거를 통해 정부를 심판하겠다고 한다"며 "누가 누구를 심판하나.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대한민국을 파탄에 이르게 하고 반성 한 마디 하지 않고, (문재인)대통령과 민주당 하는 일을 사사건건 시비 걸고 방해하는 것이 한국당 아니냐"고 비판했다.

변 위원장은 이어 "당원 동지 여러분께서 지방선거를 통해 누가 심판 받아야 하는지 분명하게 보여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충북 지방권력을 교체해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83%에 이르고 있다"며 "이런 정부를 홍 대표는 지선을 통해 심판하겠다고 말한다"고 밝혔다.

변 위원장은 이어 "한국당의 지지율은 12%다. 충청권에선 6%에 불과한 반면 민주당은 전국적으로 55%, 충청권에서는 60%를 넘고 있다"며 "누가 누가를 심판하겠다는 것이냐. 심판은 대통령과 민주당이 하는 일을 사사건건 방해하는 한국당이 받아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변 위원장은 "심판의 대상은 한국당이다. 당원동지 여러분이 이번 지선을 통해 누가 심판을 받아야 하는지 보여달라"며 "지선 승리를 넘어 '압승'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변 위원장은 그러면서 "민주당의 충북 기초단체장은 3명에 불과하고 도의회, 시의회 모두 한국당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번 지선에서 청주시장 선거, 시의회, 도의회, 도지사 선거 모두 석권하자"고 호소했다.

출범한지 3월10개월을 맞은 통합청주시와 관련해선 "이럴려고 통합했느냐. 얻은 게 무엇이냐. 중부권 거점도시의 약속은 어디로 갔느냐는 등의 얘기가 나온다"며 "지난 지선에서 청주시의회를 (한국당에) 넘겨 줬기 때문이다. 이번에 압승해 완전한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변 위원장은 "중앙정부의 정권은 바뀌었지만 충북에서 민주당의 입지는 아직도 좁다"며 "도지사는 민주당이지만 11명의 시·군 단체장 중 우리 당 소속은 3명에 불과하다. 이시종 지사가 중앙정부·도의회·기초단체장 모두 새누리가 다수를 차지한 상황에서 고군분투 해왔다"고 털어놨다.

변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제 당당히 여당 도지사로서 중앙정부와 지방의회의 지원을 받아서 충북의 미래를 새롭게 열어가도록 당원동지 여러분이 함께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추미애 대표와 변재일 위원장을 비롯해 오제세·신경민 국회의원, 김정우 당대표 비서실장, 김민기 수석부총장,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충북지역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후보, 당직자, 당원 등 1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도민 소망함' 전달식, 만세 세리머니·매니페스토 실천 선언, 후보·당원 피켓 응원, 출마자 결의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i24@daum.net

배너
세계적 젊은 피아니스트 드미트리 시쉬킨, 7인의 작곡가 곡 연주 내한 공연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세계적인 젊은 거장 피아니스트 드미트리 시쉬킨이 오는 2월 25일(일) 오후 5시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3월 1일(금) 오후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라흐마니노프와 리스트를 포함한 시적이고 감성적인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작곡가 7인의 곡을 연주한다. 이번 리사이틀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곡은 리스트, 스크리아빈, 프로코피예프의 곡이다.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의 삽입곡으로 잘 알려진 리스트의 헝가리안 랩소디 2번은 시원하고 명쾌한 선율과 화려한 기교, 역동성이 매력적이며,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2번은 19세기 낭만주의 판타지라 불리는 스크리아빈의 초기 대표 걸작으로 독특한 화성과 빠른 템포로 연주자만의 탁월한 기술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 소나타 2번은 지킬과 하이드 같은 강렬한 대비가 인상적인 역동적인 곡으로, 드미트리 시쉬킨의 테크닉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함께 연주되는 부조니, 프랭크, 라흐마니노프, 차이코프스키의 곡들 또한 역동성과 섬세한 감정 표현이 요구되는 곡으로, 관객들은 드미트리 시쉬킨의 천부적 재능과 결합된 다채로운 연주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드미트리 시쉬킨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